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r2.7.1) (로봇이 더함: hy:Շահ
MerlIw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hi:शाह
42번째 줄: 42번째 줄:
[[fr:Chah]]
[[fr:Chah]]
[[he:שאה]]
[[he:שאה]]
[[hi:शाह]]
[[hr:Šah (vladar)]]
[[hr:Šah (vladar)]]
[[hu:Sah]]
[[hu:Sah]]

2012년 5월 20일 (일) 15:25 판

(페르시아어: شاه)는 페르시아어로 이라는 뜻이다. 고대 페르시아어의 크샤트라파바(χšāyaθiya-)에서 유래 되었다. 원래 이란계통의 왕의 칭호였지만, 이슬람교가 창시된 이후에도 이란 뿐만 아니라 이란과 이슬람 문화의 영향을 받은 투르크, 몽골계의 군주도 칭호나 인명 등에 사용되게 되었다.

그리고 샤한샤(페르시아어: شاهنشاه)는 왕 중의 왕(왕중왕, 황제)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다른말으로는 파디샤(Padishah)가 있다. 이란의 마지막 샤였던 모하마드 레자 팔레비는 제위 기간 동안 샤한샤라는 칭호를 썼다.

체스, 체크, 체크메이트라는 낱말이 샤에서 비롯됐다.

고대

근대와 현대 페르시아어 샤는 고대 페르시아어의 크샤트라파바(χyaθiya-)에 기원을 한 단어이지만, 동시에 샤한샤도 또한 같은 시기에 출현하는 역사적인 칭호이다. 이른바 샤한샤 이란 명칭은 아케메네스 왕조다리우스 1세가 고대 페르시아어 비문에 처음으로 자칭한 칭호 "χyaθiya χyaθiynm"에 기원 하는 단어로, 구약 성서로 보여지는 "the King of Kings"(왕 중의 왕, 제왕의 왕)의 형용 표현은 확실히 이 다리우스 1세 이후의 페르시아 제국의 왕호를 직접적인 유래로 전해지고 있다.

아케메네스 왕조의 역대 군주들은 이 샤, 샤한샤(χyaθiya χyaθiynm)이외에도 위대한 왕, 대왕(χyaθiya Vazrka)라고 하는 칭호도 사용하고 있었다. 이 칭호는 다리우스 이전의 키루스 2세 무렵부터 바빌로니아어 비문에 LUGAL GAL 로서 사용이 보이지만(수메르어의 어휘), 그리스어에는 ΒΑΣΙΛΕΩΣ ΜΕΓΑΛΟΥ(Basileos Megalou, 위대한 왕)으로서 번역되지만, 그 당시 샤의 호칭은 사산조 페르시아, 이슬람 시대 이후의 이란에서는 샤한샤(왕 중의 왕, 황제)과 같은 형태로 사용하지 않은것 같다.

이슬람교 등장 이후

아랍인들이 이란을 정복하여 이슬람교가 전파되었고, 사산조가 멸망 이후는 샤의 칭호는 사용하지 않았고, 사만 왕조에 의해서 페르시아어 부흥 운동에 의해 카라한 왕조셀주크 제국 등 투르크족 세력에 의해 인명으로서 서서히 사용되게 되어, 근대 페르시아어에서는 페르시아의 국왕에게 한정하지 않고 넓게 왕을 의미하는 보통명사가 되고, 군주나 성자등의 귀인의 칭호나 인명의 일부로서 이용되게 되었다.

샤한샤는 아라비아의 역사서등에서는 오로지 사산조 페르시아등 고대 이란의 군주들에게만 사용되고 있던 단어로 인식하였고, 사산조의 멸망 이후, 오랫동안 군주의 칭호로서는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932년에 브와이 왕조가 정권을 차지하자, 압바스 왕조칼리파에게 아미르 알 우마라(모든 아미르의 아미르)의 칭호 이외에 고대의 샤한샤의 칭호를 사용하겠다고 요구하였다. 현재 확인 할 수 있는 사례는 아드드다우라(재위 : 949년 - 983년)부터 브와이왕조 의 군주들은 화폐의 명문 등에 「샤한샤」의 칭호를 사용하였다. 또 이것에 모방한 일이라고 생각되지만, 셀주크 제국의 투그릴 베그도 술탄의 칭호가 수여된 전후로부터 역시 화폐에 최대의 술탄(Sulṭān al-Mu‘aẓẓam)이라고 칭하고 이에 더해서 가장 영광 있는 샤한샤(Shāhanshāh al-Ajall)라는 하는 칭호를 새기게 한적도 있다.

16세기에 이란을 통일한 사파비 왕조가 술탄, 의 호칭 대신에 샤의 칭호를 채용하여, 이란 군주의 칭호로서 정착되었다. 그 후의 아프샤르 왕조, 카자르 왕조, 팔레비 왕조등 역대 이란의 왕조가 샤로 칭하게 되었고 1979년 이슬람 혁명으로 왕정이 붕괴될때 계속 사용하였다. 일 한국이 멸망한 이후, 이란 주변에서의 칸의 칭호는 지방 군주나 아미르, 도시 유력자의 인명에 사용되는 만큼 일반화 되었고 왕의 칭호로서의 지위가 하락되었고, 군주들은 파디샤 혹은 술탄 칭호에서 하즈라트(hazrat, 고귀한)등 여러가지 형용사를 붙혀 이란의 군주로서의 칭호의 차별화를 하였다.

마지막 샤가 되는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공식으로는 샤들의 샤, 즉 왕 중의 왕, 황제를 의미하는 샤한샤(shhanshh)를 칭하였고 황후에게는 아라비아어의 마리크의 여성형인 마리카(malika)의 칭호가 사용되었다.(이슬람 혁명 이전에든 파디샤라고 불리고 있던 예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