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 대첩: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43번째 줄: 43번째 줄:
[[분류:살수 대첩]]
[[분류:살수 대첩]]
[[분류:고수전쟁]]
[[분류:고수전쟁]]
[[분류:고구려의 전쟁]]
[[분류:고구려와 중화왕조의 전쟁]]
[[분류:수나라의 전쟁]]



[[en:Battle of Salsu]]
[[en:Battle of Salsu]]

2012년 12월 17일 (월) 19:32 판

살수 대첩
제2차 고구려-수 전쟁의 일부
날짜612년 1월
장소
살수, 지금의 청천강
결과 고구려군의 승리
교전국
고구려
지휘관
을지문덕 우중문
우문술
조효재
위문승
장근
형원항
설세웅
신세웅
병력
기록 없음 305,000명
피해 규모
기록 없음 302,300명(지휘관 중에 신세웅 사망 및 신세웅의 8군 절멸)

살수 대첩(薩水大捷)은 제2차 고구려-수 전쟁고구려의 승리로 이끈 살수(청천강)에서의 전투이다.

개요

제2차 고구려-수 전쟁은 고구려가 전략 요충지인 요서 지방을 선제 공격한 계기로 시작되었다. 수 양제는 고구려가 돌궐과 내통하여 수나라에 대항하는 것을 알고 612년 1월 113만 3800명( 보급병 등의 기타 병력을 포함하면 총 200만명에서 400만명 정도이다. )의 대군을 거느리고 고구려를 침공하였다. 수나라 군사는 하루 1군(軍)씩 보내 40일 걸려 겨우 출발이 끝났으며, 깃발은 960여 리에 뻗쳤다 한다. 육군은 요동성(遼東城)으로, 수군은 대동강을 거슬러 평양(平壤)성으로 향하였다.

그해 4월에는 요하를 건너 별대(別隊)는 양제의 지휘하에 고구려의 요새인 요동성을 포위 공격하였다. 그러나 고구려의 성군은 힘써 싸웠으므로 수군은 조급해져서 다시 별동대 30만 5천 명을 압록강 서쪽에 집결시켜, 단숨에 평양성을 공격하려 하였다.

이때 고구려 장수 을지문덕(乙支文德)은 거짓 항복하여 적진에 들어가서 적의 허실을 보았는데, 적장 우중문(于仲文)은 을지문덕을 사로잡고자 하였으나 유사룡(劉士龍)의 말을 듣고 돌려보냈다. 돌아온 을지문덕청야 작전으로 대응하였다. 우중문과 우문술(宇文述)은 후회하고 압록강을 건너 쳐들어올 때, 을지문덕은 하루에 적과 7전(戰)하였으나 계속 거짓으로 패하였다.

적장은 을지문덕의 유도 작전에 속은 것을 모르고 살수를 건너 평양성 북쪽 30여리 지점에까지 밀려왔다. 을지문덕은 적장에게 희롱하는 시를 써서 보내니, 수나라군이 비로소 꼬임에 빠진 것을 알아차렸다. 피로와 군량 부족으로 수나라군이 후퇴하자 을지문덕이 지휘하는 고구려군은 이를 추격하기 시작하였다.

결과

수나라군이 살수에 다다랐을 때에는 물이 얕았다. 을지문덕이 둑을 쌓아 물의 흐름을 막았기 때문이다. 수나라군은 이를 알지 못하고 강을 건너기 시작했는데, 반쯤 건넜을 때 고구려군이 둑을 무너뜨려 수공을 하였다. 수나라군은 물에 휩쓸리고 뒤이어 공격해 온 고구려 기병에 당해 수나라 장수 신세웅(辛世雄) 등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남은 자들도 살아남기 위해 요동 반도까지 도망가야 했다. 30만 5천 중 생존자는 2700에 불과했다고 전한다. 특히 신세웅 장군이 이끄는 제 8군은 지휘관인 신세웅 장군을 비롯하여 단 한명조차 생존자가 없이 모두 전멸되었다.

또한 살아남은 장병들은 우문술과 우중문을 비롯하여 설세웅을 제외한 모든 장병들의 작위가 박탈되었다. 단, 설세웅만은 갑옷을 고구려군에게 벗어 던지고 종횡무진 활약한 점을 감안하여 작위만은 유지했다.

함께 보기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