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12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알코올 120%
Alchol 120%
개발자알코올 소프트웨어
안정화 버전
2.0.3.8806 / 2016년 4월 7일(7년 전)(2016-04-07)
운영 체제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종류CD/DVD 에뮬레이션, 디스크 기록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데모웨어
웹사이트알코올 소프트 (개발자)

알코올 120%(Alcohol 120%)은 알코올 소프트(Alcohol Soft)가 만들었으며, 광학 디스크 저작 프로그램의 성질을 가진 디스크 이미지 에뮬레이터이다. 알코올 120%는 지금은 중단되어버린 팬텀 CD CD-ROM 드라이브 에뮬레이터를 직접 배포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기능[편집]

알코올 120%는 사유 미디어 서술자 이미지 파일 형식이나 잘 알려진 수많은 다른 포맷으로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두 번째로 잘 알려진 기능은 디스크 이미지를 최대 31개의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할 수 있으며, 물리 디스크 복사본을 필요하지 않게 한다는 것이다. 알코올 소프트웨어는 가상 드라이브가 하드 디스크 속도에 따라, 전통적인 CD-ROM 드라이브 속도에 200배 이상 빠르게 동작한다고 언급한다.[1] 알코올 120%는 또한 이러한 이미지를 CD/DVD 디스크에 기록하는 데 쓸 수도 있다. 여러 개의 CD/DVD 장치에 동시 기록하는 기능 또한 지원한다. 데몬 툴스와 같은 다른 디스크 이미지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알코올은 루트킷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출처 필요]

지원 파일 형식[편집]

알코올 120%의 이미지 마운트 기능은 아래의 형식들을 지원한다:

이미지 저작 도구는 다음의 형식들을 지원한다:

  • .mds/.mdf, 미디어 서술자 이미지 파일 (기본 형식)
    • DVD 형태의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 때, 알코올 120%는 .mdf/.mds 형식만 지원한다.
  • .ccd/.img/.sub, 클론CD 이미지 파일
  • .cue/.bin, CDRWIN 이미지 파일
  • .iso, 표준 ISO 이미지 파일

복사 보호[편집]

알코올 120%의 이미지 기록 기능은 세이프디스크SecuROM과 같은 특정한 복사 보호 계획을 무시할 수 있다. 드림캐스트, 플레이스테이션, 플레이스테이션 2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특정한 복사 보호 계획은 복사 보호를 무시하는 기능을 갖춘 버너 하드웨어를 요구한다. 이 프로그램은 콘텐츠 스크램블 시스템으로 보호된 DVD 타이틀을 백업하지 못 한다.

일부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들은 소프트웨어 블랙리스트 방식을 이용하여 알코올 120%가 소프트웨어를 복사하지 못하게 막는다. 블랙리스트 방식에 대처하는 시도로 Anti-blaxxCureRom와 같은 서드 파티 도구가 있다.

알코올 52%[편집]

알코올 52%는 시디 기록 기능이 없는 버전의 알코올 120%이다.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고, 최대 6 개의 가상 드라이브에 이미지를 마운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알코올 120%와 비슷하다. 광고 도구 모음이 번들 옵션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 버전은 프리웨어로 배포된다.

알코올 68%[편집]

알코올 68%는 드라이브 에뮬레이션 기능은 없지만 디스크 기록 엔진이 내장된 버전의 알코올 120%이다.

수상[편집]

  • European ShareWare Conference 2006 Epsilon Award[2]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Alcohol Soft trial version download”. 
  2. “Alcohol Software Wins Epsilon Award for Software Excellence” (PDF). 2006. 2007년 8월 13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2월 2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