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블로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디오 블로그(Video Blog, Vlog)는 비디오의 형식으로 인터넷에 올려지는 블로그이다. 보통 블로그와 같이 시간의 역순으로 보이며 어떠한 메시지나 사건등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인터넷에 올려저 공개된다. 택스트, 이미지나 다른 데이터 형식과 같이 제공된다. RSSATOM과 같은 인터넷 구독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독의 형식으로 자동 다운로드 받아서 보거나 그때그때마다 접속하여 볼 수 있다. 대부분 길이는 10분미만으로 짧은 편이며 PC뿐만 아니라 휴대용 비디오 재생기인 iPod나 PMP같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볼 수도 있으며 최근에는 Apple iTV와 같은 셋탑박스기기에서도 지원하고 있다.

많은 경우 일반인들에 의해 간단하고 저렴한 비디오 기기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형 방송국에서도 이러한 형식과 방법으로 영상물을 배포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역사[편집]

비디오 블로그는 블로그의 일종으로서 비디오로 만드는 일기나 게시판에서 발전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형태는 1980년대 개인용 비디오 촬영기의 등장부터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영국의 BBC같은 방송에서는 1993년 "비디오 네이션"이라는 시리즈 물에서 시청자로부터 비디오로 된 투고물을 받아 그들의 일상을 찍은 영상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격적으로 비디오 블로그가 인터넷에 등장하게 된 것은 2000년대 후반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지고 PC의 용량이 늘어나게 되는 때부터이다. 특히 2005년에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이후 유튜브와 같은 UCC 비디오를 지원하는 사이트의 등장과 발달을 자극하였다. 또한 2005년 5월에는 애플의 전 회장 스티브 잡스에 의해 iTunes에서 비디오 블로그를 쉽게 구독하고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발달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