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 대사산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활성 대사물질에서 넘어옴)

활성 대사산물(Active metabolite) 또는 약리학적 활성 대사산물은 약물이나 환경 화학물질과 같은 생체이물 물질의 생물학적 활성 대사물질이다. 활성 대사산물은 치료 효과뿐만 아니라 유해한 효과도 나타낼 수 있다.

약물의 대사물질[편집]

활성 대사산물은 약물이 신체에서 변형된 형태로 대사되어 신체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효과는 모약물과 유사하지만 약하지만 여전히 중요할 수 있다(예: 11-히드록시-THC, 모르핀-6-글루쿠로니드 참조). 코데인트라마돌과 같은 특정 약물에는 모약물보다 더 강한 대사산물(각각 모르핀 및 O-데스메틸트라마돌)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 대사산물은 모약물의 치료 작용의 상당 부분을 담당할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대사산물이 독성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환자는 대사산물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도록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는 페티딘(메페리딘) 및 덱스트로프로폭시펜과 같은 일부 잘 알려진 약물의 문제이다.

프로드러그[편집]

때때로 약물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활성 약물을 형성하도록 고안된 비활성 형태로 제제화된다. 이를 프로드러그라고 한다. 이러한 유형의 제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약물이 프로드러그 형태로 제조 및 보관 중에 더 안정적이기 때문일 수도 있고, 프로드러그가 신체에 더 잘 흡수되거나 우수한 약물동태학(예: 리스덱스암페타민)을 갖기 때문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