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목록: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287번째 줄: 287번째 줄:
; <span id="나카모리 긴죠">나카모리 긴죠</span>
; <span id="나카모리 긴죠">나카모리 긴죠</span>
: '''나카모리 긴죠'''({{llang|ja|中森 銀三, なかもり ぎんぞう}})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2대 [[괴도 키드]]의 소꿉친구인 나카모리 아오코(中森青子)<ref>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마리'''(KBS) 및 '''임청아'''(투니버스)라는 이름으로 나온다.</ref>의 아버지다. 동기인 메구레 경부를 너구리라고 부르고, 코고로와는 견원지간이며 나이는 41세이다.
: '''나카모리 긴죠'''({{llang|ja|中森 銀三, なかもり ぎんぞう}})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2대 [[괴도 키드]]의 소꿉친구인 나카모리 아오코(中森青子)<ref>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마리'''(KBS) 및 '''임청아'''(투니버스)라는 이름으로 나온다.</ref>의 아버지다. 동기인 메구레 경부를 너구리라고 부르고, 코고로와는 견원지간이며 나이는 41세이다.
: 얼굴이 어딘가 코고로와 닮아 있는 형사로 18년전 무렵부터 [[괴도 키드]]를 계속 쫓고 있지만 아직도 체포되지 않았기에 머리가 나쁜 인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능범 계에서 오랜 세월 무사히 끝내고 있는 경험 때문인지 키드가 만든 난해한 암호를 신속히 밝혀내는 것도 많이 있으며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한 곳이라면 관할을 무시하고 출동한다.
: 얼굴이 어딘가 코고로와 닮아 있는 형사로 18년전 무렵부터 [[괴도 키드]]를 계속 쫓고 있지만 아직도 체포되지 않았기에 머리가 나쁜 인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능범 계에서 오랜 세월 무사히 끝내고 있는 경험 때문인지 키드가 만든 난해한 암호를 신속히 밝혀내는 것도 많이 있으며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한 곳이라면 관할을 무시하고 출동한다. 사실 관할 구역을 무시하고 출동하는 일은 징계를 받거나 심하면 책상이 없어지는 다시 말해 잘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긴죠 경부의 경우는 경찰 청장이 눈감아 주는 듯하다.
: 일본어판에서는 [[이시즈카 운쇼]]([[:ja:石塚運昇|石塚運昇]])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전인배]]가 맡았다가 나중에 [[설영범]]으로 교체<ref>단, 극장판 3기에 한하여 [[정명준]]이 더빙을 맡았다.</ref>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 일본어판에서는 [[이시즈카 운쇼]]([[:ja:石塚運昇|石塚運昇]])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전인배]]가 맡았다가 나중에 [[설영범]]으로 교체<ref>단, 극장판 3기에 한하여 [[정명준]]이 더빙을 맡았다.</ref>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두익'''(KBS판) 혹은 '''임은삼'''(투니판)이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메이스 퓰러'''(Mace Fuller)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두익'''(KBS판) 혹은 '''임은삼'''(투니판)이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메이스 퓰러'''(Mace Fuller)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2012년 6월 27일 (수) 23:07 판

틀:스포일러

이 문서는 아오야마 고쇼의 만화인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 나오는 이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명탐정 코난 (애니메이션)에서 다루기로 한다.

  • 공지 사항
- 극장판 오리지널 인물은 분류:명탐정 코난 영화명탐정 코난 (극장판) 위키를 참조하시오.
- OVA 오리지널 인물들은 명탐정 코난의 OVA 목록 위키의 등장인물 항목을 참조하시오.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주된 캐릭터다. 뒷줄의 왼쪽부터 오른쪽 : 토야마 카즈하, 핫토리 헤이지, 스즈키 소노코, 모리 란, 모리 코고로, 키사키 애리, 아가사 히로시
앞줄의 왼쪽부터 오른쪽 : 코지마 겐타, 츠부라야 미즈히코, 에도가와 코난, 하이바라 아이, 요시다 야유미

주요 등장 인물

모리 탐정 사무소

에도가와 코난 (=쿠도 신이치)
본 작품의 주인공. 고교생 탐정 '쿠도 신이치'로 이름을 날렸지만, 「검은 조직」에 의해서 임상 실험 시작 단계의 독약(APTX4869)을 먹게 되고 신체가 줄어들어 버린다. 정체가 들통나 주위에 피해가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초등학생으로서 생활하고 있다.
이름은 괴도 20면상의 작가인 에도가와 란포와 셜록 홈즈의 작가인 아서 코난 도일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모리 란
쿠도 신이치의 소꿉친구이자 본작의 여자 주인공으로 쿠도 신이치의 귀가를 한결같이 기다리며 식객인 코난의 누나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는 중에 별거중인 부모님을 결합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당차게 생활하고 있다.
신이치를 추리 오타쿠로 평가하면서도 마음 속으로는 좋아하고 있으며 엄마와 함께 사는 것이 소원이다.
모리 코고로
모리 란의 부친.「모리 탐정 사무소」를 경영하는 사립탐정. 코난의 활약으로 현재는 잠자는 코고로(眠りの小五郎)로서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 아내와는 별거 중이다. 고소공포증이 있으며 딸이 주는 용돈으로 생활하고 있다.
과거에는 경시청 수사 1과의 형사로서 수사능력은 별로지만 사격실력은 일품인 카우보이형 인물이다.

코난의 협력자

아래 5명은 에도가와 코난의 정체가 쿠도 신이치인 것을 알고 많은 것을 도와주는 인물들이다. 물론 베르무트나 괴도 키드, 혼도 에이스케 등도 코난의 정체를 알고 있으나 코난을 도와주는 입장이 되지는 못하기 때문에 본 항목에서는 제외하였다.

아가사 히로시
쿠도군의 이웃으로 제 1협력자이며 코난이 사용하고 있는 도구 및 탐정 배지의 제작자로 지금은 유아화된 하이바라 아이와 자신의 개인 연구소에서 거주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이바라 아이 (=미야노 시호)
원래 「검은 조직」의 한패로 조직 내의 코드네임은 쉐리였으나, 조직에서 탈출하기 위해 코난이 먹은 약과 같은 것(APTX4869)을 먹고 초등학생으로 신분이 바뀌게 된다.
핫토리 헤이지
오사카의 고교생 탐정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한때 쿠도 신이치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등 도전 의식이 강했으나 코난의 정체를 알아버린 후에는 코난의 유력한 조력자가 된다.
쿠도 유사쿠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쿠도 유사쿠(일본어: 工藤 優作, くどう ゆうさく)는 쿠도 신이치의 아버지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추리 소설가이다. 어둠의 남작(闇の男爵/ナイトバロン) 시리즈 등 세계적 히트작을 많이 집필했다. 현재는 아내 유키코와 함께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아무리 바빠도 원고 집필을 놔두고 해외 여행을 하는 경우도 있다. 유사한 사례로 ova 에피소드인 <밤하늘로 날아오르는 10개의 혹성>을 들 수가 있으며 자신의 미완성 원고와 내용이 비슷한 살인 사건을 해결한 적이 있다.
유키코와는 자신의 소설을 드라마화했을 때 여주인공을 맡았기 때문에 인연이 있었으며 그것이 결혼으로 이어졌다. 코난에 의하면 부부싸움은 자주 있는 일이라고 한다. 아들인 쿠도 신이치를 뛰어넘는 추리력이 있어 젊었을 때부터 메구레 경부의 수사에 협력하였으며, 부모와 자식에 걸쳐서 엮인 사건은 부자가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해결한 적이 있으며(생명을 건 부활 시리즈 참고) 490화에서는 아들에게 힌트를 주어 해결한 적이 있는데 핫토리 헤이조도 아들 헤이지에게 비슷한 일을 했다.
비행기, 모터보트 등 다양한 면허를 취득했다. 어학에 있어서는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신이치는 아버지에게서 비행기와 헬기조종,모터보트와 자동차 운전,사격연습 등을 배웠던 적이 있다. 또한 명탐정 코난 극장판 베이커가의 망령에서는 게임 시나리오를 집필하였으며 게임 개발자와는 친구이면서 탐정과 의뢰인 관계로 각별한 인연이 있다.
젊은 시절, 괴도 키드(1대 괴도 키드 쿠로바 도이치)와 몇 번이나 대결한 적이 있다. 또한 아가사 박사에 의하면 각국의 경찰을 주무르고 다니는 괴도 1412에 흥미를 가져 '1412'를 'KID(14KI, 12D)로 실제로는 잘못 읽어 멋부려서 읽은 것이 괴도 키드라는 애칭으로 되어서 키드의 대부가 되었다. 제 1대 괴도 키드인 쿠로바 도이치와 부호 하나로 대화가 가능하다.
일본어 이름은 탐정 이야기(探偵物語)에 나오는 쿠도 슌사쿠(工藤俊作) 및 그 배역을 맡은 마쓰다 유사쿠(松田優作)에서 파생되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남건이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부커 쿠도(Booker Kudo)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일본어판에서는 다나카 히데유키(田中秀幸)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전인배가 맡았으며, 이후에 정승욱으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랜디 톨먼(Randy Tallman)이 맡았으며, 나중에 존 스웨지(John Swasey)로 교체되었다.
쿠도 유키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쿠도 유키코(일본어: 工藤有希子, くどう ゆきこ))는 쿠도 신이치의 어머니로 연령은 37세이다. 테이탄 고등학교 출신으로 의 부모인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와 모리 코고로와는 동급생이다. 결혼하기 전의 성(姓)은 후지미네(藤峰, ふじみね)이며, 군마 현 출신으로 옛날에는 인기 여배우로 수많은 상을 수상하는 등 전설의 이름을 남겼지만 쿠도 유사쿠와 연애를 한 끝에 약관 20세에 은퇴했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에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와 미스 콘테스트를 펼쳤는데 20년이 지난 지금도 전설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에서는 어둠의 남작부인(ナイト・バロニス)으로 불리고 있는데 유사쿠의 영향이 크다. 또한 영어를 잘 하며, 사카모토 료마의 누나 역할을 맡는 등 여배우의 경험으로 도사지방의 방언을 비롯한 각 지방의 사투리도 잘 쓴다. 눈에 띄고 싶어하는 성격으로 자신을 아줌마라고 부르는 쿠도 신이치의 볼을 몇 번 꼬집은 적이 있다.
배우 시절에 샤론 빈야드와 함께 변장술을 배운 적이 있어서 코난을 하이바라 아이로, 핫토리 헤이지쿠도 신이치로 변장시켜준 적(345화)이 있으며 터무니없는 운전 기술이 있어 항상 속도를 위반하여 경찰이 몰려온 적도 있다. 335화에서는 빨간불로 바꿔기 직전에 출발한적도 있다. 평소에 코난을 부를 때 아가사 박사처럼 진실을 아는 사람 앞이나 모자 간에 있을 때엔 그대로 신쨩, 신이치~ 로 부르고 그 외의 경우에는 아주 먼 친척으로 둘러댄다. 참고로 96화에선 친구 앞에서 코난짱~ 으로 부르며 둘째 아들로 둔갑(?)시켰으며 335화에선 탐정단과 잠시동안 만난 적이 있다.
일어판 이름은 미네 후지코 [峰不二子]니카이도 유키코 [二階堂有希子]에서 파생되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이하연이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비비언 쿠도(Vivian Kudo)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일본어판에서는 시마모토 스미(島本須美)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송연희가 맡았으며, 이후에 여민정으로 교체되었고 현재는 김영은이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로리 스틸(Laurie Steele)이 맡았다.

법조계 종사자

모두 법조계에 종사하는 대표적 등장인물들이다.

키사키 에리
변호사이며, 모리 코고로의 별거중인 아내로 모리 란의 어머니이며 맡는 재판마다 연전 연승하는 무패 신화의 주인공이다. 스위스 지고바 초콜릿을 좋아하며 생일이 체육의 날과 연이어 있어 남편이 선물을 잘못 준 적이 있었다.
일본어판에서는 다카시마 가라 [高島 雅羅]가 더빙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임미진 (1기), 한채언 (2기 이후)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노애리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쿠리야마 미도리
쿠리야마 미도리(일본어: 栗山 緑, くりやま みどり)는 에리의 비서이다. 시라토리 경부처럼 극장판만의 캐릭터였지만 지금은 애니메이션과 원작에도 등장한다. 참고로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가 모리 코고로를 좋아하는 행동을 눈여겨 보았다가 란에게 말해버릴 때가 있으며 또 모리 코고로에게 연락이 오면 화를 내면서 안절부절못하는 에리를 보고 은밀하게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녀도 변호사지만, 아직 작중에서 변호사로서의 독립적인 역할을 맡은 적은 없다.
일본어판에서는 도도 아사코 [百々 麻子]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현심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지수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쿠죠 레이코
쿠죠 레이코(일본어: 九条 玲子, くじょう れいこ)는 도쿄 지방 검찰청의 검찰관으로 나이는 33세이다. 원래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로 단행본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뛰어난 두뇌와 발군의 법정 전술을 구사하고 승리를 거듭해 변호사측은 그녀와 싸우는 것을 피하는 사람이 나와 주위에서는 검찰의 마돈나로 부르며 키사키 에리(모리 에리) 변호사에게 강렬한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어 처음 만날 때는 키사키 변호사를 궁지에 빠뜨리는 등 격렬한 싸움을 펼쳤다. 첫 번째와 두 번째에 비해 세 번째부터는 머리모양과 얼굴이 약간 달라져서 나오며 네 번째서 초반의 얼굴형으로 회귀하게 된다. 검찰의 마돈나로 불리며 키사키 에리와 라이벌 관계를 유지했지만 지금은 키사키 에리의 마음을 이해하고 서로를 도와주는 관계가 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마쓰모토 리카 [松本 梨香]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이지영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서영주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지방 공연 극단

모두 애니메이션에만 나오는 등장인물들이다.

이토 타마노스케
이토 타마노스케(일본어: 伊東 玉之助, いとう たまのすけ)는 지방공연 일좌의 제 2대 단장이다. 나이는 17살이다. 1년 전 선대 단장인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전국을 1년에서 2년 정도 도는 간격이 있어 테이탄고등학교의 란네 반에 전학 온 적도 있다. 이전엔 우유부단했었으나 할 마음이 없는 단원에게는 질타하는 등 씩씩하게 성장하는 면도 있다. 소노코에게 연애 대상 표적이었으나 지금은 렌게와 행복한 생활 중이다.
일본어판에서는 호시 소이치로 [保志総一朗]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2기에서는 신용우가 더빙을 맡았으며 7기부터 최지훈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2기 때 강태원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7기부터 장동원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이토 메구미
이토 메구미(일본어: 伊東 めぐみ, いとう めぐみ)는 타마노스케의 여동생이며 지방공연 일좌의 단원이다. 나이는 7살이다. 타마노스케와 함께 전국을 돌고 있어 테이탄초등학교의 코난네 반의 옆반에 전학 온 적도 있다. 코난에게 호의를 가지고 있어 자신있게 말해 아유미로부터 질투받은 적도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아키야마 루나 [あきやまるな]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2기에서는 한신정이 더빙을 맡았으며 7기부터 김영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2기 때 강예슬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7기부터 장주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카타오카 렌게
카타오카 렌게(일본어: 片岡 れんげ, かたおか れんげ)는 지방공연 일좌의 단원이다. 아버지는 카타오카 콘체른(片岡コンツェルン) 회장인 카타오카 한시로(片岡 半四郎, かたおか はんしろう)[1]이며, 반년 전에 가출하여 극단에 입단했다. 한번은 본가에 끌려가지만 유괴 사건을 계기로 극단에 있는 것도 인정된 모양이다. 극단의 스폰서이며 소꿉친구이기도 한 라큐 타츠히코(羅臼 辰彦, らうす たつひこ)[2]에게 호의를 가졌다. 과 많이 닮아서 란이 렌게의 대역으로 연극에 오른 적도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다카노 나오코 [高野直子]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혜원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황연아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테이탄 초등학교

여기서 테이탄(帝丹)의 이름이 붙는 학교는 초등학교와 중학고, 고등학교, 대학교가 있으며, 신이치, 란, 소노코는 그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졸업했다. 현재는 코난, 하이바라, 탐정단 3인방, 등의 인물들이 재학 중이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청솔 초등학교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참고로 테이탄(帝丹, ていたん)을 거꾸로 읽으면 탐정(探偵, たんてい)의 뜻이 된다.

소년 탐정단
에도가와 코난 : 검은 조직에 의해 아포톡신4869를 먹고 현재는 초등학생으로 살고 있는 인물이다.
코지마 겐타 : 소년탐정단의 자칭 단장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부족한 지능과 모자란 체력의 소유자이다.
요시다 아유미 : 하이바라를 입단시키기 전에는 유일한 여성 멤버였으나 현재는 하이바라의 절친한 인물이다.
츠부라야 미츠히코 : 코난과 하이바라를 제외한 탐정단 멤버 중에서 가장 명민하며 예절바른 인물이다.
하이바라 아이 : 조직의 명령으로 아포톡신4869를 발명했으며 코난의 정체가 신이치임을 알고 있는 인물이다.
코바야시 스미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코바야시 스미코(일본어: 小林 澄子, こばやし すみこ)는 테이탄 초등학교 1학년 B반의 담임선생으로 예전 1학년 B반의 담임선생이 결혼으로 퇴직하자 그 후임으로 부임했다. 부임 초기에는 냉정한 선생님으로 보이게 되어 아이들에게 마귀 할멈이란 별명으로 놀림을 받았으나 학부모 참관일 준비로 유령소동을 겪고 난 후에 현재는 아이들에게서 존경을 받는 26세 여교사이다.
평상시에는 안경을 쓰고 있지만, 안경을 벗어서 화장을 한 모습이 꼭 사토 형사와 많이 닮았다. 자신의 모습을 닮은 사토 형사를 보았을 때 "여자 형사를 동경하고 있었다.(女刑事に憧れていた)"며 부러워한 적도 있었다. 고바야시 스미코의 얼굴형이 사토 미와코 형사의 얼굴 모습과 비슷한 이유는 사토를 디자인을 할 때 먼저 등장한 고바야시[3]의 디자인을 차용했기 때문이다.
에도가와 란포의 팬으로 유령 소동 이후에 소년 탐정단과 아주 친해지게 되고 화분증 관련 사건에 휘말린 선생님 앞에서 사건을 해결한 탐정단을 위한다며 탐정단 고문을 자청하고 있으며 학급 내에서 적응을 못하는 두 학생을 독려하기 위해 암호를 남겨둔 채 수수께끼가 해결되는 상황을 지켜보다 코난이 문제를 풀 것 같자 교무실에 연락해 문제 해결을 지연시킨 적이 있다.
실은 시라토리 경부가 경찰이 되는데 동기가 되게 한 인물이며, 첫사랑이기도 하지만 시라토리 경부는 그 소녀를 사토 형사라고 여기며 코바야시 선생을 다시 만날 때까지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 후, 시라토리 경부가 사토 형사에게 마음이 있었다는 형사들의 말을 우연한 기회에 듣고서 사건이 해결되기까지 시라토리 경부에 대해서 일시적으로 오해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초등학생이었을 때의 사건을 떠올리면서 오해를 풀게 되었고, 이후에는 손수 만든 도시락을 건낼 정도의 사이가 된다.
이름은 원작자의 친구에게서 유래되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은주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리즈 포크너(Liz Faulkner)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일본어판에서는 가토 유코(加藤優子)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유미가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스테파니 영(Stephanie Young)이 맡았다.

테이탄 고등학교

여기서 테이탄(帝丹)의 이름이 붙는 학교는 초등학교와 중학고, 고등학교, 대학교가 있으며, 신이치, 란, 소노코는 그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신이치의 어머니 유키코와 란의 부모가 이 학교를 졸업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청솔 고등학교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스즈키 소노코
신이치나 란과는 초등학생 때부터 동급생으로 특히 모리 란의 둘도 없는 친구이다. 또한 스즈키 재벌의 따님임에도 다소곳한 언니와는 달리 활달하여 교고쿠 마코토의 애인이 되어서도 멋진 남성과 친해지려고 하는 편이다.
아라이데 토모아키
아라이데 토모아키(일본어: 新出 智明, あらいで ともあき)는 테이탄 고등학교 졸업생이며 새내기 의사 선생님으로 나이는 25세다. 참고로 사건으로 아버지가 가족에게 살해된 후에는 할머니랑 살고 있었다.
검은 조직의 베르무트가 그를 살해한 후 변장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FBI는 그를 지키고자 그가 사고로 사망한 것처럼 위장하여 증인 보호 프로그램 하에 미국으로 도피시킨다. 베르무트가 한동안 그로 변장하여 살다가 정체가 드러나고 자취를 감춘 후에 아라이데는 일본으로 다시 돌아와 테이탄 고등학교 양호 선생님으로 근무한다.
자신의 모습으로 변장했던 베르무트의 성격을 학생들을 통해서 듣게 되었는데 그 내용을 근거로 아라이데는 베르무트를 나쁜 사람으로 보지 않아 베르무트의 본모습을 알고 있는 조디가 통화를 하다가 아라이데가 생각하는 게 잘못됐다며 화를 내면서 전화를 끊는다. OVA '10년 후의 이방인'에서는 10년동안 신이치를 기다리고 있는 란에게 프로포즈를 한다.
참고로 아라이데가 운전하는 자가용은 토요타 프리우스이다.
이름은 야마모토 슈고로(山本周五郎)의 아카히게 진료단(赤ひげ診療譚)에 나오는 니데 교조(新出去定)와 아케치 고고로(明智小五郎)가 유래가 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호리 히데유키(堀秀行)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김기흥이 더빙을 맡고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황시열 혹은 황시준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나 이름보다는 양호선생님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린다.
조디 센티밀리온
28세. 본명은 조디 스털링. 테이탄 고등학교 란들의 클래스 영어 담당 교사였지만, 현재는 사직한 상태. 처음에는 행동이나 말투 때문에 검은 조직의 일원으로 오해받으나 사실은 FBI의 수사관. 참고로 사격 실력과 게임 실력이 상당하다.
혼도 에이스케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혼도 에이스케(일본어: 本堂 瑛祐, ほんどう えいすけ)는 테이탄 고등학교의 전학생 소년이다. 미즈나시 레나와 눈이 쏙 빼닮은 중성적인 용모로 항상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정확한 키는 불명인 상태나 극중에서는 작은 편이며, 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이다. 누나는 CIA 수사관인 혼도 히데미며 아버지는 이산 혼도로 딸 히데미를 CIA 요원으로 영입한 인물이다. 참고로 어머니는 어느 집에서 가정부를 하고 있어 나중에 에이스케가 물품을 획득하러 찾아갔다.
자주 바닥에 엎어지는 등 덜렁거리는 성격이 있어 스스로도 "신에게 미움받고 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神様に嫌われているとしか思えない)."라고 말할 정도로 운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두뇌는 명석하여 학교에서는 우등생이다. 평소에 모리 란과 소노코처럼 같은 동급생에게는 높임말로 이야기하지만, 혼도 히데미에게는 다소 난폭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누나인 히데미가 동생인 에이스케에게 자신의 정체를 숨겼기 때문이었다.
에이스케 자신은 아버지와 누나가 CIA란 사실을 알지 못했으며 실종된 누나를 찾아서 수소문 끝에 에이스케는 누나와 얼굴이 비슷한 아나운서 미즈나시 레나를 찾았지만 에이스케는 아나운서 미즈나시 레나가 자신의 누나라고 생각하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어릴 때 백혈병을 앓다가 수혈을 필요로 할 만큼 큰 교통사고를 당하였고 백혈병을 치료할 때에 누나인 히테미가 골수를 이식해버려 에이스케의 혈액형이 O형에서 AB형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본인은 혼도 자신의 현재 혈액형이 AB형으로 변한 사실을 몰랐다. 결국 누나는 AB형이었고 AB형의 누나가 O형인 자신에게 피를 줄 수 없기 때문에 에이스케는 미즈나시 레나를 친누나로 생각을 못했다.
처음에 코난이 신이치와 동일 인물인지 알고 싶었지만 확증이 없는 상태에서 코난과 처음 만났던 에이스케는 코난에게 경어체로(쿠도 신이치로서) 인사를 한 적이 있다. 그리고 처음 본 란에게 한눈에 반하였으며 마지막에 에이스케는 코난과 둘이서 걷고 있을 때 자신이 란을 좋아하며 쿠도 신이치보다 더 잘해줄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다. 이에 코난은 자신의 정체가 쿠도 신이치라고 에이스케한테 밝히며 에이스케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나중에 에이스케가 누나처럼 CIA 요원이 되고 싶어서 미국에 가겠다고는 코난에게 밝혔지만, 미국으로 실제로 출국했는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이름은 제임스 본드의 본드(ボンド)와 작가 가이도 에이스케(海渡英祐)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노다 준코(野田順子)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김영선이 더빙을 맡고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문재수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츠카모토 카즈미
츠카모토 카즈미(일본어: 塚本 数美, つかもと かずみ)는 테이탄 고등학교 3학년이며 전에 가라테 부의 주장을 했었는데 특기는 몸통 돌려 차기로 테이탄 고교 괴담 사건(361~362화)에서 등장했으며 란을 "모리(毛利)라고" 부르는 보기 드문 존재이다. 참고로 체육부 계열인데도 도서관에 다니는 이유는 내년에 볼 시험을 대비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름의 유래는 일본어 위키를 참고할 것.
일본어판에서는 구와시마 호코(361~362화), 구라타 마사요(592화)가 더빙을 하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채선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세라 마스미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세라 마스미(일본어: 世良 真純,せら ますみ)는 테이탄 고등학교의 2학년으로 편입한 중성적 외모의 전학생이며 절권도라는 무술에 능통한 여학생이기도 하다. 첫등장 시 모리 란에게 호감을 느낀 것으로 보아 남성으로 여길 만 했지만 테이탄 고등학교에 전학와 교복 치마를 입고 자신을 소개하는 장면이 공개됨으로써 남성이 아닌 여성인 것이 밝혀졌다.
고등학생 명탐정인 쿠도 신이치처럼 고등학생 탐정을 자처하며 코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 3년 전까지 살았으나 부모님과 헤어져 탐정이 되기 위해 일본으로 온 후 호텔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표면적으로는 어설픈 추리를 하지만 코난에게 일부러 추리를 떠넘기기 위해 연기했을 가능성이 크며, 코난도 하이바라와의 대화에서 이를 언급한다.[4] 원작자 아오야마 고쇼는 세라에 대해 '어느 중요한 캐릭터의 여동생'이라고 언급하였다.
쿠도의 집에 살고 있는 오키야 스바루에게 왠지 의구심을 품고 있으며 오키야 스바루 또한 세라 마스미를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하이바라에 대해 조사하고 다니는 것을 보면 하이바라에게 목적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외견상 아카이 슈이치와 눈매 및 눈동자의 색이 거의 흡사하며, 어느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사건을 통해 우연히 세라를 보게 된 안드레 캐멀은 "이 아이… 어딘가에서…"라며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라의 진짜 정체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이름은 《달의 요정 세일러문》의 세일러 마스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세이라 마스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히다카 노리코(日高のり子)가 더빙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

검은 조직 관련 인물

FBI에서 파견된 인물

  • 조디 스털링 : 영어 교사로 위장 근무하면서 아라이데 선생으로 변장한 베르무트를 예의주시했던 첩보원이다.
  • 아카이 슈이치 : 그림자처럼 유유히 사라졌다 나타나기를 반복하며 유력 정보를 은밀하게 확보하는 인물이다.
  • 제임스 블랙 : 부유한 어느 미국인처럼 생겼지만 실은 영국인이며 코난을 어린 홈즈에 비유하며 크게 칭찬했다.
  • 안드레 캐멀 : 험악하게 생긴 외모와 달리 운동 신경이 뛰어난 인물. 첫등장 시 검은 조직의 조직원처럼 행동했다.

CIA에서 파견된 인물

  • 혼도 히데미/미즈나시 레나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혼도 히데미(일본어: 本堂 瑛海, ほんどう ひでみ)는 원래 CIA의 첩보원으로 검은 조직에 잠입했을 때에 붙여진 코드네임은 키르며 아버지 에단 혼도에 의해서 남동생인 혼도 에이스케도 모르게 CIA요원으로 활동하였다. 에이스케가 백혈병을 앓았을 때, 남동생을 돕기 위해서 골수를 제공했었으나 작품 중에 언급된 혈액형은 AB형이라 이것이 걸림돌로 작용해 에이스케가 히데미를 친누나란 걸 증명하지 못하게 된다. 위장 공작을 위해 외적으로 TV 아나운서로도 활동했으며 그 때의 가명은 미즈나시 레나(水無 怜奈, みずなし れな)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425화에 처음 등장했으며 사고로 의식을 잃은 후, 코난이 그녀의 목소리로 방송국에 전화를 하여 휴직한 것으로 처리되고 의식 회복 후에 본인이 전화로 방송국에 퇴직 의사를 밝혔다. 덧붙여 코난은 그녀의 본명을 알고 나서도 가명인 미즈나시 레나라고 부른다.
말단 취급을 받았지만 잠입 수사를 실시하고 있던 부친의 희생으로 검은 조직의 암호명이 붙게 되었으며 조직 상부 지위까지 승진하나 베르무트만이 혼도 히데미를 의심하고 있어서 오토바이 노크를 통해 NOC(Non Official Cover: 다른 나라에서 민간인을 가장한 수사원)를 표현한 은어는 유명하다. 검은 조직의 암살 계획 중 도로에 뛰어나온 아이 후나모토 도오루사를 피하다가 결국 오토바이에서 미끄러져 바닥에 떨어지고 이 과정에서 히데미는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진 후 의식 불명 상태로 FBI의 감시를 받다가 CIA수사관이던 사실을 알리고 FBI와 협력하기로 했다. FBI 수사관 앤드레 캐멀에 폭사 위장을 하고 조직에 복귀하는 것으로 조직에 다시 잠입하였으나 FBI와의 협력을 의심한 그 분의 명령으로 진은 히데미에게 자신의 손으로 아카이 슈이치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결국 혼도 히데미는 아카이 슈이치에게 전화를 걸어 혼자 올 것을 지시하여 권총으로 살해하고 그의 차까지 폭파시킨다. 이후 전화 통화를 통해 검은 조직의 첩자인 버본의 존재를 알려왔다.
"히데미"라는 이름의 유래는 불명확하나 가명인 "미즈나시 레나"는 007(無=0、怜=0、奈=7)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미쓰이시 고토노(三石琴乃)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안영미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본명은 문재인이라는 이름으로, 가명은 손예나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 에단 혼도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에단 혼도(일본어: イーサン・本堂, イーサン ほんどう)는 CIA의 첩보원으로 히데미와 에이스케의 아버지이며 일본계 2세로 동료와 함께 조직을 수사하는 임무를 맡고 있었다. 잠입 수사 중 히데미의 목 언저리에 발신기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눈치챈 그는 그것을 의심한 조직이 밀담 장소인 창고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짐작하고 히데미가 조직으로부터의 의심을 풀기 위해서 위장 공작을 실시했다. "히데미가 침입자에게 잡혔다" 는 정황을 남겨 조직을 착각시키기 위해 딸의 손발에다가 권총을 쏘면서 자신의 팔을 딸이 물게 하여 혐의에서 벗어나게 만들고 자신이 심문하는 음성만이 들어간 카세트 테이프를 남긴 후 자살를 선택했다.
이름은 영화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에 나오는 이단 헌트007 시리즈에 나오는 제임스 본드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고야마 리키야(小山力也)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국진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문성태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검은 조직 내부 인물

  • 그 분(아노가타) : 검은 조직의 최종 보스. 그 정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 진(쿠로사와 진) : 잔혹한 눈매의 소유자. 아카이 슈이치에 대한 살의가 대단하다.
  • 워커(보드카) : 진의 수행 비서 격의 조직원. 선글라스로 눈이 가려져 있는 편이다.
  • 베르무트 : 샤론 빈야드로 활동한 적이 있음. 코난의 정체를 알고 있지만 말하지 않는다.
  • 캔티(키안티) : 여자사격수로 실력이 대단하며 잔인한 성격의 소유자로 베르모트를 증오하고 있다.
  • 코른 : 남자사격수로 실력이 대단하며 과묵한 성격의 소유자로 칼바도스를 죽게 방치한 베르모트를 싫어한다.

* 버본 : 아카이 수사관을 죽이고 싶을 정도로 증오하는 검은 조직의 주요 조직원.

경찰청 소속 인물

일본 경찰청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왼쪽부터 설명하면, 미야모토 유미, 치바, 시라토리 닌자부로, 사토 미와코, 다카기 와타루, 메구레 쥬죠 경부이다.

경찰청 소속 경찰 중 명탐정 코난에 그 이름이 나온 인물이다.

경시청

작품에서는 경시청의 형사부나 교통부가 등장하고 있다.

형사부

작품에서는 수사 1과나 2과, 감식과가 등장한다.

오다기리 토시로
오다기리 토시로(일본어: 小田切 敏郎, おだぎり としろう)는 경시청의 형사부장이다. 극장판 「눈동자 속의 암살자」에 등장했다. 나이는 56세로 형사부 과장이었을 때 코고로의 상사였다. 왼손잡이이며 이 점으로 인해 형사 연속 살인 사건에서 그의 아들이 용의자로 의심 받게 된다. 이후, 극장판 「천공의 난파선」에서 국립 도쿄 미생물 연구소 습격사건의 선두지휘를 맡으며 다시 등장한다.
일본어판에서는 나카타 고지(中田浩二)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승욱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고대길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틀:미완성

수사 1과

주로 살인 사건을 담당한다.

마츠모토 키요나가
마츠모토 키요나가(일본어: 松本 清長, まつもと きよなが)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관리관으로 계급은 경시이다. 사건의 조서의 대기를 보관하고 있다. 메구레 경부의 상사로 나이는 54세.
얼굴은 20년 전 사건으로 생긴 상처가 있어서 폭력배 조직 두목처럼 보이지만 경찰관의 귀감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코고로가 사건을 해결할 때마다 상사로서 왜 저런 유능한 부하를 내쫓았냐는 말을 듣는다.
주로 살인 등의 흉악 범죄를 수사하며 비틀즈 세대로 "Let It Be"와 관련된 인연이 있는 사건에 의해서 얼굴에 상처를 입었다. 또한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서는 비틀즈와 연관된 암호로 도움을 요청한다.
가족으로는 사별한 아내와 시집보낸 딸[5]이 있으며 도주하고 있던 범인을 추격하다 중상을 입은 여성을 죽게 방치한 전력으로 인해 딸이 사위인 도시히코에게 살해당할 뻔하나 나중에 사위로 맞아들인다.
이름은 마쓰모토 세이초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가토 세이조(加藤精三)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김관진이 맡았다가 나중에 한상혁으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있다. 영어 더빙판은 밥 카터(Bob Carter)가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허청장[6] 혹은 박종태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키요나가 맥라프린(Kiyonaga McLaughlin)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메구레 쥬죠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 3계의 경부. 코고로가 형사였을 때의 상사로 사토 형사에게는 아버지와 같은 존재며 쿠도 유사쿠와 함께 살인 사건을 해결한 적도 있다. 현재는 코난(=쿠도 신이치)이 내세우는 탐정역인 스즈키 소노코모리 코고로를 신뢰하면서도 의지하는 편.
타카기 와타루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 3계의 순사 부장. 사토 형사와 함께 출동하는 일이 잦으며, 이러던 도중 연모의 감정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 사토 형사와는 이윽고 연인의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참고로 첫 출연작은 단행본이 아닌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 중 하나로 현재 모습과는 약간 다른 모습이었다.
사토 미와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 3계의 경부보. 수사 1과의 아이돌적 존재로 남자 경찰관들에게 인기가 많은데도 본인은 연애에 관심이 없었던 가운데 나중에 사이가 좋아져 어리숙한 타카기 형사와 사귀게 된다. 자신을 좋아해주던 마츠다 진페이를 잊지 못하여 수사용 차량에서 내리는 다카기의 변장을 보고 놀란 적도 있다.
시라토리 닌자부로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 3계의 경부. 고바야시 선생의 한마디로 인해 변호사의 꿈을 접고 경시청에 입문, 사토 형사를 자신의 첫사랑이라 생각, 다카기 형사의 연애 현장에 잠복하기도 했었으나 자신의 첫사랑이 사토 형사가 아닌 고바아시 선생임을 알고 나서는 다카기 형사에 대한 견제 활동을 중단하고 지금은 연애에 매진하게 된다.
치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치바(일본어: 千葉, ちば)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의 순사 부장이다. 단행본에서는 타카기와 동기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후배로 설정되어 있다. 타카기처럼 애니메이션에서 시작해 원작에 등장하게 된 캐릭터이며 경찰청 내에서 사토를 사모하는 경찰들은 많지만 치바는 타카기가 사토를 놓치지 않게 범인을 빗대어 시효가 끝날 때까지 잡으라는 명언을 전해주며 항상 타카기를 도와준다.(형사 아저씨의 사랑 이야기 4 참조.)
특촬물 마니아로 항상 방이 더럽거나, 잘 지각하는 걸 보면 조금 게으른 면이 있다. 또, 약간 살이 쪄 있어서 애니메이션에서는 항상 무언가 먹고 있는 장면이 많다.(TV판 14기 오프닝 영상 참조.) 덧붙여 집의 시계는 조금 빠른데 지각하지 않으려고 일부러 맞춰 놓은 것으로 이 시계 덕분에 치바와 관련된 사건이 해결된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4기 - 눈동자 속의 암살자 편에선 완쾌된 사토 형사의 소식을 듣고 기뻐하는 다카기 형사에게 격려의 말을 건넸다.
담당 성우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나 현재로서는 정확한 이름은 알 수 없다.
일본어판에서는 지바 잇신(千葉一伸)이 더빙을 하고 초등학생 시절 목소리를 아이카와 리카코(愛河里花子)가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3기와 4기에 시영준이 맡았다가 5기부터 김영찬으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크리스 케이슨(Chris Cason)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특별한 이름이 없이 그냥 이형사로 나온다.
화재범 수사계

주로 방화 등의 화재를 수사한다.

유미나가
유미나가(일본어: 弓長, ゆみなが)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화재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코고로가 한때 화재과에 있었을 때 상사였으며 수사 1과의 화재 아버지라 불리고 있다. 코고로가 화재가 일어나면 무조건 방화라 단정지으면서 현장에 끼어들어 유류품을 밟아 망치자 몇 번이나 불평한 적이 있다.
이름의 유래는 삼국지 연의에 나오는 인물 중 하나인 장비 익덕이다.
일본어판에서는 도쿠히로 나쓰오(徳弘夏生)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장광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봉지만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수사 2과

주로 강도,괴도 키드와 관련된 사건을 맡는다.

챠키 신타로
챠키 신타로(일본어: 茶木 神太郎, ちゃき しんたろう)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시이다. 괴도 키드를 쫓고 있다. 스즈키 일가에 괴도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했을 때 경비를 위해 경시청에서 파견되었다. 코고로와는 아는 사이이며 나이는 49세이다.
스즈키 재벌의 상담역인 스즈키 지로키치와는 대학 동기이며 료마의 보물 사건 때 잠시 그의 모습이 나온다.
일본어판에서는 다나카 노부오(田中信夫)가 더빙을 하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종걸(KBS판)로 나오다가 차기태(투니판)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나카모리 긴죠
나카모리 긴죠(일본어: 中森 銀三, なかもり ぎんぞう)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2과 지능범 수사계의 경부이다. 2대 괴도 키드의 소꿉친구인 나카모리 아오코(中森青子)[7]의 아버지다. 동기인 메구레 경부를 너구리라고 부르고, 코고로와는 견원지간이며 나이는 41세이다.
얼굴이 어딘가 코고로와 닮아 있는 형사로 18년전 무렵부터 괴도 키드를 계속 쫓고 있지만 아직도 체포되지 않았기에 머리가 나쁜 인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능범 계에서 오랜 세월 무사히 끝내고 있는 경험 때문인지 키드가 만든 난해한 암호를 신속히 밝혀내는 것도 많이 있으며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한 곳이라면 관할을 무시하고 출동한다. 사실 관할 구역을 무시하고 출동하는 일은 징계를 받거나 심하면 책상이 없어지는 다시 말해 잘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긴죠 경부의 경우는 경찰 청장이 눈감아 주는 듯하다.
일본어판에서는 이시즈카 운쇼(石塚運昇)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초반에 전인배가 맡았다가 나중에 설영범으로 교체[8]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두익(KBS판) 혹은 임은삼(투니판)이라는 이름으로, 해외판에서는 메이스 퓰러(Mace Fuller)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수사 3과

주로 도난 사건을 수사한다.

모모세
모모세(일본어: 百瀬, ももせ)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3과의 경부이다. 노을에 물든 히나 인형 사건 때 처음 등장했으며 요괴창고 보물 도난 사건 때 코난 일행과 조우했다.
일본어판에서는 시오야 고조(塩屋浩三)가 더빙을 맡고 있다.
감식과
토메 씨
토메 씨(일본어: トメさん)는 경시청 감식과에 소속되어 있는 경찰관이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이며 본명은 알 수 없다. 감식관으로 코난이 종종 토메씨를 부른다.
일본어판에서는 나카지마 도시히코(中嶋聡彦)가 더빙을 맡고 있다.

교통부

미야모토 유미
미야모토 유미(일본어: 宮本 由美, みやもと ゆみ)는 본청의 교통과 소속으로, 사토와는 동료이면서 타카기와 치바 형사의 선배이다. 계급은 순사 부장이며 항상 활기찬 성격의 소유자로서, 그녀 역시 사토와 타카기 형사의 연애에 3자 입장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가끔 방해를 할 때도 있다.) 대체로 경시청 본청의 미팅은 그녀가 주도하는 편으로 그런 입장을 이용해 선호하는 상품을 획득한 적이 있다.
두 마리의 개를 기르고 있으며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명탐정 코난 427~428화 굉장한 비밀의 통학로 편 참조.) 한편 동료 경관인 사토 형사 및 시라토리 경부 등이 차례로 자신의 사랑을 찾아가는 것을 보면서 초조해 하고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스기모토 유우(杉本ゆう)가 더빙을 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2기 때 장혜선이 맡았다가 3기부터 김현지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유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미이케 나에코
미이케 나에코(일본어: 三池 苗子, みいけ なえこ)는 베이카 서 교통과 소속으로 하이도 서 교통과에 있었으며 나이는 치바 형사와 동일한 20대 중반의 연령대에 속해 있다. 치바의 책임감이 넘치는 성격에 반해 순경을 지망하여 교통과에 취직했지만 13년이 이르도록 그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치바 형사와는 예전에 초등학교 동급생으로 지냈으나 서로의 사랑을 모른채 전학가게 된다. 전학가기 전 받은 치바 형사의 연애편지에 대한 답장을 초등학교 시청각실에 숨긴 사실을 치바 형사에게 알렸으나 치바 형사는 13년 후에야 그 편지를 찾게 된다. 또한 13년 만에 만난 두 사람이지만 미이케가 자신이 누구인지 밝힌 적이 별로 없었고 게다가 치바 형사가 그것에 둔감하기 때문인지 두 사람의 사랑은 쉽사리 진척되지 않았다.
일본어판에서는 다나카 리에(田中理恵)가 더빙하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인물이다.

순직자

사토 마사요시
사토 마사요시(일본어: 佐藤 正義, さとう まさよし)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의 경시정[9]으로, 사토 미와코의 아버지이다. 고등학생 때 야구부 주장을 맡았으며 18년 전 살인범 추적중 트럭에 받혀 38세의 젊은 나이에 순직했다. 그가 죽을 때 남긴 수수께끼의 말로 인해 이 사건이 수사랑(愁思郞) 사건으로 언론에 보도되어 미궁에 빠지기 직전의 사건으로 세간에 유명하게 되었으며 사토 미와코 형사가 나중에 사건을 종결지었다.
일본어판에서는 오가와 도오루(大川透)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마츠다 진페이
마츠다 진페이(일본어: 松田 陣平, まつだ じんぺい)는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강행범 수사3계에 소속되었던 형사로 3년전에 경시청 수사 1과에 배속되어 온 형사. 손재주가 뛰어나고 휴대폰으로 메일을 쓰는 것이 빠르며[10] 마지막에 폭탄이 장치된 장소를 알려주며 남긴 메시지로 인해 사토 형사가 그를 그리워 한다.
강력계에 오기 전에는 경비부 기동대의 폭발물 처리반에 소속되어 있었지만 폭탄 사건으로 친구 하기와라 겐지[11]를 잃은 후 폭탄 사건을 담당하는 특수범계에 전속을 희망했던 본인의 의지와 달리 상부에서는 머리를 식힐 겸 경력을 쌓으라고 강력계에 배속시킨다. 강력계에 들어오고 나서 그가 하는 행동은 사토 형사를 시작해 주위의 형사들로부터 반감을 샀다. [12]
그런 와중에서도 혼자서 필사적으로 폭탄범을 계속 쫓지만 불과 1주일 후에 친구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지 못한 채 관람차에서 폭발에 휘말려 순직하며 순직한 이후에는 사토 형사가 회상할 때마다 등장한다. 외형 상 어딘지 모르게 타카기 형사와 많이 닮았으며[13], 특히 타카기가 변장을 했을 때의 모습이 마츠다와 꼭 닮았다.
이름은 일본의 추리소설가 쿠도 슌사쿠를 연기한 배우인 마츠다 유사쿠에서 나왔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송보윤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일본어판에서는 간나 노부토시(神奈延年)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손원일이 더빙을 맡았다.

경찰청 지청

  • 단행본 뿐만 아니라 극장판 및 OVA 오리지널 캐릭터도 소속에 따라 나열한다.

오사카 부경

핫토리 헤이지의 부친인 핫토리 헤이조와 토야마 카즈하의 부친인 토야마 긴시로가 근무한다.

핫토리 헤이조
핫토리 헤이조(일본어: 服部 平蔵, はっとり へいぞう)는 헤이지의 아버지이며, 오사카부(大阪府) 경찰본부장[14]이다. 시라토리 경부처럼 국가 공무원 1종을 통과한 일명 엘리트이다. 계급은 경시감(警視監)으로 추리력은 코난이나 헤이지보다 한 수 위이며, 검도에 능하다. 범죄 조직원들을 단숨에 제압할 정도로 남성적인 캐릭터. 냉정하지 못한 아들 헤이지의 성격을 이용하여 오사카에서 13년 전에 범행을 저지른 범죄 조직 일당을 소탕하는 면모를 보이며 무서운 모습이나 아내 시즈카에게는 꼼짝 못한다.
이름은 핫토리 한조(服部半蔵)와 하세가와 노부타메(長谷川宣以)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고야마 다케히로(小山武宏)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은 이인성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하철규(KBS) 혹은 하평무(투니버스)[15]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해외판에서는 마틴 하트웰(Martin Hartwell)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토야마 긴시로
토야마 긴시로(일본어: 遠山 銀司郎, とおやま ぎんしろう)는 오사카부경 형사부 부장이며 카즈하의 아버지이다. 계급은 경시장(警視長)이다. 헤이조와는 소꿉친구이며 오른팔로 절대적인 신뢰를 가진다. 헤이조와는 달리 농담을 좋아하며 이름은 극장판 14기에서야 나온다.
이름은 도야마의 긴상(遠山の金さん)에 나오는 도야마 가게모토(遠山景元)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사코 마사토(佐古正人)가 118화에서 더빙을 맡았으며 263화부터는 오가와 신지(小川真司)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은 김세한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서원상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오타키 고로
오타키 고로(일본어: 大滝 悟郎, おおたき ごろう)는 오사카부경 수사 1과 강력계수사계의 경부이다. 오른쪽의 눈썹 때문에 무서운 얼굴 표정이지만 상냥한 인물이다. 일단 부탁을 받게 되면 거절할 수 없는 성격이라 자주 헤이지에게 정보를 흘리고 있으며 도쿄에서의 메구레 경부와 비슷한 위치에 있다. 좋아하는 음식은 타코야끼로 야구를 좋아해서 코시엔 구장으로 잘 간다. 하세가와 상업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고교 시절에는 야구부에서 1학년 때 7번 포수로 뛰었는데 당시 등번호 15번이었으며 후에 주장이 되어(등번호 2번), 팀을 이끌어 지방 예선 8위까지 이끌었다.
일본어판에서는 와카모토 노리오(若本規夫)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고등학생 때의 목소리는 오노사카 마사야(小野坂昌也)가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은 이병식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대용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나가노 현경

아마모토 칸스케가 모델인 아마토 경부와 제갈량 공명이 모델인 모로후시 경부가 근무하고 있다.

야마토 칸스케
야마토 칸스케(일본어: 大和 敢助, やまと かんすけ)는 나가노 현에 소속된 35세의 경부이다. 나가노의 명가에서 일어난 연속살인사건의 수사를 담당하였다. 사건 수사중 눈사태에 말려 들어간 후, 외눈이 되며 지팡이를 짚고 있다. 말하는 어조가 난폭하여 경단을 반죽음이라 하는 등 공포스런 느낌의 말을 많이 사용해 아가사 박사하이바라 아이에게 검은 조직의 일원으로 오해하게 만들었다. 잠자는 코고로를 조종하는 것이 코난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나가노 현 아라노(新野) 서의 경부인 모로후시 경부와는 초등학교 동창으로 라이벌이다.
일본어판에서는 다카다 유지(高田裕司)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현경수가 더빙을 맡고있다.
참고로 이름은 일본의 탐정 야마모토 간스케에서 파생되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양만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또한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방영 시기 때문에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서 처음 등장한다.
우에하라 유이
우에하라 유이(일본어: 上原 由衣, うえはら ゆい)는 나가노 현에 소속된 형사이다. 29세이며. 결혼하기 전의 성은 토라다(虎田, とらだ)로 야마토 경부, 모로후시 경부와는 소꿉친구다. 상사인 야마토 경부에게는 친근감있게 “간 짱(かんちゃん)”이라고 부른다. 결혼을 이유로 잠시 퇴직하였으나 나가노 명가의 연속살인사건을 해결한 후에 복귀하였다.
풍림화산 사건 이후, 카즈하 일행과 많이 친해져 전화번호를 주었으며 헤이지를 명민하고 얼굴이 까만 애로 생각하고 있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 칠흑의 추적자에서는 나가노에서 광역연속살인 용의자의 애인을 추적 및 감시하였다.
일본어판에서는 고시미즈 아미(小清水亜美)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우하라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김율이 더빙을 맡고 있다.
모로후시 타카아키
모로후시 타카아키(일본어: 諸伏 高明, もろふし たかあき)는 나가노 현 아라노(新野) 서의 경부이다. 이름의 유래는 공명 제갈량. 관할의 공명(코우메이. 孔明)형사라 불린다. 토토대학 법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시험을 보지 않은 채 나가노 현경에 들어갔으나 어느 사건을 계기로 아라노 서에 배속된 괴짜이다. 문제도 많지만 지식도 많은 유능한 경부.
온화한 어조로 이야기하며, 삼국지의 현인들이 교훈으로 남긴 말이나 중국의 고사들을 잘 인용한다. 서 있을 때, 팔을 뒤로 제끼는 것이 버릇. 야마토 경부와 초등학생 이래로 라이벌이지만 모로후시 경부가 이길 때가 더 많다. "2학년 A반의 공명군"이라는 책의 모티브가 된 인물로, 그 책을 소중하게 자동차의 수납고에 보관하게 된다. 야마토 경부는 그를 코우메이(高明)[16]라 부른다.
이름은 제갈공명에서 파생되었으며 일본어판에서는 하야미 쇼(速水奨)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천공명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김기흥이 더빙을 맡고 있다.

시즈오카 현경

요코미조 산고
요코미조 산고(일본어: 横溝 参悟, よこみぞ さんご)는 시즈오카 현경 소속의 경부이다. 그러나 “경부(警部)”보다는 “형사(刑事)” 소리를 많이 듣는다. 첫 등장 시에는 사이타마 현경 소속이었지만 나중에 시즈오카 현경으로 전근간다. 실은 엘리트로 꽤 우수하고 추리력도 우수하다. 모리 코고로를 못믿는 동생과 달리 모리 코고로를 존경하며 매번 그의 명추리에 기대를 건다.
머리 모양이 일본어 이름대로 산호(サンゴ)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수영은 못 한다. 어조는 정중하지만 함부로 억양을 붙이고 큰소리로 말한다. 또, 사건을 조사할 때 사람에게 말을 건네면서 너무 얼굴을 가까이 대고 말한다. 모리 코고로 옆에 여성이 서 있는 것만으로 코고로의 부인으로 착각해 핫토리 헤이지의 어머니인 핫토리 시즈카나 코고로의 소꿉친구를 코고로의 부인으로 착각한 적이 있다. 그 후에 진짜 부인인 키사키 에리를 만날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 제 9화에 첫 등장했을 때 경찰 수첩에는 요코미조 타다후미(横溝正文)라 되어있었다. 참고로 얼굴이 닮았지만 성격이 다른 동생 요코미조 쥬고는 가나가와 현경에 소속되어 있고 동생과 함께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 등장했다. 극장판 칠흑의 추적자에서는 의사에게 당분섭취를 하지 말라는 충고를 받았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이름은 요코미조 세이시에서 파생되었으며 요코미조 형제의 이름은 “3×5=15(산고쥬고)”의 음가와 같다.
일본어판에서는 오쓰카 아키오(大塚明夫)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승욱이 더빙을 맡고있다.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2기에서는 김한준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3기부터 천범수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가나가와 현경

요코미조 쥬고
요코미조 쥬고(일본어: 横溝 重悟, よこみぞ じゅうご)는 요코미조 산고의 쌍둥이 남동생이다. 형과 목소리나 얼굴이 꼭 닮았고 계급도 같지만, 성격은 정반대다. 머리 모양은 박박 깎은 모양으로, 온후한 형과는 달리 눈은 꽤 날카롭고, 어조는 형보다 꽤 난폭하다. 조사할 때 몹시 거칠고, 어느 정도 추리력이 있는 형과는 달리 약간 정적인 부분이 있다. 그러나 극장판 탐정들의 진혼가에서는 아이를 폭발로부터 지키기 위해서 몸을 던진 적이 있어 한편으로는 착한 면이 보인다.
형과는 달리 모리 코고로를 신용하지 않는다. 모리 코고로의 별명인 잠자는(眠り 네무리) 코고로를 잘못 읽어 연기나는(煙 케무리) 코고로라고 부르며('애연가'인 모리의 성향상 틀린 말은 아니다.) 자칭 절약가로 부하와 외식할 때는 각자 부담한다. 덧붙여 어렸을 때는 형과 더불어 물에 약했으나 극복한 상태이다. 블랙 커피를 즐긴다.
이름은 요코미조 세이시에서 파생되었으며 요코미조 형제의 이름은 “3×5=15(산고쥬고)”의 음가와 같다.
일본어판에서는 오쓰카 아키오(大塚明夫)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승욱이 더빙을 맡고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천범기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군마 현경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야마무라 미사오
야마무라 미사오(일본어: 山村 ミサオ, やまむら ミサオ)는 군마 현에 소속된 경부이다. 신이치의 어머니인 후지미네 유키코/쿠도 유키코의 광팬으로, 그녀가 주연으로 활약한 형사 드라마를 보고 실제로 형사가 되었다.
하지만 대체 어떻게 그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제대로 하는 것이 하나도 없어서 “돌팔이 형사(ヘッポコ刑事)”라는 소리를 듣는다. 옛날엔 시체를 보면 기겁했지만 요즘엔 아는 척을 하는 태도나 어조가 눈에 띈다.
그러나 코난이 추리쇼를 할 때, 터무니 없는 이유로 수사를 끝내려고 하거나 잠재울 만한 적당한 인물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마취총으로 잠재워서 추리극을 진행한다. 돗토리 현에 살고 있는 할머니 미사에(ミサエ)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며 스스로를 야마 상(山さん)이라고 한다[17]
원작자에 의하면 처음에는 그냥 지나가는 역할로 등장시키려고 했지만 담당 성우인 후루카와 토시오(古川登志夫)의 목소리를 더 듣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로 좋아하게 되어 나중에 원작에서도 등장횟수가 늘어나게 되었다.
검거율 이외에 좋은 부분은 하나도 없으며 아첨하는 것에도 우수하다고 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승진하게 되어 명탐정 코난 극장판 13기 - 칠흑의 추적자에서 애니메이션과 단행본보다 일찍(애니메이션에선 545화에서, 단행본은 갓파 사건(69권 File 1)에서 승진.) 야마무라 형사가 아닌 경부로 출연한다.
이름은 추리소설 작가인 야마무라 미사(山村美紗)에서 파생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후루카와 토시오(古川登志夫)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KBS에서는 이원준이 더빙을 맡았으며 투니버스에서 홍범기로 교체되어 현재까지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켄트 윌리엄스(Kent Williams)가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영일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사이타마 현경

오기노 아야미
오기노 아야미(일본어: 荻野 彩実, おぎの あやみ)는 사이타마 현경의 경부로 요코미조 산조가 사이타마 현경에 근무했을 때 같이 근무했던 후배이며 수많은 사건에 관련되어 온 코난에 대해 관심을 나타낸다. 참고로 〈명탐정 코난: 칠흑의 추적자〉 편에서만 나오는 오리지널 캐릭터.
일본어판에서는 츠루 히로미(鶴ひろみ)가 더빙하였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김보영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노채경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교토 부경

아야노코지 후미마루
아야노코지 후미마루(일본어: 綾小路文麿, あやのこうじ ふみまろ)는 교토 부경의 경부로 시라토리 경부의 동기이다. 귀족 출신으로 경부 본인은 가장 친한 친구로 여기는 다람쥐를 데리고 있다. 참고로 〈명탐정 코난: 미궁의 십자로〉 편과 〈명탐정 코난: 칠흑의 추적자〉 편에서만 나오는 오리지널 캐릭터.
일본어판에서는 오키아유 료타로(置鮎龍太郎)가 더빙하였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이름이 등장하지 않았다.

나라 현경

사카츠노 타카시
사카츠노 타카시(일본어: 鹿角 剛士, しかつの つよし)는 나라 현경의 수사 3과에 소속된 경부로 한국어 더빙판 이름처럼 대불의 형태 같은 얼굴형의 소유자이며 일본에서 휴대 전화용 게임으로 발매된 「명탐정 코난: 나라 여정 미스테리」에도 등장한 바 있다. 참고로 〈명탐정 코난: 은빛 날개의 마술사〉 편과 〈명탐정 코난: 천공의 난파선〉 나오는 오리지널 캐릭터.
일본어판에서는 히로세 마사시(広瀬正志)가 더빙하였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온영삼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왕불상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니가타 현경

주요인물들의 일족

주요 인물들의 일족으로는 크게 보면 오사카 부경 관련인물(토야마 카즈하, 핫토리 시즈카 등), 스즈키 재벌 관련인물(스즈키 아야코, 스츠키 지로키치 등), 그리고 경시청 본청 관련인물(메구레 미도리, 코지마 켄지 등)으로 구분지어 분류할 수 있다.

오사카 부경 관련인물

토야마 카즈하
핫토리 헤이지의 소꿉친구로, 그와 같은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란이 신이치와 잘되기를 바라는 인물 중의 하나이다. 헤이지에게 부적을 호신용으로 줄 정도로 헤이지를 위하며 헤이지의 첫사랑이기도 하다. (극장판 7기 참조)
카와구치 사토시
카와구치 사토시토야마 카즈하의 친척동생이다. 극장판 14기 천공의 난파선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여 당시 범인들이 사찰의 불상을 밀반출할 것을 알게 된 후, 핫토리 헤이지에게 이 사실을 말하고 사토시의 도움으로 범인들의 불상 밀반출을 막을수 있었다.
일본어 더빙판에서는 오하시 노조미(大橋のぞみ)가 더빙을 맡았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이소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서세진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핫토리 시즈카
핫토리 시즈카(일본어: 服部 静華, はっとり しずか)는 핫토리 헤이조의 부인이며 핫토리 헤이지의 어머니로 헤이지를 내버려두지 못하는 잔걱정이 많은 사람이지만, 간이 커 남편 헤이조를 제압할 뿐 아니라 도박에 빠진 아저씨의 낭비벽을 막으려고 살인을 한 부인이 자살하려 했을 때 이를 눈치채고, 부인이 자살에 이용하려고 한 을 쇠살부채로 막아냈다. 핫토리 모친은 범인의 자살을 용감하게 막아내고, "당신 다시 살인할 생각이에요? 자살은 자신을 죽이는 살인이에요."라고 설득했다.
결혼하기 전의 성은 이케나미(池波, いけなみ)이며 젊었을 때부터 운동을 한 검도의 유단자로 여걸(女傑)답게 늠름한 인상이 강하고 당찬 성격에 용감하지만, 헤이지가 어렸을 때부터 "성장비디오"를 찍어와서 스키장에까지 따라가는 등 자식 사랑이 대단한 엄마로 등장한다. 헤이지가 도쿄에서 상처를 입고 오자 코고로 일행이 오사카에 오기만을 기다렸지만 코고로가 오지를 않자 코고로를 "피도 눈물도 없는 몰인정한 인간"이라 생각해 코고로를 시험하려는 의도로 의뢰를 빙자해 탐정 사무소에 방문한 적도 있다.
이름의 유래는 일본의 유명 소설가 이케나미 쇼타로(池波正太郎)에서 나왔다.
일본어판에서는 가쓰키 마사코(勝生真沙子)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윤소라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윤정화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스즈키 재벌 관련인물

스즈키 시로
스즈키 시로(일본어: 鈴木 史郎, すずき しろう)는 스즈키 소노코와 스즈키 아야코의 아버지이며 스즈키 재벌의 회장이다. 풍채가 좋으면서 사람도 또한 좋을 것 같지만 괴도 키드의 예고장이 도착했을 때 분노로 찢어서 과격한 면도 있는 듯하다.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에서 딸 스즈키 소노코가 스즈키 시로의 취미일본화(수묵화)그리기라고 말했다.
일본어판에서는 마쓰오카 후미오(松岡文雄)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판에서는 이원준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운영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스즈키 토모코
스즈키 토모코(일본어: 鈴木 朋子, すずき ともこ)는 스즈키 시로의 부인이며 스즈키 소노코와 스즈키 아야코의 어머니이다. 나이가 의심스러울 정도로 동안이다. 괴도 키드를 도발하려는 파티나 언행으로 볼 때에 성격이 대담무쌍하다.
극장판에 등장했던 남편과는 달리 「괴도 키드 vs 코난」편에서만 등장하는 단회성 캐릭터이다.
일본어판에서는 히토쓰야나기 미루(一柳みる)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송연희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강진주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스즈키 아야코
스즈키 아야코(일본어: 鈴木 綾子, すずき あやこ)는 스즈키 소노코의 언니이며 현재 대학원에 재학중에 있다. 대학교 시절엔 연극부에서 화장과 의상을 담당했다. 가을에 토미자와 재벌 회장의 삼남인 일러스트레이터 토미자와 유조(토미자와 집안의 삼남)와 결혼할 예정인 어느 해 여름에 스즈키 아야코는 동생 스즈키 소노코, 모리 란, 코난과 함께 별장에 휴가를 온 적이 있다. 그날 밤 토미자와 유조의 부친이 저녁을 먹은 뒤 좋아하는 야구경기를 시청하고 자신의 별장에 돌아가다 살해당하는 일[18]이 생기고, 코난은 소노코의 목소리로 사건의 진상을 알린다. 참고로 니치우리 TV의 아나운서로 같은 이름의 여성이 등장하지만 같은 인물인지는 알 수 없다.
일본어판에서는 34화와 35화에서 모토이 스미코(元井須美子)가 더빙을 맡았으며 72화부터 스즈카 지하루(鈴鹿千春)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판에서는 송연희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혜라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스즈키 지로키치
스즈키 지로키치(일본어: 鈴木 次郎吉, すずき じろきち)는 스즈키 재벌의 상담역으로 스즈키 시로의 사촌이며 나이는 72세로 회사는 시로에게 맡기고 자신은 놀고 있다. 시력이 나빠 안경을 써야하지만 콘택트 렌즈를 쓴다.
기록 세우기를 좋아하여 대회란 대회에 나와 골프의 유럽 오픈, 요트의 USA컵, 세계 햄버거 빨리먹기 선수권 등을 우승한 경력이 있으며 최고령 에베레스트 등정, 프리다이빙 신기록, 인력비행기 세계일주 등을 기록하였으나 인력비행기 세계일주 완주와 동시에 괴도 키드의 사건이 벌어져 신문의 1, 2면을 빼앗기자 괴도 키드에게 원한을 갖고 있다.[19] 그 이유로 고가의 보석을 구입해 괴도 키드에게 도전하나 코난이 도둑맞은 보석을 되찾았으며 그 공로로 신문의 1면을 장식하게 된다.
루팡이라는 개를 곁에 두고 있어 자신의 오토바이로 루팡과 함께 드라이브를 즐기며 루팡의 목도리 뒤에는 시미즈 키치에몬의 작품이자 자신의 개인금고인 거대금고 철리(鐵狸. 쇠너구리)의 여는 방법이 쓰여 있기에 루팡을 금고에 두고 나와 루팡이 금고에 갇히게 되자 괴도 키드에게 은밀히 도움을 요청하여 루팡을 구출한 적도 있다. 루팡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아르센 뤼팽이며 참고로 루팡은 뤼팽의 일본식 발음이다.
일본어판에서는 나가이 이치로(永井一郎)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이종구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지로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경시청 본청 관련인물

마츠모토 사유리
마츠모토 사유리(일본어: 松本 小百合, まつもと さゆり)는 메구레 경부의 상사인 마츠모토 키요나가 관리관의 딸이다. 테이탄 중학교 음악교사로, 신이치와 란의 은사. 부친 마츠모토 관리관이 일찍이 차로 도주범[20]을 쫓고 있을 때 교통사고가 일어나 중상을 입은 여성을 눈치채지 못하여 죽게 내버려 두어서, 그 여성의 아들에게 딸인 마츠모토 사유리가 독살당할 뻔 했다. 사건 후, 그 남자에게 어릴 적부터 호의를 갖고 있던 터라[21], 사건 후 자투리 이야기에서 '사건 3년 후 사유리는 그와 결혼하였다'라고 하였다.
일본어판에서는 오카모토 마야(岡本麻弥)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혜선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초기에 허희선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했으며, 후에 박희선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메구레 미도리
메구레 미도리(일본어: 目暮 みどり)는 메구레 경부의 아내로 한때 불량 여고생이었으며 여고생 연쇄 뺑소니 사건으로 친구를 잃은 원한을 갚기 위해 미끼 역할을 자처하면서 남편이 될 메구레 경부를 만나게 된다. 뺑소니 차에 치여 이마에 생긴 상처로 인해 남편이 모자를 쓰게 되었으며 지금은 남편의 내조를 위해 도시락을 만드는 아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오리가사 아이(折笠愛)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유미가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정초희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기타·탐정단 관련인물

코지마 켄지
코지마 켄지(일본어: 小嶋 元次, こじま げんじ)는 겐타의 부친으로, 술집을 경영하고 있으며 32세로 진짜 에도 사람이기 위해 '히'를 '시'로 발음하는 등 오해를 산다. 말투가 난폭하지만 상냥한 성격이다.
왼손잡이이며 체형이 말라서 겐타의 아버지로 보이지 않기도 한다. 겐타는 어머니와 닮은 꼴이라고.
일본어판에서는 노지마 아키오(野島昭生)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시영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고원규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츠부라야 아사미
츠부라야 아사미(일본어: 円谷 朝美, つぶらや あさみ)는 소년 탐정단의 일원인 츠부라야 미츠히코의 누나로 현재 중학교에 재학중이다. 평상시엔 미츠히코보다 정중함이 떨어진 어조지만 교사인 부모님 앞에선 정중한 말투를 사용한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상당히 잔소리를 좋아하며 미츠히코가 행방불명됐을 당시에도 "드라마가 보고싶네"라고 할 정도로 덜렁인다. 피아노 교실에 다니며 락그룹 '삼도의 Ⅲ'의 보컬 '사탄 오니즈카'의 팬이다.
이름은 일본의 탐정인 아사미 미츠히코에서 유래되었다.
일본어판에서는 오타니 이쿠에(大谷育江)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이소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박네모라는 이름으로 나온 적이 있다[22]

기타 중요 인물

기타 중요 인물로는 '주요 사건마다 나오는 등장인물' (오키노 요코, 오키야 스바루 등), '운동 선수로 등장하는 등장인물' (우에무라 나오키 등), '특정한 사건에 관련된 등장인물' (시미즈 키치에몬, 나나카와 아야 등)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주요 사건마다 나오는 등장인물

오키노 요코
오키노 요코(일본어: 沖野 ヨーコ, おきの ヨーコ)는 가수, CF 모델, 영화 배우, 요리 프로그램 진행자 등의 다양한 연예 활동을 통해서 톱스타가 되었다. 나이는 22세 정도이며[23] 모리 코고로가 아주 좋아하는 인물로 요코 본인도 탐정으로서의 모리를 좋아하며 어느 쵸콜릿 광고에 함께 출연한 적이 있다. 오사카 출신이나 작품 내에서 사투리로 말한 적은 없으며 시한장치의 마천루에서 나온 잡지 한 구석에 별점 칼럼에 의하면 고교시절 이즈아라 사의 "주간 소년 KOBA"에 여고생 제복 컬렉션에서 그랑프리를 획득한 것이 계기가 되어 연예계에 데뷔한 모양.
옛날엔 또래의 언니들과 "어스 레이디스"라는 4인조 아이돌 가수로 활동했으나 지금은 해체되어 솔로로 활동한다. 멤버들은 가끔 보이는데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멤버들이 모두 모였을 때 사건에 휘말리게 되며[24] 나중에 미즈나시 레나를 모리 코고로에게 소개한 인물.
OVA - 10년 후의 이방인에선 10년 뒤 결혼으로 은퇴하여 코고로가 몹시 아쉬워한 장면이 있었다.
일본어판의 경우 3화에서 122화까지는 아마노 유리(天野由梨)가 더빙을 맡았으며 249화부터 나가사와 미키(長沢美樹)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의 경우 KBS에서는 임미진이 맡았으며 투니버스에서 방영할 때부터 이용신이 더빙을 맡고 있다. 영어 더빙판은 엘리제 바우만(Elise Baughman)이 맡았다.
드라마 스페셜에서는 벡키가 배역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오소라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에노모토 아즈사
에노모토 아즈사(일본어: 榎本 梓, えのもと あずさ)는 모리 탐정 사무소 건물 1층에 있는 찻집 "포와로"[25]에서 일하는 다정한 종업원으로 연령은 23세 정도로 설정되었다. 가끔씩 찻집에 차를 마시며 쉬거나 밥을 먹으려고 란, 코난과 같이 오는 탐정 모리 코고로[26]에게 자주 의뢰를 하며 성격이 상냥하고 정이 많다.
일본어판에서는 에노모토 미키코(榎本充希子)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이소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아무런 이름도 없이 사무소 밑집 커피숍 아가씨로 불리다가 9기부터 오연주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괴도 키드
괴도 키드(일본어: 怪盗キッド, Phantom Thief Kid)는 일본 아오야마 고쇼의 인기 연재만화 명탐정 코난에 나오는 가공의 인물으로 직업은 도둑이자 마술사이다. 본래는 "매직 카이토"라는 작품의 주인공으로 같은 작가의 매직 쾌두에서 주인공으로 선행 등장하여, 명탐정 코난에 카메오 형식으로 가끔 출연하였으나 점차 인기가 높아지자 차츰 내부적인 캐릭터로 바뀌고 있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괴도 키드"란 이름의 유래는 범죄자 번호 1412가 외부에 알려져 괴도 1412호로 불리게 되었는데 쿠도 유사쿠가 신문기자가 날려 적은 1412를 "KID"라고 읽은 것이 시초가 되었다. 그런 이유로 명탐정 코난에서는 괴도 키드의 명칭이 괴도 1412호보다는 괴도 키드 쪽으로 불리며 '헤이세이 시대의 루팡'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다. 원작인 매직 카이토에서는 비단 모자와 모노클에 의해 얼굴이 숨겨져 있는 장면이 많지만 정작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명탐정 코난)의 애니메이션, OVA, 영화에서는 얼굴이 식별 가능하게 처리되었다.
코난을 궁지에 몰아넣은 적도 많지만, 결코 살인을 하지 않고 또 다른 사람의 죽음을 그대로 놓아두지 않으며 좋은 방향으로 생명을 구할 때도 있다. 코난과의 대결에서는 항상 무승부로 끝나는 편으로 키드는 처음으로 「코난 vs 괴도 키드」란 편에서 코난이랑 직접 대면했다. 하지만 신이치가 코난으로 유아화하기 이전에 시계탑에서 신이치(남도일)에게 범행이 들통나 위험한 적도 있었다. 덧붙여서 괴도 키드의 또다른 애칭 및 별명으로는 세기말의 마술사(극장판 3기), 월하의 마술사(경이공중보행 등), 21세기 마술사(매직쾌두) 등이 있다.
생일은 6월 21일로 나오며 키는 174cm, 몸무게는 58Kg이다.
일본어판에서는 쿠도 신이치의 담당 성우인 야마구치 갓페이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오인성(KBS판), 신용우(투니판)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본명이 고희도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하쿠바 사구루
하쿠바 사구루(일본어: 白馬 探, はくば さぐる)는 영국의 런던에서의 유학 경험이 긴 지능적인 탐정으로 셜록 홈즈의 광팬이어서 자신이 기르고 있던 매의 이름은 "와트슨"으로 지었다. 본래 매직 카이토에 출연하는 탐정이었지만 명탐정 코난의 인기로 인해 게스트로 이따금씩 나오게 된다. 매는 「모여들은 명탐정」편에서 등장한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명탐정 코난에서는 「모여들은 명탐정」편과 「탐정 코시엔」편을 통해 사건에 등장하며 2001년 1월에 방영된「모여들은 명탐정」편에서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인 쿠도 신이치나 시험 직전 상태인 핫토리 헤이지 대신 고교생 탐정 대표로 사건에 등장해 사건의 해결을 위해 코난의 계획에 동조했고 2007년 7월에 방영된「탐정 코시엔」편에서는 쿠도 신이치를 대신하여 고교생 탐정 동부 대표로서 등장해 고교생 탐정 서부 대표로 출전한 핫토리 헤이지와 사건 해결을 두고 대결했다.
경시총감인 아버지로부터 핫토리 헤이지에 대해 여러가지 들은 것 같으며 처음에는 경쟁자로서 적개심을 품은 부분이 있었지만 나중에는 그의 실력을 인정한 것 같다. 극장판 10기 「탐정들의 진혼가」에서 핫토리는 키드가 분장한 사구루를 만난 적이 있는데 「탐정 코시엔」편에서 핫토리 헤이지가 하쿠바 사구루를 모르는 점은 단행본과 극장판의 충돌이라고 볼 수 있다.
생일은 8월 29일로 나오며 키는 180cm, 몸무게는 65kg이다.
일본어판에서는 이시다 아키라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정재헌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백준수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쿄고쿠 마코토
쿄고쿠 마코토(일본어: 京極 真, きょうごく まこと)는 하이도 고교 가라데부 주장으로, 스즈키 소노코의 남자친구. 나이는 18세이며 통칭 "돌려차기의 귀공자"로 불린다.
본가는 시즈오카 현에 있고 방학동안 여관 경영을 돕고 있다. 모리 란을 응원하는 소노코의 모습에 반한 후 거기에 숙박하러 시즈오카에 와있던 소노코가 갈색머리를 한 여성들만 노리는 살인범에게 표적이 되었는데 쿄고쿠가 무술로 소노코를 구해주었으며 그걸 인연으로 삼아 교제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쿄고쿠는 일본에는 자기보다 강한 사람이 없다고 강한 인간과 싸우려고 교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소노코를 남기고 외국에 가 버렸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쿄고쿠는 란을 응원하는 소노코의 야무진 모습으로 인해 소노코를 좋아하지만 소노코가 생각하는 쿄고쿠 마코토는 외적으로는 ‘백마의 왕자님’보다 ‘새 상처 투성이의 사무라이’인 것 같다고... 또 란, 소노코, 코난이 드라마로 유명해진 관광지에 놀러갔다가 일어난 살인사건을 코난이 추리로 해결하게 되는 이야기에서는 발차기 기술로 란과 둘이서 야쿠자 수괴(首魁)와 조직원 50명을 제압하고, 화이트 데이에 사건을 일으킨 범인을 발차기로 제압하며 등장하기도 한다.
현재 가라데 공식전 400전 무패라는 기록을 보유하며 시력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가라데를 하지 않을 때는 항상 안경을 쓰고 있다. 지금은 외국에서 무사 수행을 하지만 소노코에게 일이 생기면 경기를 포기하고 귀국해 오며 꽤 고풍스러운 가치관이 있어 소노코가 과하게 노출한 을 입거나 짧은 스커트를 입으면 항상 주의를 준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처음 등장했을 때 중요하게 다루어져서 오프닝 마지막 장면의 모임 장면에 나왔지만 점점 비중이 적어져 나중에는 나오지 않게 된다.[27]
칠흑의 추적자에선 란의 말로 소총의 총알을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일본어판에서는 히야마 노부유키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이주창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오경구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오키야 스바루
오키야 스바루(일본어: 沖矢 昴, おきや すばる)는 도토대학 대학원 공학부 박사 과정을 이수하는 안경 낀 남성이다. 나이는 27세로 셜록 홈즈를 좋아하고, 탁월한 추리력을 자랑한다. 검은색이 좋아하는 동시에 싫어하는 색인데 그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지 않은 내면을 가려주기 때문이란다. 코난과 만나기 전에 살고 있던 아파트방화로 타 버렸기 때문에 아가사 박사의 동거인이 될 뻔하였으나 하이바라가 조직 관련 인물로 의심하여 공포에 떠는 것을 의식한 코난의 제안으로 현재는 이전에 쿠도 신이치가 살고 있던 양옥에 거주한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왼손잡이로 아파트에 살고 있던 주인집 아이인 스기우라 카이토가 매일 아침 식물에게 물을 뿌리는 것을 소방차에 빗대 빨간 사람으로 별명을 붙여 불렀다. 종이 비행기 사건을 해결하곤 집에서 버본을 마시는 장면이 나오며 모리 란이 스바루를 보고 신이치의 존재를 숨기려는 것으로 보아 란과 어디서 만난 적이 있는 듯.
화상입은 아카이 슈이치를 "지인"이라고 부르며 검은 조직의 첩자인 버본을 연상하는 행동을 하지만 정체는 알 수 없다. 아카이 슈이치와 공통점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홈즈 팬이라는 점에선 공통점이 되지 못한다. 참고로 (유미란)이 날린 발차기를 한 손으로 막으면서 넘어진 척 하거나, 범인이 가지고 있던 칼을 시원하게 털어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이름은 샤아 아즈나블에서 파생되었으며[28] 일본어판에서는 오키아유 료타로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최수현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최지훈이 더빙을 맡고 있다.
아무로 토오루
아무로 토오루(일본어: 安室 徹, あむろ とおる)는 아마추어 탐정으로 자신의 추리가 잘못된 것을 지적한 모리 코고로(코난)의 추리가 진실임을 알게 된 후 모리 코고로(탐정 유명한)의 조수로 전향한 인물이다. 얼굴이 거무잡잡하며 상당한 추리력의 소유자이지만 과거나 인적 사항은 아직 비밀에 가려져 있다.
평시는 "포와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한 사건당 수업료로 거액을 귀띔하여 코고로의 마음을 사로잡는 등 경제적으로 불편하지 않은 모습.
이름은 아무로 레이후루야 토오루에서 유래되었으며 현재 일본어판 성우로 후루야 토오루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인물이다.

운동 선수로 등장하는 등장인물

아카기 히데오
아카기 히데오(일본어: 赤木 英雄, あかぎ ひでお)는 프로축구 팀 도쿄 스피리츠의 선수이다. 포지션은 FW, 등번호는 11. 별칭은 히데. 2년 전, 부모님을 잃어 현재 초등학교 3학년의 동생과 함께 산다. 시합으로 집을 비울 때는 연인에게 집을 맡긴다. 베이카 고등학교 출신으로 친구 우에무라 나오키와 함께 전국을 제패하여 황금의 투톱, 천재 등으로 불렸다. 도쿄 스피리츠에 나오키와 함께 입단해 월드컵에서 일본 축구 대표팀으로 뛸 수 있었으나 부상으로 들어가지 못했다. 그러나 천황배 결승전에서 시작 4분만에 득점해 부활을 알렸다. 해외 팀으로의 이적설은 부인했다. 겐타와 미츠히코는 히데오의 팬이다.
일본어판에서는 쓰지타니 고우지(辻谷耕史)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이원준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나영웅(초반), 박희대(8기)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우에무라 나오키
우에무라 나오키(일본어: 上村 直樹, うえむら なおき)는 프로축구 팀 도쿄 스피리츠의 선수이다. 포지션은 FW. 베이카고교 출신으로 아카기 히데오와 함께 전국을 제패해 황금의 투톱으로 불렸다. 도쿄 스피리츠에 히데오와 함께 입단했으며, 고교 시절 히데오와 별 차이 없었음에도 계약금과 인기가 적어 앙심을 품고 있다. 연습 시합에서 히데오가 부상당하게 하여 히데오의 남동생을 유괴해 히데오에게 선데이 컵 결승전에서 지도록 협박했다. 그러나 그 후 천황배나 우승 퍼레이드 등에 참가한 것으로 봐서 처벌받지 않으며 우정도 변하지 않은 모습. 아유미는 히데오보다 나오키를 더 좋아한다.
일본어판에서는 야오 카즈키(矢尾一樹)가 더빙을 맡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판은 전인배가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안정훈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히고 류스케
히고 류스케(일본어: 比護 隆佑, ひご りゅうすけ)는 프로축구 팀 빅 오사카의 선수. 포지션은 FW, 등번호는 9. 본래 느와르 도쿄의 선수. 세상에 숨기고 있는 이복 형 엔도 리쿠오가 있다. 엔도는 히고가 느와르 도쿄에 들어간 후 방출되었지만 트레이너로써 다시 시작했다. 느와르 도쿄가 엔도를 넣은 이유가 히고를 덤으로 얻으려 하는 속셈인 줄 알고 히고는 빅 오사카로 이적했다. 이적한 후부터 야유하는 소리가 빈번하게 들리지만 까닭은 골이 터지지 않는데 대한 질타와 격려로, 이젠 빅 오사카의 주 득점원으로 활약한다.
신이치가 중학교 3학년이었을 때 체육관에 방문한 적이 있으며 하이바라 아이가 언니를 지키기 위해 조직을 배반한 자신과 닮아서 좋아한다.
캐릭터 이름은 축구선수 루이스 피구에서 유래되었다.
레이 커티스

틀:미완성

모토야마 마사하루

틀:미완성

아리사와 유코

틀:미완성

미네르바 글래스

틀:미완성

특정한 사건에 관련된 등장인물

아사이 세이지
아사이 세이지(일본어: 浅井 成実, あさい せいじ)는 도쿄 도의 홀섬 월영도의 의사로 원래 이름은 아소 세이지(麻生 成実, あそう せいじ)이다. 26세의 남자이다. "피아노 소나타 '월광' 살인사건"의 범인이며 코난이 자살을 막지 못한 유일한 범인으로 이 사건은 코난에게 강한 충격을 줘 이 사건을 회상할 때 코난은 슬픈 눈빛을 보이며 이 사건은 간접적으로 핫토리 헤이지의 탐정 본연의 자세에 영향을 준다.
마약 거래에 의한 문제로 세계적 피아니스트인 아버지 아소 케이지와 어머니, 여동생이 살해당한다. 몸이 약했던 세이지는 입원하고 있어서 난리를 피하지만, 부모가 전부 돌아가셔서 아사이 가문에 맡겨진다. 곧 성장해 이름을 나루미(なるみ)로 바꿔 여자 의사로 월영도에 돌아온다. 가족 몰살의 진상을 안 그는 살해당한 아버지가 좋아하던 곡인 월광으로 복수의 살인극을 계획하며 모리 코고로를 이 섬으로 초대한다. 살인범으로 지목되자 주민센터에 불을 지르고 구출하러 온 코난을 창 밖으로 내던져 자신은 불길이 번지는 음악실에서 유언으로 암호인 진혼가를 피아노로 연주하면서 불에 타 죽는다.
일본어판에서는 오리가사 아이(折笠愛)가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임성미, 혹은 이성미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우치다 아사미
우치다 아사미(일본어: 内田 麻見, うちだ あさみ)는 란과 소노코, 신이치의 중학 선배로 신이치를 좋아하여 축구부 매니저로 활동한 적이 있다. 한번은 신이치가 자신이 만든 애플파이의 맛을 못마땅해 하자 신이치의 입맛에 맞게 요리하는 법을 연구하였고, 이후 자신이 이전에 만든 애플파이의 맛이 별로였음을 알게 된다. 또한 란을 시기하여 엉뚱한 요리법을 제시했으나 오히려 란의 요리 실력에 놀라게 된다. 한편 신이치가 좋아하는 인물이 누구인지 묻는 소노코의 질문에 신이치가 들려준 이야기가 무엇인지 알려준 인물이다.
일본어판에서는 진 유카리(秦由香里)가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박두나, 혹은 박주나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나나카와 아야
나나카와 아야(일본어: 七川 絢, ななかわ あや)는 란과 소노코, 신이치의 중학교 때 동창이었다. 통신제 고등학교에 재학하며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꼼꼼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상품 정리도 제대로 하고 간다. 아야군의 일이 끝나고 가게의 상품이 도둑맞는 사건이 일어나 점장에게 가게의 상품을 훔치는 것으로 의심받았으나(편의점의 함정 편) 마침 아야군을 보러온 란군이 진범을 추리해내 무죄를 밝힐 수 있었다. 맹장으로 입원한 적이 있으며(491화) 단 것을 좋아하고 게임에 빠져 있다.
일본어판의 경우 343화와 344화에서는 야지마 아키코가 더빙을 맡으며, 491화에서는 구라타 마사요가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최아현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이소은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
사탄 오니즈카
사탄 오니즈카(일본어: サタン鬼塚, サタンおにづか)는 락그룹 '삼도의 Ⅲ'의 보컬이며 괴기스러운 화장과 복장으로 자신을 꾸미며 지낸다. 소년탐정단과 브라운 박사가 방송국을 견학하려고 온 날 연예기획사 사장을 칼로 살해. 살해동기는 연예기획사 사장이 락그룹의 인기를 상승시키려고 오니즈카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자살을 유도했기 때문이다. 오니즈카는 부상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원한 뒤에야 자신을 따르던 여학생이 사장의 농간으로 자살한 것을 알고 분노하여 살해하였다.
일본어판의 경우 488화에서 게스트 성우로 참여한 사쿠라즈카 약쿤(桜塚やっくん)이 더빙을 맡았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강사탄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이호산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다.
사미즈 키치에몬
사미즈 키치에몬(일본어: 三水 吉右衛門, さみず きちえもん)는 140년 전 에도시대 말기에 그 이름을 떨친 장치인형사로 낭인들에게 자금 원조를 했다. 키치에몬이 만들어낸 장치들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아 다이묘나 상인들이 마음에 들어해 재산을 많이 축적하게 되었다. 그에 대한 별명이 "사람을 불러내는 키치에몬"이라고. 일본의 곳곳에 장치 저택을 만들어 유명하며 가끔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게 되는 인물이다. 스즈키 재벌이 가지고 있는 철리(쇠너구리) 역시 키치에몬의 작품으로 수많은 도둑 퇴치에 영향을 끼쳤다지만 괴도 키드와 코난의 손에 의해 열린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인형술사 장칠현이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작품 내의 작품

가면 야이바
가면 야이바(일본어: 仮面ヤイバー, かめんヤイバー)는 인기있는 어린이용 특수촬영물의 영웅이다. 평상시엔 소꿉친구인 나츠메 레이(夏目 玲, なつめ れい)와 함께 핫도그집을 운영하는 시로가네 라이하(白金 雷刃, しろがね らいは)라는 이름의 평범한 청년이지만, 사건이 일어나면 변신하여 오토바이를 타고서 사건 현장에 나타나 나쁜 짓을 하는 괴물이나 외계 생명체를 제압한다고 하는 설정의 권선징악적인 영웅이야기.
이름은 가면라이더YAIBA에서 파생되었으며 인형, 카드묶음, 티셔츠, 주유소 제휴 캠페인물, 인형이나 장난감이 들어간 과자 등 상품 판매도 많다. 주제가를 TWO-MIX가 불렀으며 꽤 옛날[29]부터 분기를 달리하여 방송되는데 주 1회 월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30분동안 방송하며[30], 영화도 두 편이 제작되고 있다. 미츠히코가 "초대의 가면 야이바는 가면이 그로테스크로, 그것도 멋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소년 탐정단이 사오는 과자는 대부분 가면 야이바 장난감 수집 목적[31]이다. 필살기는 야이바 뇌신주먹.
일본어판에서는 다카기 와타루지바 잇신(千葉一伸)이 더빙을 맡고 있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가면 사나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고메라
고메라(일본어: ゴメラ)는 고질라(ゴジラ) 및 가메라(ガメラ)를 모델로 하는 인기 있는 괴물로 영화 여러 편이 제작되고 있었으나 아가사의 죽마고우가 고메라 영화를 찍는 것을 구경하려고 소년 탐정단이 아가사 박사와 촬영장에 견학 갔었을 때 영화 촬영장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으로 인해 영화가 중지될 뻔 했다. 팬들의 소원으로 옛 필름을 다시 제작해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대괴수 고메라", "고메라의 역습", "고메라 대 메카 고메라", "고메라 최후의 결전" 등이 제작되었다.
어둠의 남작 (나이트 바론)[32]
어둠의 남작(일본어: 闇の男爵), 혹은 나이트 바론(일본어: ナイトバロン)은 추리소설가 쿠도 유사쿠의 작품에 나오는 악당이다. 신출귀몰해 정체불명의 괴도이자 살인귀로 등장하며 단발에 비단모자, 가면, 망토, 검은 양복을 입고 있다. 그 신출귀몰한 설정으로 인해 어느 컴퓨터 바이러스에 그 이름이 쓰인다. 검은 조직 또한 그 어둠의 남작 바이러스를 갖고 있어서 조직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등이 들어간 기억매체(플로피 디스크 등)를 조직 바깥의 컴퓨터로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작동해 데이터를 삭제하도록 장치되어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다나카 히데유키(田中秀幸)가 더빙을 맡고 있다.
마츠다 사몬지
마츠다 사몬지(일본어: 松田 左文字, まつだ さもんじ)는 미스테리 작가 신메이 닌타로(新名 任太朗, しんめい にんたろう)[33]가 쓴 소설의 주인공이다. 닌타로 사후, 딸 신메이 카오리(新名 香保里, しんめい かおり)[34]가 집필을 이어받았다. 작품 속의 드라마에선 배우 켄자키 오사무(剣崎 修, けんざき おさむ)[35]가 사몬지를 연기했다.
카오리가 이어받은 후, 모리 코고로, 모리 란, 코난을 모델로 하여 만들어진 돌팔이(ヘッポコ) 탐정과 말괄량이(オテンバ) 딸, 그리고 건방진 안경잡이가 조수로 출연하게 되며 끝난 뒤에도 다시 부활해 지금도 잡지 문예시대에 연재중이다. 대표작으로 2분의 1의 정점(二分の一の頂点), 악마가 꾸민 유언장(悪魔が仕組んだ遺言状), 한밤중의 수사(真夜中の首実検) 등이 있다.
일본어판에서는 스즈키 에이이치로(鈴木英一郎)가 더빙을 맡고 있다.

관련 문서

주석

  1. 일본어판에서는 도쿠마루 간(徳丸完)이 더빙을 맡았다.
  2. 일본어판에서는 하야미 쇼(速水奨)이 더빙을 맡았다.
  3. 사토 미와코는 단행본 19권 및 애니메이션 130화에서 처음 등장하며, 고바야시 스미코는 단행본 16권 및 애니메이션 112화에서 처음 등장
  4. 코난의 추리를 일부러 유도한 점, 코난과 신이치를 자주 연결하는 점으로 보아 코난의 정체를 짐작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5. 마츠모토 사유리(松本小百合, まつもと さゆり)는 테이탄 중학교 음악 교사였으며 신이치와 란, 소노코의 은사로 알려져 있다.
  6. 청장(清長)이라는 이름때문인지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KBS에서 방영했을 당시에는 경찰 청장으로 직급이 잘못 나왔으나 나중에 정정되었다.
  7.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장마리(KBS) 및 임청아(투니버스)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8. 단, 극장판 3기에 한하여 정명준이 더빙을 맡았다.
  9. 순직으로 인해 경부에서 2계급 특진했다.
  10. 한국은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지만, 일본은 메일 주소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
  11.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하기환 혹은 하기완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으며 한국어판에선 김기흥이 목소리 연기를 했다.
  12. 나중에 사토 형사에게 폭탄의 위치를 알려주며 사랑을 고백하고 폭발로 사망하여 사토 형사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13. 그 점으로 인해 사토 형사가 놀랐으며 시라토리 형사가 그 이유를 말해준다. 참고로 성격은 까칠해 온순한 성격의 다카기 형사와는 상반된다.
  14.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부산지방경찰청장으로 나온다.
  15. 참고로 KBS에서 언급될 때는 대검찰청의 부장검사로 잘못 번역되었으나 투니버스에서는 부산지방경찰청장으로 제대로 번역되었다.
  16. 모로후시 타카아키(諸伏高明)의 이름을 음독한 것이다.
  17. 태양에 짖어라!(太陽にほえろ!)에 나오는 야마무라 세이이치(山村精一)가 “야마 상(山さん)”으로 많이 불린 것에 착안한 것이다.
  18. 큰 아들이 진로를 둘러싼 부자간의 갈등이 터져 아버지를 살해하는 패륜적인 내용으로 인하여 KBS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버지에서 아저씨로 관계가 바뀌게 되어 나온다.
  19. 괴도 키드를 좋아하는 스즈키 소노코와는 대조적으로 괴도 키드를 싫어하는 점은 나카모리 경부와 닮았으며 그 점으로 인해 나카모리 경부와 자주 만나게 되나 괴도 키드 체포의 주도권을 두고 항상 다투는 편이다.
  20. 원작에서는 뺑소니 살인사건 도주자라고 나오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생략되었다. 일찍이 불량 여고생이었던 메구레 경부의 아내인 미도리를 덮친 도주차라 예상된다.
  21. 범인은 눈치채지 못했지만, 사유리는 그가 첫사랑의 상대였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22. 코난과 소년 탐정단, 아가사 박사(한국판:브라운 박사)가 방송국에 견학가서 미츠히코가 사탄에게 싸인을 부탁했을 때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박네모에게 싸인을 달라고 했으니 한국판 이름은 '박네모' 가 되는 셈.
  23. 단행본 32권, TV판 249화 [아이돌들의 비밀] 시점에서 22세로 소개되었으며 [TV로케 살인사건] 시점에서는 21세로 설정되었다.
  24. "어스 레이디스"가 헤체된 이유가 나오며 마지막 부분에서 "어스 레이디스" 멤버들과 관련된 코난의 추측이 등장한다.
  25. 설정은 찻집이지만, 실제로는 간단한 먹을 거리도 사먹을 수 있다.
  26. 탐정 코고로가 찻집 포와로의 주인과 오랜 친구로 지냈다는 설정이 있다.
  27. 마코토가 등장하는 사건마다 범인들이 공격적이며 그러한 이유로 마코토의 등장이 필수였다.
  28. 편집자 의견: 담당 성우인 오키아유 료타로도 이름의 유래인 듯 싶으나 현재로선 알 수 없다.
  29. 치바 형사가 가면 야이바를 좋아한 나머지 그것을 패러디한 가면 바이야를 초등학교 시절 제작한 적이 있다.
  30. 명탐정 코난과 2008년까지 시간이 같았으나 개편으로 코난이 오후 7시에 방영되다 현재는 토요일 오후 6시에 방영되고 있다.
  31. 명탐정 코난 443-444화를 통해 가면 야이바 스티커 및 장난감을 획득하기 위하여 과자를 구입함을 알 수 있다.
  32. 명탐정 코난 43화에서 쿠도 유사쿠가 변장한 적이 있었으며 어둠의 남작(나이트 바론) 살인사건에서도 등장한 적이 있다.
  33. 일본어판에서는 후지모토 유즈루(藤本譲)가 더빙을 맡았다.
  34. 일본어판에서는 오사카 후미코(大坂 史子)가 더빙을 맡았다.
  35. 일본어판에서는 에가와 히사오(江川 央生)가 더빙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