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생: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Szh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성육신'''은 하느님이 사람이 되었다는 신학용어다. 그래서,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인간이자 하느님이라는 교리를 갖고 있다. 특히 [[예수]]의 인격은 [[삼위일체|삼위일체론]]에서 말하는 제 2위(로고스)의 인격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 [[기독론]]의 중요한 부분이다.
'''성육신'''은 기독교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하나님]]이 사람으로 나타나신 것을 가리킨다. 기독교인들은 [[예수]]가 성육신한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인간이자 하나님이라는 교리를 갖고 있다. 특히 [[예수]]의 인격은 [[삼위일체|삼위일체론]]에서 말하는 제 2위(로고스)의 인격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 [[기독론]]의 중요한 부분이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하느님의 외아들로 믿는 예수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사람이 되셨다고 믿는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하느님의 외아들로 믿는 예수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사람이 되셨다고 믿는다.

2007년 6월 8일 (금) 13:35 판

성육신은 기독교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하나님이 사람으로 나타나신 것을 가리킨다. 기독교인들은 예수가 성육신한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인간이자 하나님이라는 교리를 갖고 있다. 특히 예수의 인격은 삼위일체론에서 말하는 제 2위(로고스)의 인격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이 기독론의 중요한 부분이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하느님의 외아들로 믿는 예수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사람이 되셨다고 믿는다.

영지주의와의 차이점

매우 단순화 하여 말하자면 영지주의란 신이 사람의 껍데기를 쓰고 나타났다는 방식의 사상이다. 그래서 영지주의적 생각을 할 경우 예를 들자면 예수는 그의 지적(知的) 활동력이 육체를 입지 않은 하나님의 지적 활동력과 동일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성육신 사상은 말 그대로 '사람으로 나타나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든 예를 따를 경우, 예수의 지적 활동력은 육체를 입지 않은 하나님의 모든 지적 능력을 발현하지는 못하였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물론 기독론에 따르면 부활한 예수의 새로운 육체는 그 전과는 달리 하나님으로서의 모든 인격적 활동을 발휘하는 데에 아무런 제약이 없는 것이라고 믿는다.

신경(Creed,신앙고백)속의 성육신 언급

  •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셔서, 성령으로 또 동정녀 마리아께 혈육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셨음을 믿으며 (니케아신경)
  • 거룩한 교부들을 따라 우리는 한 분이시요 동일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며 모두가 일치하여 가르치는 바는, 그 동일하신 분은 신성에서 완전하시며 동일하신 분이 인성에서도 완전하시며, 완전한 하느님이요 완전한 인간이십니다.(칼케돈신경)
  •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사도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