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토리우스파: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RedBot (토론 | 기여)
잔글 r2.7.2) (로봇이 더함: arz:نسطوريه, zh-classical:景教
MerlIw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eu:Nestorianismo
33번째 줄: 33번째 줄:
[[eo:Nestorianismo]]
[[eo:Nestorianismo]]
[[es:Nestorianismo]]
[[es:Nestorianismo]]
[[eu:Nestorianismo]]
[[fa:نسطوری]]
[[fa:نسطوری]]
[[fi:Nestoriolaisuus]]
[[fi:Nestoriolaisuus]]

2012년 7월 8일 (일) 11:12 판

네스토리우스파(Nestorianism) 또는 경교콘스탄티노플네스토리우스(?∼451?)총주교를 시조로 하는 기독교의 일파이다.

그리스도론 논쟁

그리스도의 신격과 인격을 구별하는 그리스도 이성설(二性說), 마리아에게는 하느님의 어머니(테오토코스)라는 호칭을 붙일 수 없다는 주장을 하여, 431년 에페소스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몰려 네스토리우스는 면직되어 리비아로 추방당했다.

동방 기독교

경교는 424년경부터 이집트, 시리아, 팔레스티나 지방 및 인도에까지도 전도되었다. 또 7세기에는 중국(당 태종 때)에서 경교(景敎)라 불리었고, 그 교회를 파사사(波斯寺)라 불렀다. 당 현종(玄宗) 때에는 대진사(大秦寺)라 개칭하고, 각지에 이를 건립하여 교세를 제법 떨쳤다. 그 후 200년간 명맥을 유지하였으나, 무종 때 박해를 받아 쇠퇴하였다. 그러나 원조의 치하(治下)에서는 그 신앙이 다시 허락되어 신자와 교회가 증가하였다.

경교 전래설

한국에는 당(唐)과 빈번한 문화적 교류를 가졌던 통일신라시대에 경교가 전래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경교 유물인 '돌십자가'와 '십자무늬장식', '마리아상'이 발견됨으로써 통일신라시대(8~9세기)에 이미 기독교가 한반도에 전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1].

같이 보기

주석

  1. 한국기독교박물관 안내책자(2009), 한국기독교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3.ssu.ac.kr[깨진 링크]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