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타이주: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Luckas-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it:Maotai
편집 요약 없음
26번째 줄: 26번째 줄:
{{주석}}
{{주석}}


{{토막글|술}}
[[분류:구이저우 성]]

[[분류:중국의 술]]
[[분류:중국의 술]]
[[분류:증류주]]
[[분류:구이저우 성]]


[[de:Maotai]]
[[de:Maotai]]

2010년 10월 24일 (일) 18:09 판

파일:Maotaiphoto.jpg
중국의 국주 마오타이주

마오타이주(茅台酒, Maotai-jiu)는 수수(고량)를 주 원료로 하는 중국 구이저우 성의 특산 증류주이다. 백주의 하나로 향이 강하고, 다 마셔도 향이 남는다.

마오타이주는 ‘마오타이’라고 불리는 마을에서 생산되며, 이곳은 구이저우성 준이 시의 성급 시인 렌화이 시의 관할 하에 있다.

역사

마오타이주는 이 술을 생산하는 마오타이라는 마을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곳은 오랫동안 술을 빚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늘 날의 마오타이주는 청나라 때부터 제조가 시작되었다. 당시에 마오타이는 년간 170톤의 술을 대량생산하는 최초의 술이었다.

1915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파나마평화박람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함으로써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게다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2년 후인 1951년에는 ‘국주’라는 명성을 더하게 되었다. 그 후 마오타이주는 1985년1986년의 파리 국제박람회에서 두 개의 금메달을 추가로 획득하여, 중국혁명 이후 현재까지 14개의 국제적인 상을 수상하였고, 20개의 국내상을 휩쓸었다.

1972년 모택동은 이 술로 리처드 닉슨 대통령을 대접하였고, 주은래다나카 가쿠에이 수상을 접대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술이 되었다. 실제 중국에서는 축연의 건배주로 자주 이용되는 중국을 대표하는 술이라고 한다.

알코올 도수는 65%였지만, 최근 35~47%에 내려가, 과음해도 숙취되지 않고,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다고 여겨진다. 주은래는 감기에 걸려도 약은 먹지 않고, 마오타이주를 마셔서 치료했다.

구이저우성 북서부에 있는 렌화이 시 마오타이쩐에서 독특한 기후 풍토로 5년의 세월을 걸쳐 증류된다. 와인과 같이 오래된 술도 있다.

같이 보기

바깥 링크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