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검토: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요약 없음
잔글 Code inspection 문서를 코드 검토(으)로 옮김
(차이 없음)

2012년 2월 10일 (금) 17:52 판

Code Inspection 이란?

정의 : 코드를 개발자가 작성하고, 다른 개발자가 정해진 방법을 통해 검토 - 등위 검사, 제3자 검사

적용대상: 작성된(완성된) 코드만 적용이 가능, 코드 작성이전의 아키텍쳐와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산출물 및 작성된 코드의 실행 가능한 형태의 경우 다른 Inspection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적용 단계: 코드 작성 과정에서 Inspection 주최자가 적절한 시기를 선정하여 진행한다.

적용 효과: 코드 작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60% ~ 70% 이상의 오류를 제거하고 디버깅, 유지보수, 기능 개선 작업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코드 Inspection의 종류 Coding Rule Check : 미리 정의된 Coding Rule에 따라서 코드가 작성되었는지 검사하며 빠른시간에 검토하고, 품질향상 효과가 매우 크다 하지만 오류 검출율의 낮다. Fault Detection : 오류를 유발하는 코드의 형태를 추적하여 발생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오류검출이 효과적으로 가능하지만 코드의 추적대상이 광범위 해지며 이에 따라서 요구되는 시간이 증가된다. Work Thru : 작성된 시나리오에 따라 코드를 시뮬레이션하여 검출하는 방법, 유일하게 기능 검사가 가능하지만, 투자 되는 시간에 비해서 비효율적이다.


지원 도구

C/C++/JAVA : QAC, QACPP, PMD, Jlint, FindBugs, JsL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