쇤브룬궁: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로봇이 바꿈: bar:Schloss Scheenbrunn
EmausBot (토론 | 기여)
잔글 r2.6.4) (로봇이 바꿈: sr:Шенбрун
72번째 줄: 72번째 줄:
[[sk:Zámok Schönbrunn]]
[[sk:Zámok Schönbrunn]]
[[sl:Schönbrunn]]
[[sl:Schönbrunn]]
[[sr:Палата Шенбрун]]
[[sr:Шенбрун]]
[[sv:Schönbrunn]]
[[sv:Schönbrunn]]
[[th:พระราชวังเชินบรุนน์]]
[[th:พระราชวังเชินบรุนน์]]

2011년 6월 29일 (수) 14:29 판

쇤브룬 궁전

쇤브룬 궁전(독일어: Schloss Schönbrunn)은 의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로서 1860년대 이후로 줄곧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궁전과 정원이 합스부르크 왕가의 품격과 취향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초기 역사

1569년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인 막시밀리안 2세가 카터부르크 지역을 매입하였는데 그곳이 지금의 쇤브룬 궁전 터이다. 궁전 내의 공원과 다른 건물이 다 이곳에 있다. 황제는 이곳에 관심을 보였고 처음에는 동물원을 만들었다. 후에 그는 새로이 정원을 꾸미게 하였고 진기한 식물을 가져다가 식물원을 만들게 된다. 그런 이유로 그는 쇤브룬 정원의 창조자로 불린다.

쇤브룬이라는 이름은 "아름다운 우물"이라는 뜻으로서 빈의 왕궁이 인근의 물을 썼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오스트리아 왕족의 다수가 이곳에서 여름 휴가를 보냈고 사냥을 하기도 하였다. 오스만 제국의 침략으로 공격을 당하면서 성 전체가 복구 불능 상태까지 가기도 했다.

근대

레오폴드 1세가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Johann Bernhard Fischer von Erlach)에게 새로운 궁전을 지을 것을 명하였다. 그가 지은 첫 번째 도안은 상당히 유토피아적인 것으로서 고전과 근대의 조합을 꿈꾸었고 두 번째 도안에서는 이를 수정해 현실적인 건물 도안으로 변경하였다. 건축은 1696년 시작되어 3년 후에 첫 왕가 축제가 이곳에서 열렸다.

가장 초기 궁전은 원형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다. 황제들 각기 모두 장식을 추가하거나 내부의 배치 등을 변경하였기 때문이다. 마리아 테레지아가 건축가 니콜로 파카시에게 로코코 양식으로 궁전을 건축할 것을 명하였고 황제의 결정에 따라 오스트리아 황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 쇤브룬 궁전이 완성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정원

궁전 건물은 로마 양식으로서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였으며 사치스러워 보이는 느낌은 피하였다. 안정적인 느낌을 가미하기 위해 정원을 만들어 여타 유럽 궁전의 정원가 비슷한 형태이다. 조각상을 세워 둔 정원과 본 궁전 사이에 글로리에테가 있다.

조각상

언덕 꼭대기의 글로리에테를 그레이트 파르테레(Great Parterre)라고 부르는데 조각상이 열을 지어 세워져 있다. 대개 이 상을 중심으로 이어져 있으며 같은 거리와 기하학적 균형을 고려하여 세워져 있다. 신들의 상이 줄을 지어 서 있다.

글로리에테

정원의 축 한가운데에 글로리에테가 서있다. 언덕은 글로리에테의 구조를 이루는 중추적인 맥과 같다. 건축가는 애초에 전체 궁전이 언덕을 기초하도록 설계하였다. 하지만 마리아 테레지아 황제가 제정적 어려움을 겪게되자 이 계획을 철회하고 언덕 아래쪽에 중심을 두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하였다. 글로리에테는 그녀의 통치 기간 내에 서서히 지어지기 시작하였다. 현재 이곳에는 카페가 들어와 있어 관광객이 찾는 주요 공간이자 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다.

현대

1918년 왕가가 붕괴하고 새로운 오스트리아 공화국이 출범하자 쇤브룬 궁전은 박물관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오스트리아가 연합군에 점령당했을 동안 쇤브룬 궁전은 영국군을 비롯해 연합국의 회담 장소로 쓰이기도 하였으며 영국군의 빈 상주 군이 본부로 사용했던 곳이 되기도 하였다.

후에 1961년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흐루쇼프의 회담 장소가 되기도 하였다. 유네스코는 쇤브룬 궁전을 1996년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하였으며 이는 주변의 정원도 포함된다. 유네스코는 쇤브룬 궁전의 바로크 시대 양식과 예술적 구조를 높이 샀다.

넓은 정원에는 미로가 있어서 입장료를 내면 들어갈 수 있다. 미로 안은 퍼즐과 같아서 여러 구조가 층층이 연결되어 있다. 분수대나 여러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나들이 활동을 원한다면 가볼 만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