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크 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모니크 아스(Monique Haas, 1909년 10월 20일 ~ 1987년 6월 9일)는 프랑스의 피아니스트이다.

파리에서 태어난 그녀는 파리 음악원에서 공부했고 1927년 Premier Prix 를 수상했다. 그녀는 루돌프 제르킨로베르 카자드쥐와 함께 공부했다. 그녀는 전 세계를 순회하며 20세기 음악의 연주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작곡가 프랑시스 풀랑크 자신도 뛰어난 피아니스트로서 그녀를 "피아노를 화려하게 치는 사랑스러운 모니크 하스(Monique Haas)"라고 칭했고, 앙리 뒤티외는 그녀를 " 라벨 음악의 유명한 해석가"로 묘사했다.[1]

제1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자란 많은 프랑스 피아니스트와 마찬가지로 아스의 레퍼토리는 프랑스 음악의 중요한 표현이 특징이다. 쿠프랭라모의 작품, 모차르트하이든의 프로그램에도 정기적으로 출연했다. 슈만은 낭만주의를 소홀히 한 그녀의 중요한 예외였으며 그녀는 또한 그녀의 레퍼토리에 쇼팽의 연습곡도 포함시켰다.

그러나 아스가 가장 잘 기억되게 하는 것은 20세기 프랑스 음악의 연주자로서였다. 드뷔시의 녹음에는 그랑프리 뒤 디스크( Grand Prix du Disque )를 수상한 비교적 무시된 연습곡전주곡이 포함된다. 그녀는 또한 라벨 협주곡, G 장조 두 곡과 그의 완전한 피아노 솔로 음악을 녹음했다.

각주[편집]

  1. Quoted by Gerald Larner in the notes accompanying "Monique Haas: Debussy and Ravel". Erato Disques, Undated (circa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