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카이 지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도난카이지진 문서를 도난카이 지진(으)로 옮김: 띄어쓰기 (국립국어원의 표기에 따름.)
잔글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편집 필요}}
'''도난카이지진'''(동남해 지진)은, 기이반도 연안으로부터 엔슈탄(遠州灘)에 걸친 해역([[난카이 트러프]]의 동쪽)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해구형 지진. 규모는 매회 매그니튜드 8.0 전후에 달하는 거대지진으로, 약 100년부터 150년의 주기로 발생하고 있다.
{{독자연구}}
'''도난카이 지진'''({{lang|ja|東南海地震|とうなんかいじしん|도우난카이지신}}; 동남해 지진)은, 기이반도 연안으로부터 엔슈탄(遠州灘)에 걸친 해역([[난카이 트러프]]의 동쪽)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해구형 지진. 규모는 매회 매그니튜드 8.0 전후에 달하는 거대지진으로, 약 100년부터 150년의 주기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의 사례는, 1944년 12월 7일에, 이이반도 남동쪽 바다를 진원으로 하여 발생한 것이다('''쇼와도난카이지진'''). 이 지진에 의해, 엔슈탄 연안(도카이도)로부터 이미반도(난카이도")에 이르는 일대에서 피해가 집중하였기 때문에 '동남해(도난카이)'라고 부르게 되어, 현재에는 과거의 동일 지역의 지진에 대해서도 도난카이지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최근의 사례는, 1944년 12월 7일에, 이이반도 남동쪽 바다를 진원으로 하여 발생한 것이다('''쇼와도난카이 지진'''). 이 지진에 의해, 엔슈탄 연안(도카이도)로부터 이미반도(난카이도")에 이르는 일대에서 피해가 집중하였기 때문에 '동남해(도난카이)'라고 부르게 되어, 현재에는 과거의 동일 지역의 지진에 대해서도 도난카이지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도카이지진이나 난카이지진과 발생이 거의 동시 혹은 시기가 가까운 등 연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진원지가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지진으로서 구별된다.
도카이지진이나 난카이지진과 발생이 거의 동시 혹은 시기가 가까운 등 연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진원지가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지진으로서 구별된다.



== 1944년의 도난카이지진(쇼와 도난카이 지진) ==
== 1944년의 도난카이지진(쇼와 도난카이 지진) ==

2011년 3월 16일 (수) 23:55 판

도난카이 지진(東南海地震 とうなんかいじしん[*]; 동남해 지진)은, 기이반도 연안으로부터 엔슈탄(遠州灘)에 걸친 해역(난카이 트러프의 동쪽)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해구형 지진. 규모는 매회 매그니튜드 8.0 전후에 달하는 거대지진으로, 약 100년부터 150년의 주기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의 사례는, 1944년 12월 7일에, 이이반도 남동쪽 바다를 진원으로 하여 발생한 것이다(쇼와도난카이 지진). 이 지진에 의해, 엔슈탄 연안(도카이도)로부터 이미반도(난카이도")에 이르는 일대에서 피해가 집중하였기 때문에 '동남해(도난카이)'라고 부르게 되어, 현재에는 과거의 동일 지역의 지진에 대해서도 도난카이지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도카이지진이나 난카이지진과 발생이 거의 동시 혹은 시기가 가까운 등 연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진원지가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지진으로서 구별된다.

1944년의 도난카이지진(쇼와 도난카이 지진)

1944년 12월 7일 오후 1시 36분부터, 기이반도 동부의 쿠마노탄, 미에현 오와세시 연해 약 20킬로미터(북위 33도 8분, 동경 136도 6분)을 중심으로 하는 진원에서 발생한 거대지진. '쇼와도난카이지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지진규모를 나타내는 매그니튜드는 7.9로 추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망자, 행방불명자수는 1223인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통계에 따라 얼마간의 차이가 있다).

1945년의 패전 전후에 걸쳐 4년 연속으로 1000명을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4대지진(돗토리지진, 미카와지진, 난카이지진) 중의 하나이다. 당시 일본 군부의 정보통제에 의해 정보가 개찬되었고, 또 많은 1차적 기록도 소멸, 산일되어 있기 때문에, 피해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어려운 지진이다.

현존하는 적지않은 기록에 의해, 미에현 쓰시, 시즈오카현 오마에자키시, 나가노현 스와시(당시, 일본은 전시로서 군부에 의해 정보가 통제되어 있었기 때문에, 단독의 '스와지진'이라고 말해지고 말았다)에서 진도6, 긴키에서부터 주부지방까지의 광범위에 걸쳐 진도5가 관측되었던 사실이 확인되고있다. 관측소에 따라서는, 지진의 강도가 측정범위를 넘어서서, 강도를 모두 기록하지 못했을 정도이다. 또한, 해외에서도 지진계 등의 정보로부터, 대규모의 지진이 있었던 것은 인식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진원지는 직선상으로 광범위에 달하며, 아이치현 미카와만 남쪽 연안으로부터, 와카야마현 쿠시모토쵸의 남동쪽 연안에 달하는 난카이 트러프와 평행선상의 지역에서 발생하였다고 보이고 있다.

이 지진으로부터 2년 후인 1946년 12월 21일에 쇼와 난카이 지진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