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금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직접금융(直接金融, direct finance)은 기업이 사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사채(社債)나 주식을 발행하여 직접적으로 일반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개요[편집]

개인 투자인이 발행 회사의 자금조달에 직접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개인 투자인이 발행시장에서 새로 발행되는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일을 의미한다. 이런 경우에만 자금이 회사로 직접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유통시장(매매 시장)에서 증권을 샀어도 그 대금은 바이어에서 세일러로 옮길 뿐, 발행회사로 자금이 들어온 것은 아니다. 한편 개인 투자인이 금융 기관에 예저금을 하고 금융 기관이 이 자금으로 대부하거나 발행하는 주식을 사서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를 간접 금융이라 한다. 그것은 개인투자가 측에서 보면 금융기관이란 매개물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직접금융"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