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우 디아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FStarBot (토론 | 기여)
잔글 Bot: 좋은 글 es:Bartolomé Díaz 를 가리키는 링크
Luckas-bot (토론 | 기여)
잔글 r2.7.1) (로봇이 더함: be-x-old:Барталамеў Дыяш
30번째 줄: 30번째 줄:
[[af:Bartolomeus Dias]]
[[af:Bartolomeus Dias]]
[[ar:بارثولوميو دياز]]
[[ar:بارثولوميو دياز]]
[[be-x-old:Барталамеў Дыяш]]
[[bg:Бартулумеу Диаш]]
[[bg:Бартулумеу Диаш]]
[[br:Bartolomeu Dias]]
[[br:Bartolomeu Dias]]

2011년 2월 4일 (금) 08:24 판

바르톨로메우 디아스
파일:Dias statue (cropped), Cape Town.jpg

바르톨로메우 디아스(Bartolomeu Dias, 1450년경~1500년 5월 29일)는 포르투갈의 탐험가다. 디아쉬(Diaz)라고도 하며, 리스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주앙 2세로부터 전설적 그리스도교에티오피아의 발견의 명령을 받아 아프리카 서해안 탐험을 계획하였다. 1487년 배 3척으로 떠났는데, 2척의 배로 1488년 아프리카 남단에 도달하였다. 그해 말 폭풍으로 거의 2주간 표류하다가 폭풍 때문에 희망봉을 돌았으나 선원들이 고생 끝에 폭동을 일으킬 분위기가 되자 어쩔 수 없이 되돌아왔다.

귀항시 케이프 산과 곶을 발견하여 '폭풍의 곶'이라 이름지었는데, 뒤에 주앙 2세는 이를 '희망봉(케이프타운)'으로 바꾸었다. 이는 인도 항로 발견의 기초가 되었다. 뒤에 아프리카 무역에 종사, 1497년 바스쿠 다 가마를 따라 카보베르데 제도에 이르렀다. 카브랄과 함께 브라질에의 항해에 동행하였다가 폭풍으로 조난당하여 사망하였다.

일설에 따르면 희망봉을 발견하고도 바스쿠 다 가마에게 인도 항로 발견의 공적을 빼앗긴 원한에 유령선 플라잉 더치맨이 되었다고 하는데, 신빙성은 전혀 없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