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학: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MerlIw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pnb:مائکالوجی
67번째 줄: 67번째 줄:
[[no:Mykologi]]
[[no:Mykologi]]
[[pl:Mikologia]]
[[pl:Mikologia]]
[[pnb:مائکالوجی]]
[[pt:Micologia]]
[[pt:Micologia]]
[[ro:Micologie]]
[[ro:Micologie]]

2012년 8월 7일 (화) 13:29 판

버섯은 균의 생식 구조이다.

균학(菌學), 진균학, 균류학의 연구와 관련한 생물학의 갈래이며, 유전적이고 생화학적인 특성, 이들의 분류, 인간의 균의 이용(페니실린과 같은 의학의 원천), 음식 발효(치즈, 김치 등) 등을 포함한다.

역사

균이 진화론적으로는 식물보다 동물에 더 가까웠으나 이는 수 십 세기 전까지 인지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균학은 식물학의 한 갈래였다. 균이 분명히 동물이 아니었으므로 린네는 균을 식물계 안으로 넣었다. 그러나 19세기 에른스트 헤켈은 균을 식물계로 분류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였고 마침내 로버트 휘태커는 1969년에 균계를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

균학의 시작은 1737년 피에르 안토니오 미켈리의 1737년 《새로운 식물의 속》(Nova plantarum genera)이라는 서적과 더불어 시작하였다.[1] 균학(mycology)과 균학자(mycologist)라는 용어는 1836년에 버클리(M.J. Berkeley)가 처음 사용하였다.[2]

참조

  • Ainsworth, G. C. (1976).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ycology.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21-21013-5.

주석

  1. Ainsworth, p. 4.
  2. Ainsworth, p. 2.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