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MerlIwBot (토론 | 기여)
Jyusin (토론 | 기여)
잔글 Jyusin 사용자가 마울라나 잘랄 앗딘 무함마드 루미 문서를 루미 문서로 옮기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차이 없음)

2012년 7월 21일 (토) 18:13 판

루미(1207년~1273년, 페르시아어: مَولانَا جَلال الدِین مُحَمَّد رُومِی 마울라나 잘랄 앗딘 무함마드 루미)는 페르시아신비주의 시인이자 이슬람 법학자이다.

발흐에서 출생하여 소아시아(룸)에서 생애의 태반을 보냈기 때문에 루미라는 호(號)로 불렸다. 유년기에 몽고족의 내습을 우려한 부친에게 이끌려 서남아시아를 편력한 후 룸 셀주크의 도읍 코니아에 정주하였다. 부친이 사망한 후에 신비주의의 수업에 진력하여 한 파(派)를 창설하였다. 37세경부터 시를 짓기 시작하여 불후의 명작 《정신적 마스나비》를 완성하였다. 이 전 6권으로 된 방대한 신비주의 시집은 '페르시아어의 코란'이라고도 평가되며 그의 사상적 성전(聖典)이라 하겠다. 몇 가지의 비유·우화·전설의 형식으로 읊은 시로 외면상은 이야기시와 같으나 그 배후에는 절대적인 신의 사랑과 그것을 구하는 인간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 감미로운 서정시 <샴세 타브리즈 시집>, 산문작품 <강화집(講話集)> <서간집>이 있다. 그는 중세의 문학과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참고 자료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