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디스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Jamescds (토론 | 기여)
Jamescds (토론 | 기여)
34번째 줄: 34번째 줄:


== 바깥 고리 ==
== 바깥 고리 ==
* [http://cdsgroup.kr 이라크 cdsgroup 이라크 전문 컨설팅기업]


[[분류:영토 분쟁]]
[[분류:영토 분쟁]]

2011년 6월 4일 (토) 15:47 판

쿠르디스탄의 기
쿠르디스탄의 위치

쿠르디스탄(쿠르드어: Kurdîstan, 아랍어: كردستان, 페르시아어: سرزمین کردستان, 튀르키예어: Kürdistan)은 아나톨리아 반도의 동남부인 이란, 이라크, 시리아, 아르메니아터키의 접경 지대를 이루는 약 20만Km2에 이르는 산악지대이다.

2004년 이후 쿠르드족 자치구가 생겨났고, 이 민족 출신인 잘랄 탈라바니가 이라크의 국가 원수가 되었으나 이웃 국가들은 독립을 승인하지 않았다. 쿠르디스탄은 "쿠르드족의 땅"이라는 뜻이다.


역사

16세기에, 쿠르드인의 거주 지역은 장기 전쟁 후 사파비 왕조오스만 제국으로 쪼개졌다. 쿠르디스탄의 최초의 중요한 분할은 1514년에 칼디란 전투의 여파 속에 일어났다.

지리

쿠르디스탄 지역은 위도 36도에 걸쳐 있으며, 80만 평방 km의 규모로 이라크 전 지역이 1%차지

쿠르디스탄은 아르빌, 슐레이마니아 두혹, 키르쿠크, 디얄라 및 니네바의 일부 등 6개 자치 구역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은 농업 및 관광 산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천연자원의 보고이다. 특히, 이 땅은 석유가 많이 매장되어 있다.

인구

터키

터키에는 1500만명 정도의 쿠르드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쿠르드족 인구의 약 75% 수준이다. 터키에서 쿠르드족을 '산악 터키인'이라고 왜곡하여 부른다고도 하며, 쿠르드족의 언어 사용 불법화(현재 폐지), 고유 의상 착용 금지 등 쿠르드족의 민족의식을 말살시키려고 하였다. 현재 터키 정부와 쿠르드족의 독립 운동을 주도하는 PKK는 극렬 대립하며 매달 상당수의 사상자를 내고 있다.

이란

이란쿠르드인들은 2차대전이 끝난후 소련의 지원하에 쿠르드 독립국을 세웠으나 결국 소련군이 철수하자 이란군에 의해 진압당했다. 실제로 이란은 자국내 쿠르드족들을 탄압하면서 정작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이라크 쿠르드인들을 지지하기도 했다.

이라크

이라크에서는 사담 후세인의 집권 기간 동안 수많은 쿠르드족이 학살된 바 있었다. 이라크 전쟁 이후 쿠르드족 자치구가 생겨났고, 잘랄 탈라바니는 이라크의 국가원수가 되었다.

다른 나라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