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어쇼에 떨어진 폭탄을 흉내낸 휘발유가 폭발하는 모습.

폭발(爆發)은 에너지부피가 극적으로 갑작스럽게 증가하면서 방출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높은 온도를 일으키며 기체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폭발은 충격파를 만들어낸다. 폭발에 대한 더 정확한 정의는 가연성 기체 또는 액체 열의 발생속도가 일상 속도를 상회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폭발의 속도는 보통 0.3m/s에서 2m/s 내외이다.

화학적 변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면서 큰 에너지와 많은 양의 기체, 열, 빛이 동시에 나오는 반응으로, 폭파음, 화염 및 파괴작용을 일으킨다.[1]

폭발의 종류[편집]

자연[편집]

폭발은 자연에서 흔히 일어나지는 않는다. 지구 아래에서 대부분의 자연 폭발이 화산으로부터 다양한 과정을 거치며 일어난다.

화학[편집]

가장 일반적인 인공 폭발화학적인 폭발물을 말하며 보통 많은 양의 뜨거운 기체를 만들어내는 빠르고 격렬한 산화·환원 반응을 수반한다.

[편집]

핵무기는 폭발물의 일종으로 핵분열 반응이나 핵융합으로부터 파괴력을 가져온다. 그 결과 조그마한 핵 무기일지라도 현존하는 최대 규모의 재래식 폭발물보다도 상당히 강력하며 핵무기 하나가 도시 하나를 완전하게 파괴할 만큼의 위력을 가진다.

전기[편집]

고압의 전류가 금속 물질과 닿으면 전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빠르게 금속 물질과 절연 물질을 증발시키는 높은 에너지의 신호로부터 만들어진다.

수증기[편집]

BLEVE(Boiling liquid expanding vapour explosions)는 폭발의 일종으로 부피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액체를 증발시킨다.

천문[편집]

태양플레어태양의 일반적인 폭발의 예이며 다른 대부분의 도 이러한 폭발을 겪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태양플레어의 에너지 원천은 태양의 유도 플라스마의 회전에서 유래한 자기장의 혼란에서 비롯된다.

기계[편집]

위에 언급한 BLEVE도 기계 폭발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용기의 내용물에 따라 결과가 극적으로 중대하게 될 수 있다.

보통 BLEVE은 유류및 가스화재에서 적용된다.

분진[편집]

탈 수 있는 물질이 작은 입자로 공기중에 일정한 밀도 이상이 되어 있을 때, 정전기나 복사열, 빛 등으로 인해 발화해 폭발한다.

폭발 사고[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폭발〉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폭발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