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공동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가상 공동체'''(假想共同體)는 특정 매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조직으로, 서로의 이익과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지리적·정치적인 경계를 초월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가상 공동체는 인터넷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공동체''' 또는 '''인터넷 커뮤니티'''({{lang|en|internet community}})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가상 공동체로는 [[일베]] 나 [[트위터]], [[다음]], [[네이트]] 등의 [[통신망]] 서비스, [[유즈넷]], [[머드 게임]], [[인터넷 릴레이 챗|IRC]], [[싸이월드]], [[네이버]] 카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가상 공동체'''(假想共同體)는 특정 매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조직으로, 서로의 이익과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지리적·정치적인 경계를 초월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가상 공동체는 인터넷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공동체''' 또는 '''인터넷 커뮤니티'''({{lang|en|internet community}})라고도 한다.
== 종류 ==
=== 인터넷 게시판 ===
{{참고|인터넷 포럼}}
온라인 게시판은 사람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생각을 논하는 포럼이다.
=== 온라인 대화방 ===
게시판과 포럼이 인기를 끌자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그들의 공동체와 더불어 대화하는 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대화방]]이 개발되면서 사람들은 동시에 온라인으로 대화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가상 세계 ===
{{참고|가상 세계}}
[[가상 세계]]는 모든 가상 공동체 형태들 가운데 가장 상호적이다. 이러한 종류의 가상 공동체에서 사람들은 컴퓨터 기반 세계의 [[아바타]]로 연결된다.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아바타 인물을 만들고 제어하며 3차원 세상에서 다른 인물과 대화한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가장 저명한 종류의 가상 공동체이다. 관계를 만들고 유지해나가는데 초점을 두는 웹사이트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는 모두 가상 공동체이다.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12년 12월 26일 (수) 20:48 판

가상 공동체(假想共同體)는 특정 매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조직으로, 서로의 이익과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지리적·정치적인 경계를 초월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가상 공동체는 인터넷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공동체 또는 인터넷 커뮤니티(internet community)라고도 한다.

종류

인터넷 게시판

온라인 게시판은 사람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생각을 논하는 포럼이다.

온라인 대화방

게시판과 포럼이 인기를 끌자 사람들은 실시간으로 그들의 공동체와 더불어 대화하는 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대화방이 개발되면서 사람들은 동시에 온라인으로 대화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가상 세계

가상 세계는 모든 가상 공동체 형태들 가운데 가장 상호적이다. 이러한 종류의 가상 공동체에서 사람들은 컴퓨터 기반 세계의 아바타로 연결된다.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아바타 인물을 만들고 제어하며 3차원 세상에서 다른 인물과 대화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가장 저명한 종류의 가상 공동체이다. 관계를 만들고 유지해나가는데 초점을 두는 웹사이트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는 모두 가상 공동체이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