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역: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안우석(토론)의 9149982판 편집을 되돌림
편집 요약 없음
24번째 줄: 24번째 줄:
}}
}}


'''아산역'''(牙山驛)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역]]으로, 부역명은 '''선문대'''이다.<br />아산신도시에 지어지는 역이라는 점에서 당초 [[아산시]]에서는 '아산신도시역'으로 이름붙여지기를 추진했으나, 고객 편의 및 운영 체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아산역이라고 정해졌다. 이렇게 정해진 역명이 만들어내는 대표성 때문에 이 역이 [[아산시]]의 중심지에 있다고 여길 수도 있으나, 아산역과 아산신도시는 아산의 최외곽에 위치하고 있고 [[천안시]]와의 경계와 가깝다. [[아산시]]의 실제 중심지는 [[온양온천역]]이 위치한 [[온양동]] 일대이다.<br />[[간이역#무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이지만, 연결되어 있는 [[천안아산역]]과의 [[한국고속철도|KTX]] 환승 편의를 위해 [[수도권 전철 1호선]]·[[새마을호]]·[[무궁화호]]·[[누리로]] 전 열차가 아산역에 정차한다. 아산역을 중심으로 아산신도시가 개발되고 있으며, [[선문대학교]] 아산캠퍼스가 위치하고 있다.
'''아산역'''(牙山驛)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역]]으로, 부역명은 '''선문대'''이다.<br />아산신도시에 지어지는 역이라는 점에서 당초 [[아산시]]에서는 '아산신도시역' 추진했으나, 고객 편의 및 운영 체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아산역이라고 정해졌다. 이렇게 정해진 역명이 만들어내는 대표성 때문에 이 역이 [[아산시]]의 중심지에 있다고 여길 수도 있으나, 아산역과 아산신도시는 구 아산군 지역이자 최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오히려 [[천안시]] 가깝다.<br />[[간이역#무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이지만, 연결되어 있는 [[천안아산역]]과의 [[한국고속철도|KTX]] 환승 편의를 위해 [[수도권 전철 1호선]]·[[새마을호]]·[[무궁화호]]·[[누리로]] 전 열차가 아산역에 정차한다. 아산역을 중심으로 아산신도시가 개발되고 있으며, [[선문대학교]] 아산캠퍼스가 위치하고 있다.


== 설치 배경 ==
== 설치 배경 ==

2012년 8월 18일 (토) 18:42 판

아산
(선문대)
역사
역사
장항선 승강장
장항선 승강장
Map
개괄
관할 기관 한국철도공사
소재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희망로 90 (장재리 268)
좌표 북위 36° 47′ 32″ 동경 127° 6′ 16″ / 북위 36.79222° 동경 127.10444°  / 36.79222; 127.10444
개업일 2007년 3월 30일
역 번호 P172
종별 을종위탁발매소 (천안아산역 관리)
승강장수 2면 4선
거리표
장항선
천안 기점 4.5 km
쌍용(나사렛대)
(1.6 km)
배방
(4.9 km)

아산역(牙山驛)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철도역으로, 부역명은 선문대이다.
아산신도시에 지어지는 역이라는 점에서 당초 아산시에서는 '아산신도시역'을 추진했으나, 고객 편의 및 운영 체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아산역이라고 정해졌다. 이렇게 정해진 역명이 만들어내는 대표성 때문에 이 역이 아산시의 중심지에 있다고 여길 수도 있으나, 아산역과 아산신도시는 구 아산군 지역이자 최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오히려 천안시와 가깝다.
무배치간이역이지만, 연결되어 있는 천안아산역과의 KTX 환승 편의를 위해 수도권 전철 1호선·새마을호·무궁화호·누리로 전 열차가 아산역에 정차한다. 아산역을 중심으로 아산신도시가 개발되고 있으며, 선문대학교 아산캠퍼스가 위치하고 있다.

설치 배경

2004년에 개통한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이 천안 시내와 아산 시내에서 모두 멀리 떨어져 있어, KTX 이용객들의 불편이 많았다. 당시 천안아산역 남쪽으로는 단선 철도인 장항선이 지나가고 있었으나, 천안아산역과 거리가 있어 당장에 환승통로를 신설하기는 정황상 어려워 이용객들은 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야 했다.

2007년장항선 복선 전철화를 위해 고가 개량 공사를 완공하면서 선로가 천안아산역과 더욱 가까워지게 되었고, 이에 일반 열차와 환승할 수 있도록 역을 구 장재역 터 부근에 신설하고 환승 통로를 개설하여 환승이 더욱 편리하게 되었다.

원래는 1960년대 이전에 폐역된 구 세교역의 위치에서 이름을 딴 장재역(長在驛)으로 영업하려 했으나, 아산신도시역을 주장하던 아산시의 요구를 절충하여 현재의 역명으로 정하게 되었다.[1]

구조

쌍섬식 승강장으로, 장항선1호선의 운임 구역이 중첩된다. 이는 폭이 좁은 고가로 건설된 역의 특징 때문이다. 전철용 개찰구 옆에 전철 외 누리로,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의 열차를 이용하기 위한 통로가 있으나 무임승차하기 쉬운 구조이다.

역 주변

역사

승차량 변동

노선 승차 인원
2008년 2009년 2010년
장항선 599 1249 1513 [2]

인접한 역

장항선
천안
용산 방면
새마을 온양온천
익산 방면
천안
용산 방면
무궁화 온양온천
익산 · 서대전 방면
천안
서울 방면
누리로
(장항선 간선 급행)
온양온천
신창 방면
P171 쌍용(나사렛대)
청량리 방면
틀:지하철
완행
P174 배방
신창 방면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