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시리즈의 캐릭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음은 게임 포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다.

첼 (Chell)[편집]

게임상의 주인공으로 GLaDOS가죽이고싶어하는 피실험자이다.

GLaDOS[편집]

휘틀리 (Wheatley)[편집]

포털시리즈에서 GLaDOS을 얌전하게만드는 장본인이였다. 종야처럼붙어있어서 생각을 못하게하는 코어였다.

케이브 존슨 (Cave Johnson)[편집]

애퍼처 사이언스회사을 만들어낸주인이다. 월석을 갈아낸물에 중독되어 죽어가고있을때 애퍼처 사이언스에 돈을 퍼부어위기을 찾아오게하였다. 그리고GLaDOS을 설개하여애퍼처사이언스을 통재하도록만들었다.

케롤린 (Caroline)[편집]

케이브 존슨의 비서로 포털 2에서 녹음된 음성과 초상화로밖에 등장하진 않는다. 음성의 성우는 GLaDOS및 터렛의 성우이기도 한 엘런 매클레인이다.

더그 렛맨 (Doug Rattmann)[편집]

애퍼처 사이언스의 프로그래머이며 그의 이야기는 포탈 2 공식 코믹스 Portal 2: Lab Rat에서 그려진다. 그의 직장동료 '헨리 (Henry)'와 함께 GLaDOS를 개발하였으나 GLaDOS가 폭주할것이 우려되어 GLaDOS개발을 꺼려했으며 GLaDOS의 폭주후 애퍼처 사이언스 연구원중에 유일하게 살아남게되어피실험자로 등록된 이 GLaDOS를 이길 수 있을거라 확신하며 첼이 일어나는 순서를 1번으로 수정하고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갇혀살게 되었다. 갇혀사는동안 자신의 환상으로 만들어낸 동행 큐브와 대화하며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지내다가 첼이 GLaDOS를 부순후에 애퍼처 사이언스를 탈출할 수 있었지만 첼이 파티 에스코트 로봇에 의해 다시 시설로 끌려가는 것을 보고 다시 시설로 돌아가 첼이 잠든 곳의 생명 유지 장치를 작동시켰다. 그 과정에서 터릿에게 다리를 크게 다치고 부상으로 인해 탈출할 수 없자 더그 렛맨은 다른곳에서 잠을 취하게 된다.

애퍼처 사이언스 센트리 터릿 (Aperture Science Sentry Turret)[편집]

애퍼처 사이언스가 만든 인공지능 터릿으로 적을 인식해 총을 발사한다. 본래는 아기를 강도로부터 지키기 위한 가정용으로 만들어 졌으나 애퍼처 사이언스 강화센터 에서는 테스트용도로 쓰인다. GLaDOS가 터릿을 '군용 안드로이드 (Military Android)'라 표현한 바 있다는 루머가 있지만 이는 사실 터릿을 말하는 것이 아닌 별도의 다른 안드로이드를 말한것으로 센트리 터렛은 가정용이 맞다.

포털 2의 공식 코믹스인 '터렛 자장가 (Turret Lullaby)'에 따르면 터렛이 강도를 진압한 후에 아기를 달래는 목적으로 노래 재생 기능이 달려있다. 이는 실제 포털 2의 이스터에그중 터렛 4대가 노래를 연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해당 노래는 포탈2의 공식 사운드 트랙 'Turret Wife Serenade' 이다. 넘어지면 기능이 정지하게 되나 터렛 자장가 코믹스에서 보여지길 원래부터 비상상황시 터렛을 제어하기 위할 목적으로 넣어진 기능으로 보인다.

동행 큐브 (Companion Cube)[편집]

동행 큐브의 생김세 단편묘사

애퍼처 사이언스가 만든 '중형 저장 큐브'의 일종으로 다른 큐브들과 달리 하트 마크가 그려져있다. 포탈에 등장한 큐브와 포털 2에 등장하는 큐브는 서로 별개의 큐브이며 Portal 2: Lab Rat 에서도 더그 렛맨에 환상으로 만들어낸 동행 큐브가 등장한다. 포털 2GLaDOS에 따르면 지각력이 존재한다고 하지만 거짓말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인격 코어 (Personality Cores)[편집]

애퍼처 사이언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으로 주로 시스템, 시설 관리 용도로 만들어진 일종의 애퍼처 사이언스의 직원 로봇이라 볼 수 있겠다. GLaDOS역시 ('본체(몸)'을 제외한 '머리' 한정으로) '중앙 코어'의 역할을 하는 인격 코어이다. 포털에서 보여진 GLaDOS에게 달려진 코어 4개는 GLaDOS의 보조 인격 코어이다. 포털 2 에서는 GLaDOS의 지능 둔화 코어인 휘틀리가 등장하며 고장난 코어 3개가 등장한다.

  • 윤리 코어 : 아무말도 하지 않는 보라색의 코어, 본체에 찍힌 점의 갯수는 1개 Portal 2: Lab Rat 에서 보여지길 GLaDOS의 윤리적인 측면과 '양심'을 담당하는 코어로 GLaDOS의 폭주를 막기위해 존재하였으나 폭주를 막는데 실패한다.
  • 호기심 코어 : 어린 여성의 목소리를 가진 주황색 눈의 코어, 본체에 찍힌 점의 갯수는 2개로 '호기심'을 담당하는 코어다. 포탈건및 첼의 다리에 달린 '장거리 낙하 장치'를 언급하기도 하며 소각로에 태워질때 "어디서 타는 냄새 안나요?" 라는 대사를 한다.
  • 지능 코어 : 허스키한 중년의 남성 목소리를 가진 하늘색 눈의 코어, 이름은 지능 코어지만 알 수 없는 재료 레시피만 말한다. 이는 포털 내에서 계속 언급되던 케이크의 레시피로 추정
  • 분노 코어 : 화난 목소리로 짖는 빨간색 눈의 코어, '분노'라는 감정을 담당한다.
  • 스페이스 코어 : 어리고 귀여운 남성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노란색 눈의 고장난 코어, 우주에 가고싶다는 말과 여러가지 우주와 관련된 말만 말한다.
  • 어드벤처 코어 : 중년의 댄디한 목소리를 가진 초록색 눈의 고장난 코어, 스스로를 '릭 (Rick)' 이란 이름으로 부르며 모험, 열정과 관련된 내용들을 말한다.
  • 팩트 코어 : 남성으로 추정되는 목소리를 가진 보라색 눈의 고장난 코어로 여러가지 정보들을 말해주지만 대부분이 다 거짓말이다. 하지만 그중에 일부 진실된 정보도 있다.
  • GLaDOS : 애퍼처 사이언스의 테스트와 시설 관리를 담당하는 중앙 코어
  • 휘틀리 : 중앙 코어가 폭주하였을때 중앙 코어를 망가뜨리기 위한 지능 둔화 코어

아틀라스, 피-보디 (ATLAS and P-body)[편집]

인간은 서로 신뢰할 수 없다는 단점때문에 '협동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애퍼처 사이언스가 만든 협동 테스트용 인공지능 로봇으로 '아틀라스'는 파란색 눈을 가진 남성형으로 묘사되며 키가 작고 몸이 동글동글하게 생겼으며 '피-보디'는 주황색 눈을 가진 여성형으로 묘사되며 키가 크고 몸집이 길다. 제대로된 인간의 언어를 구사할 순 없으나 기계음의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 아틀라스의 경우 남성톤의 목소리, 피 보디는 여성톤의 기계음을 낸다.

본체가 파괴되어도 메모리(기억)이 보존된 채로 재조립 기계가 다시 조립할 수 있다. 분해기로 분해될 수도 있으며 GLaDOS가 원격으로 자폭시킬 수도 있다. 언제든 다시 재조립 되기 때문에 '죽는다'와 '고통'에 대한 개념이 없다.

포탈2 싱글 스토리 시간대상 에 GLaDOS에 의해 테스트를 받을때 또다른 별도의 시설에서 GLaDOS에 의해 협동 테스트를 받게 된다. 그러던 도중 휘틀리가 시설을 장악하자 길을 잃고 시설을 방황하게된다. 실제 포탈2 싱글 본편에서 휘틀리가 시설을 파괴하는 중 약간 먼 곳에 방황하는 P-body가 등장하는 이스터에그를 볼 수 있다. 이후 휘틀리가 코옵 로봇을 첼 대신 테스트를 할 대상을 발견하자 테스트를 하기 위함이란 명분으로 살려둔 을 죽이려고 하지만 실패한다. 첼과 휘틀리의 최후의 결전 끝에 휘틀리는 포탈을 통해 우주로 날라가고 첼도 잠시동안이지만 우주에 있던 충격으로 인해 애퍼처 사이언스로 돌아오자마자 기절한다. GLaDOS는 기절한 첼을 치료하기위해 아틀라스, 피보디를 불러와 첼을 치료하도록 시키게한다. 첼이 일어났을때 GLaDOS는 첼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오페라를 들려주며 첼을 탈출시켜준다.

포탈2 코옵 모드는 포탈2 싱글 본편의 시간대 이후의 스토리이다. 따라서 중간중간 GLaDOS가 의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포탈2 코옵 모드에서는 GLaDOS가 카메라앞에서 제스쳐를 취해야 잠김이 풀리는 시설의 잠금을 풀기 위해 아틀라스, 피보디를 그곳으로 가게한다. 시설의 잠금이 풀리고 나서 아틀라스, 피보디와 GLaDOS는 수천, 수만명의 피실험자가 잠들어있는 휴식 센터를 발견하게 되고 아틀라스, 피보디는 임무를 완수해 기뻐한다. GLaDOS는 아틀라스, 피보디를 회수하기위해 원격으로 자폭시킨다. 이후 새로 추가된 포탈 2의 DLC로 추가된 새로운 추가 코스 "예술 치료" 코스에서 다시 등장하며 여기서 GLaDOS에 의해 테스트를 치룬 후, GLaDOS의 프로토타입 '섀시'를 조종하는 까마귀를 섀시의 방 밖으로 쫒아낸뒤 까마귀의 알을 GLaDOS에게 데려온다. GLaDOS는 까마귀 알을 부화시키고 '내일 아주 큰 일이 있을거야' 라는 말을하며 끝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