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네트워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7일 (일) 07:05 판 (봇: 인터위키 링크 17 개가 위키데이터d:q1045785 항목으로 옮겨짐)
시맨틱 네트의 예

시맨틱 네트워크(Semantic network)는 네트워크를 기초로 한 지식표현 방법으로, 객체(Object), 개념(Concepts), 사건(Events)들을 표현하는 노드(Node)의 집합과 노드 사이의 관계(Predicates 또는 속성)를 표현하며 연결하는 아크(Arc)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점과단점

매우 복잡한 분류나 인과관계를 갖는 추론에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식베이스의 크기가 커지면 너무 복잡해지므로 다루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역사

시맨틱 네트는 Cambridge Language Research Unit의 Richard H. Richens가 1956년에 자연어를 지식으로 표현하기 위해 처음으로 창안하였다.

1960년대 초반 System Development Corporation의 Robert F. Simmons에의해 발전되었고 이후 Allan M. Collins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집중적으로 연구되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하이퍼텍스트시스템안에서 가장 기본단위의 시맨틱 링크의 개념으로 연구되며 큰 영향을 끼쳤으며 HTMLXML로의 적용이 시도되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