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세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면역계에서 B세포항체를 생산한다. 기억 세포(Memory B cell)는 이 과정을 더 빠르게 일어나게 한다.

기억 세포(Memory B cell)는 B세포의 한 종류로서, 새로운 항원에 처음으로 감염될 때 형성된다.

1차 면역 반응[편집]

새로운 항원에 처음으로 감염 되었을 때, 항원에 노출된적이 없는 B세포(naive B cell)가 증식하여 클론을 만든다. 이때 대부분의 B세포는 형질 세포로 분화하지만, 몇몇 세포들은 기억 세포로 분화한다. 효과기 세포라고도 불리는 이 형질 세포들은 항체를 생산하여 항원을 제거한다. 한편, 기억 세포들은 수 년, 또는 평생동안 체내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2차 면역 반응[편집]

1차 면역 반응 과정에서 생성된 기억 세포들은 항원에 더 좋은 반응성을 가지며(정확히 말하면, 항원이 아니라 항원결정기와 반응한다.), 더 빠르게 증식할 수 있다. 따라서, 2차 면역 반응에서는 더 많은 수의 항체가 생성된다.

각각의 클론들은 한 종류의 항원결합부를 가지며 기억세포들은 오랜 기간동안 살 수 있으므로, 면역 반응에 "기억"을 전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 백신 접종이다.

더 알아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Charles A. Janeway jr. u. a.: Immunologie. 5. Auflage. Spektrum Akademischer Verlag GmbH, Heidelberg, Berlin 2002, ISBN 3-8274-1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