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느릅나무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장미목
과: 느릅나무과
속: 느릅나무속
종: 당느릅나무
변종: 느릅나무
학명
Ulmus davidiana var. japonica
(Rehder) Nakai (1932)

느릅나무(영어: Elm)는 장미목 느릅나무과의 식물이다. 학명은 Ulmus davidiana var. japonica이다.

특징[편집]

[편집]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앞면은 풀색이고 뒷면은 연한 풀색이다. 뒷면에 거친 털이 있어 까끌까끌하다.

꽃과 열매[편집]

4월에 잎이 나기 전에 잎겨드랑이에서 자잘한 옅은 풀색 꽃이 모여 핀다. 열매는 6월에 여무는데 둥글납작하며 둘레에 날개가 달린 시과이다.

수피[편집]

나무껍질은 짙은 회갈색이고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생태[편집]

겨울에 잎이 지는 큰키나무다. 20~30m쯤 자라며 동북아시아에 분포한다. 한국의 경우 온대 북부 지방의 산기슭에 분포해 있다. 일본의 경우 벼농사 지역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서식지가 많이 사라졌으면서도 많응 수의 느릅나무가 젊은 충적토에 위치한 숲 늪지대에 분포한다.[1]

가까운 종[편집]

  • 당느릅나무(U. davidiana) - 열매에 털이 나 있다.
  • 혹느릅나무(U. davidiana var. japonica for. suberosa) - 코르크 돌기가 가지에 발달해 있다.

쓰임새[편집]

느릅나무 뿌리의 껍질은 유근피(楡根皮)라고 하며 항암 및 염증 치료에 좋고 비염, 축농증 등 코질환에 특히 효과가 있다. 또 관절 기능을 좋게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스트레스와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각주[편집]

  1. Makita, H., Miyagi, T., Miura, O., and Kikuchi, T. (1979). A study of an alder forest and an elm forest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ir geomorphological conditions in a small tributary basin. In: Vegetation und Lansdschaft Japans. Bull: Yokohama Phytosoc. Soc. Japan 16, 1979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