갈라파고스육지이구아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갈라파고스육지이구아나
Conolophus subcristatus (North Seymour 3).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VU.png
취약(VU),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양서류
목: 뱀목
과: 이구아나과
속: 육지이구아나속
종: 갈라파고스육지이구아나
학명
Conolophus subcristatus
Gray, 1831

갈라파고스육지이구아나(학명 : Conolophus subcristatus)는 이구아나과 육지이구아나속으로 분류되는 도마뱀이다.

분포[편집]

먹이를 먹는 갈라파고스 육지 이구아나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군도이사벨라 섬, 남플라사 섬, 산타크루즈 섬, 북씨모어 섬, 페르난디나 섬) 고유종

형태[편집]

전체 길이 110 - 120cm로, 몸길이는 40 - 55cm 정도이다. 뒷면의 색상은 빨간색과 노란색만을 띤 어두운 갈색을 가진다. 목 부분에서 목을 두르는 흰색 개체가 많다.

생태[편집]

일광욕을 하는 갈라파고스 육지 이구아나

육지에서 살며, 지상에 둥지 구멍을 파고 생활한다. 식성은 초식으로 주로 선인장의 잎, 꽃, 과일을 먹는다. 곤충이나 게, 조류의 시체를 먹는 경우도 있다. 선인장 잎은 발톱으로 찢고 턱으로 깨물어 잘게 부순 후 먹는다.

사육 형태는 난생으로 번식기가 되면 수컷끼리 머리를 누르는 의례적인 싸움을 한다. 암컷은 수컷의 세력권을 침입하고 연결을 형성하고, 교미를 한다. 모래땅이나 퇴적한 낙엽에 구멍을 파고, 한 번에 9-25개의 알을 낳으며, 알은 4개월 이내에 부화한다.

인간과의 관계[편집]

대항해 시대에는 식용으로 이용했다. 개발에 의한 서식지 파괴, 식용, 남획 인위적으로 데려온 또는 고양이, 돼지에 잡아먹히거나 염소당나귀에 의한 서식지 파괴 등으로 개체수가 격감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주둔하고 있던 병사의 수렵도 개체수 감소의 이유라고 생각된다. 예전에는 산살바도르 섬과 바루토라 섬에 분포하고 있었지만 이미 멸종해 버렸다. 사육 개체를 다시 들여와 외적을 제거하는 등의 보호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관련 항목[편집]

주석[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