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죽이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Yknok29 (토론 | 기여)
Yknok29 (토론 | 기여)
65번째 줄: 65번째 줄:


=== 미국 남부의 삶과 인종적 불의 ===
=== 미국 남부의 삶과 인종적 불의 ===
책이 발간되었을 때, 비평가들은 책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고, 그 두 부분을 연결하는 리의 능력에 대하여 의견이 서로 엇갈렸다.<ref>존슨(Johnson), 《경계》(''Boundaries'') p. 20–24</ref> 소설의 첫 번째 부분은 부 래들리에 대한 아이들의 환상과 이웃에 대해 그들이 느끼는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다루고 있다.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스칸웃과 젬이 그들의 변덕스로운 이웃들을 관찰하는 대목에 매료되었다. 어떤 작가는 리가 메이콤 마을 사람들을 상세하게 설명하는데 감명을 받은 후 이 책을 남부 낭만적 지방주의 문학으로 분류하였다.<ref name="erisman">프레드 에리스만(Erisman, Fred) (April 1973). 〈하퍼리의 낭만적 지방주의〉("The Romantic Regionalism of Harper Lee"), ''The Alabama Review'', '''27''' (2).</ref> 이 감상주의(sentimentalism)는 소설에 나오는 거의 모든 등장인물의 행동이 설명해주는 미국 남부의 계급 제도에 대한 리의 묘사를 보여줄 수 있다. 스카웃의 아주머니인 알렉산드라는 메이콤 마을의 주민이 지닌 단점이나 장점을 그 사람의 혈통 탓(음주나 도박을 좋아하는 가족들)으로 돌리며,<ref name="bruell">브뤼엘, 에드윈(Bruell, Edwin) (1964년 12월). 《인종적 악에 대한 날카로운 외과용 메스》("Keen Scalpel on Racial Ills"), ''The English Journal'' '''51''' (9) pp. 658–661.</ref> 이야기하는 사람은 인물의 행동이나 성격을 핀치 가족과 메이콤 마을의 상세한 역사와 결부시켰다. 이러한 지방주의적 주제는 더 나아가 메이욜라 어월(Mayella Ewell)이 톰 로빈슨을 향해서 했던 명백하게 무력한 접근과 자신이 가진 것을 사용하여 할 수 있는 한 좋은 일을 하는 착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인 "훌륭한 사람들"("fine folks")에 대한 스카웃의 정의에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자신만의 전통과 금기를 지닌 미국 남부 지역 자체가 인물들보다 줄거리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ref name="erisman"/>
책이 발간되었을 때, 비평가들은 책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고, 그 두 부분을 연결하는 리의 능력에 대하여 의견이 서로 엇갈렸다.<ref>존슨(Johnson), 《경계》(''Boundaries'') p. 20–24</ref> 소설의 첫 번째 부분은 부 래들리에 대한 아이들의 환상과 이웃에 대해 그들이 느끼는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다루고 있다.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스칸웃과 젬이 그들의 변덕스로운 이웃들을 관찰하는 대목에 매료되었다. 어떤 작가는 리가 메이콤 마을 사람들을 상세하게 설명하는데 감명을 받은 후 이 책을 남부 낭만적 지역주의 문학으로 분류하였다.<ref name="erisman">프레드 에리스만(Erisman, Fred) (April 1973). 〈하퍼리의 낭만적 지역주의〉("The Romantic Regionalism of Harper Lee"), ''The Alabama Review'', '''27''' (2).</ref> 이 감상주의(sentimentalism)는 소설에 나오는 거의 모든 등장인물의 행동이 설명해주는 미국 남부의 계급 제도에 대한 리의 묘사를 보여줄 수 있다. 스카웃의 아주머니인 알렉산드라는 메이콤 마을의 주민이 지닌 단점이나 장점을 그 사람의 혈통 탓(음주나 도박을 좋아하는 가족들)으로 돌리며,<ref name="bruell">브뤼엘, 에드윈(Bruell, Edwin) (1964년 12월). 《인종적 악에 대한 날카로운 외과용 메스》("Keen Scalpel on Racial Ills"), ''The English Journal'' '''51''' (9) pp. 658–661.</ref> 이야기하는 사람은 인물의 행동이나 성격을 핀치 가족과 메이콤 마을의 상세한 역사와 결부시켰다. 이러한 지역주의적 주제는 더 나아가 메이욜라 어월(Mayella Ewell)이 톰 로빈슨을 향해서 했던 명백하게 무력한 접근과 자신이 가진 것을 사용하여 할 수 있는 한 좋은 일을 하는 착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인 "훌륭한 사람들"("fine folks")에 대한 스카웃의 정의에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자신만의 전통과 금기를 지닌 미국 남부 지역 자체가 인물들보다 줄거리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ref name="erisman"/>


==더 보기==
==더 보기==

2010년 10월 9일 (토) 00:11 판

앵무새 죽이기
저자하퍼 리
나라미국
언어영어
장르소설
출판사J. B. Lippincott & Co.
쪽수296 (초판, hardback)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는 퓰리처 상을 수상한 하퍼 리소설1960년에 출판되었다. 출판 즉시 큰 인기를 모았으며, 현대 미국 소설의 고전이 되었다. 이 소설은 작가가 10세 때인 1936년에 그녀의 마을 근처에서 벌어진 사건과 작가가 가족과 이웃을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느슨하게 구성되어 있다. 소설은 경제공황기에 존경받는 변호사 핀치가 백인여성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흑인 남성 로빈슨을 변호하면서 핀치의 가족과 동네에서 벌어지는 일을 핀치의 어린 딸 스카우트의 시각에서 그리고 있다.[1]

이 작품은 강간인종 차별의 심각한 문제를 다루고 있음에 불구하고, 따뜻하고 유머러스한 소설로 유명하다. 화자의 아버지인 애티커스 핀치(Atticus Finch)는 완벽한 변호사의 표본이자 도덕적 영웅으로 많은 독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한 비평가는 자신의 글에서 이 소설이 준 충격을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세기에 《앵무새 죽이기》는 미국의 인종문제를 다룬 책 중에서 아마도 가장 널리 읽힌 작품이며, 이 작품의 주인공인 애티커스 핀치는 인종차별을 극복한 영웅으로서 가장 오래 기억될 것이다.”[2]

남부 고딕 소설이자 ‘교양 소설’(Bildungsroman)로서, 《앵무새 죽이기》의 기본적인 주제는 인종 차별로 인한 불의와 무죄한 자의 죽음이다. 학자들은 리가 미국 최남부 지방(Deep South)의 계층 문제, 용기와 연민, 성 역할에 대한 주제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보았다. 여러 영어권 국가에서는 관용을 강조하고 편견을 비난하기 위한 수업을 할 때 이 책을 학생에게 가르쳤다. 그러나 이 책의 주제에도 불구하고, 《앵무새 죽이기》를 공적인 교실에서 다루지 말자는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책이 자주 인종차별적인 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들은 이 책이 출간될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그런 말들을 흔히 사용하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일부 독자들은 소설에서 등장하는 흑인 인물에 대한 대우가 정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불쾌한 심정을 드러냈다.

리의 소설은 최소 30개의 신문과 잡지에 감상문이 실렸고, 폭넓고 다채로운 평가가 나왔다. 2001년에는 시카고 시가 전개한 독서 운동에서 읽어야 할 책으로 선정되었다.[3] 2006년에는 영국 사서들이 매긴 책 순위인 ‘모든 어른이 죽기 전에 꼭 한 번 읽어야 할 책’ 1위에 선정되었으며, 이 순위에서 2위는 성서였다.[4] 이 책은 1962년에 동명(오스카 상을 수상한 영화)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그레고리 펙이 변호사 핀치 역을 맡은 이 영화는 로버트 멀리간(Robert Mulligan)이 감독을 맡았고[1], 시나리오는 호튼 푸트(Horton Foote)가 썼다. 1990년 이래로 소설에 바탕을 둔 연극이 하퍼 리의 고향인 먼로빌에서 정기적으로 공연되고 있다. 이 책은 리가 출간한 유일한 소설이며, 비록 그녀가 사람들이 책이 준 충격에 대해 언급할 때 꾸준히 반응하고 있기는 하지만 1964년 이후로 그녀는 어떠한 개인적인 광고도 거절해왔다.

작품의 배경과 발표

1926년에 태어난 하퍼 리먼로빌의 남쪽 마을에서 자랐으며, 그곳에서 나중에 유명한 작가가 되는 트루먼 카포티와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 그녀는 몽고메리에 있는 헌팅턴 대학교에 입학하였고(1944–45), 앨라배마 대학교(1945–49)에서 법을 공부했다. 대학에 다니는 동안 그녀는 앨라배마 대학의 문학잡지인 <여성 수렵가>(Huntress)와 유머 잡지인 <방해 전파 발신기 박는 사람>(Rammer Jammer)에 글을 기고했다. 두 대학을 다니면서, 그녀는 인종 차별의 불의에 다룬 단편 소설과 다른 작품들을 썼다. 그 당시 대학 캠퍼스에 그런 주제를 언급하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이었다.[5] 1950년에 리는 뉴욕으로 이사했고, 그녀는 그곳에서 영국 해외 항공사(British Overseas Airways Corporation)의 예약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그 무렵 그녀는 먼로빌의 사람들에 관한 단편 소설과 에세이를 쓰기 시작했다. 쓴 글을 책으로 출판하고 싶었던 리는, 1957년에 카포티의 추천으로 문학 대리인(literary agent)에게 글을 제출했다. 리핀코트 출판사(J. B. Lippincott & Co.)의 한 편집자는 그녀에게 항공사를 그만두고 글쓰기에만 집중하라고 충고했다. 친구들의 도움으로, 그녀는 일 년 동안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6]

리는 2년 반 동안 《앵무새 죽이기》를 썼다. 미국의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NEA)이 후원하는 독서 운동인 "빅 리드"(Big Read)[7]의 사이트에 실린 책 소개 글에 보면, 작품의 창작과정에서 있었던 일이 나온다. 리는 글을 쓰다가 자신의 글에 실망한 나머지 원고를 눈이 내린 창밖으로 던져버렸다. 그녀의 대리인은 그녀에게 그 원고를 다시 찾아오라고 했다.[8] 책은 1960년 7월 11일에 출간되었다. 처음에 정한 책의 제목은 ‘애티커스’이었지만, 리가 한 인물의 묘사를 넘어서 이야기 전체를 반영하는 제목으로 새 이름을 정했다.[9] 리핀코트 출판사에서 책을 편집하는 동안, 출판사 편집부에서는 그녀에게 이 책은 기껏해야 수천 권 정도 팔릴 것이라고 말했다.[10] 1964년 리는 출간되기 직전에 자신이 지녔던 희망사항을 회상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앵무새’가 어떤 식으로든 성공할 것이라고 결코 예상하지 않았어요. ... 제가 바란 것은 비평가들의 손에서 빠르고 자비롭게 죽는 것이었지만, 그와 동시에, 저는 누군가가 저에게 용기를 주기에 충분할 만큼 이 책을 좋아했으면 하고 바랐지요. 공적인 격려(를 기대한 거죠). 저는 제가 말한 것처럼 아주 조금 기대했지만, 차라리 어떤 식으로든 나온 즉시 ‘빠르고 자비로운 죽음’이 겁날 정도로 일어나 버렸으면 하는 마음이 더 많았어요.”[11] ‘빠르고 자비로운 죽음’ 대신에, 《리더스 다이제스트 요약본》(Reader's Digest Condensed Books)에서는 그 책을 선정하여 부분적으로 재출간하였고, 그것은 즉각적으로 독자 수를 늘리는 데 기여하였다.[12] 원본이 출간된 이래, 이 책은 출판을 멈춘 적이 결코 없었다.

줄거리 요약

소설에는 스카웃(Scout)이라는 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흑인과 백인 사이에 벌어진 일에서 흑인을 옹호하는 아버지 애티커스 핀치(Atticus Finch), 오빠인 젬 핀치(Jem Finch). 정확히 정체를 알 수 없는 부 래들리(Boo Radley) 등이 등장한다. 한 정의로운 백인 변호사가 백인 여자를 성폭행 했다는 혐의를 받던 흑인을 변론한다는 내용으로, 이를 통해 당시 사회의 흑인 차별과 군중심리에 묻혀 개인의 주관적 지식을 묵살해 버리는 사회를 아이들의 순수한 눈으로 바라본 소설이다.

이야기가 펼쳐지는 공간은 상상의 마을로 앨라배마 주 메이콤의 ‘피곤하고 오래된 마을’이며,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은 대공황을 배경으로 하는 3년 동안이다.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화자는 여섯 살 먹은 스카웃 핀치로, 그녀는 오빠인 젬 그리고 아내를 일찍 하늘나라로 보낸 중년의 변호사인 아버지 애티커스와 함께 살아간다. 젬과 스카웃은 딜(Dill)이라는 이름의 아이와 친구가 되는데, 그 아이는 여름을 맞아 자신의 아주머니 집에서 머물려고 메이콤을 방문하였다. 세 아이는 그들의 이웃이며 세상과 단절한 채 살아가는 "부" 래들리("Boo" Radley)를 한편으로는 두려워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가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사는지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궁금해한다. 메이콤의 어른들은 부에 대해서 말하기를 꺼리며, 수년동안 그를 본 사람은 거의 없다. 아이들은 그의 외모나 숨어사는 이유에 관한 각종 소문에 귀를 기울이면서 각자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그를 집 밖으로 나오게 할 것인지에 대해 공상에 잠긴다. 딜과 함께 두 번의 여름을 보낸 뒤, 스카웃과 젬은 누군가가 래들리 집의 바깥 쪽 나무의 구멍 안에다가 자신들에게 주는 작은 선물을 넣어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여러 번 그런 일이 되풀이되면서, 신비로운 부는 아이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지만, 아이들에게 결코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는다.

애티커스는 법원에서 톰 로빈슨이라는 이름의 흑인을 위한 국선 변호인으로 임명된다. 그는 젊은 백인 여자인 메옐라 어웰을 강간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었다. 많은 메이콤 시민들의 부정적인 시선에도, 애티커스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톰을 변호하려고 한다. 애티커스의 행동으로 인해, 다른 아이들은 그의 자녀인 젬과 스카웃을 조롱하고 애티커스를 "깜둥이 애인"("nigger-lover")이라고 부른다. 스카웃은 아버지가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했지만, 아버지의 명예를 위해 싸우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힌다. 애티커스는 남자들이 떼로 몰려가 톰을 때리는 장면을 목격한다. 이때 스카웃, 젬, 딜은 폭도들을 부끄러워하면서 애티커스와 톰의 입장에서 상황을 보게 된다.

애티커스가 톰 로빈슨 재판의 방청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카웃과 젬과 딜은 몰래 유색 전용석에서 재판을 구경하였다. 재판에서 변호사 애티커스는 고소인인 메옐라와 그녀의 아버지이자 마을의 술 주정뱅이인 밥 이웰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또한 재판 과정에서 친구가 없는 메옐라가 톰에게 성적으로 접근했고, 그러자 그것을 본 그녀의 아버지가 그녀를 붙잡았다는 것 또한 분명해졌다. 이처럼 톰의 무죄를 입증할 의미심장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배심원은 톰에게 유죄를 선고한다. 애티커스가 지니고 있었던 것과 같이 젬은 정의가 이긴다는 신념을 가졌으나, 배심원의 판단에 절망한 톰이 감옥에서 탈출하려다가 총에 맞아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젬의 신념은 슬프게도 흔들려 버린다.

재판에서 이겼지만 재판 과정에서 창피를 당한 밥 이웰은 복수를 계획한다. 그는 판사의 사택에 들어가려고 시도하고, 톰 로빈슨의 아내를 협박하려 했다. 결국 그는 학교 할로윈 축제 행렬에서 벗어나 집으로 돌아가던 무방비 상태의 젬과 스카웃을 공격한다. 싸우는 과정에서 젬의 팔이 부러지지만, 이 혼란의 한 복판에서 누군가가 나타나 아이들을 구한다. 이 알 수 없는 남자는 젬을 집으로 옮기고, 집에서 스카웃은 그가 세상과 단절한 채 살아온 부 래들리임을 깨닫는다.

메이콤의 보안관이 현장에 도착하고 밥 이웰을 발견했을 때 그는 이미 싸우는 중에 죽은 상태이었다. 보안관은 밥의 죽음에 대해 젬과 부가 져야할 책임을 놓고 애티커스와 논의한다. 애티커스는 결국 밥 어웰이 자신의 칼 위에 단순히 엎어졌다는 보안관의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부는 스카웃에게 그의 집으로 걸어가자고 하고, 그녀가 그의 집 현관에서 안녕히 가라는 인사를 말한 후에, 집 안으로 다시 사라진다. 래들리 집의 현관에 서 있는 동안, 스카웃은 부의 입장에서 부의 삶을 상상해보게 되고, 자신과 젬이 그가 자기 남매에게 준 선물에 대해 보답하지 못한 것을 미안해 한다.

자서전적 요소

리는 《앵무새 죽이기》가 자서전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오히려 이 작품은 작가가 어떻게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진실 되게 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라고 언급하였다.[13] 그럼에도 등장인물 여럿과 몇 가지 사건을 살펴보면, 리의 어린 시절과 허구적인 인물인 스카웃의 어린 시절은 비슷하다. 리의 아버지인 아마사 코레만 리는 애티커스 핀치와 유사하게 변호사이었고, 1919년에 그는 살인죄로 기소한 두 사람의 흑인 남자를 변호하였다. 두 흑인 남자는 유죄 선고를 받은 이후에, 한 사람은 교수형에 처해졌고, 다른 사람은 신체를 절단해야 했다.[14] 이후 아마사는 범죄사건의 변호를 결코 맡지 않았다. 리의 아버지는 또한 먼로빌 신문의 편집자이자 발행인이었다. 실제로 아마사는 애티커스에 비하면 인종 문제에 대해 더 보수적이었으나, 점차 나이가 들어갈수록 좀 더 진보적인 입장이 되었다.[15] 소설 속에서 스카웃은 어렸을 때 그녀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고, 소설가 리는 25세 때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리의 어머니는 그녀가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무언가가 부족하면 신경질적인 상태가 되었다.[16] 소설에서 스카웃의 오빠로 나오는 젬이 있듯이, 리에게는 에드윈 이라는 이름을 지닌 남자형제가 있었고, 에드윈의 나이는 리보다 네 살 많았다. 소설에 나오는 스카웃의 가정처럼, 리의 집도 흑인 가정부를 고용하였고 가정부는 날마다 집안일을 도왔다.

딜 이라는 소설 속 인물은, 리의 어릴 적 친구인 트루먼 커포티를 닮았다.[17][18] 소설에서 딜이 여름 동안 스카웃의 이웃집에 머물렀던 것처럼, 커포티는 그의 어머니가 뉴욕을 방문하는 동안 리의 이웃집에서 그의 아주머니와 함께 살았다.[19] 딜처럼, 커포티는 인상적인 상상력의 소유자이었고 입으로 매력적인 이야기를 쏟아냈다. 리와 커포티 모두 아이답지 않은 어린이이었고, 책읽기를 좋아했다. 리는 싸우는 데 빠르며 지켜보고 있으면 정신이 산란한 톰보이였지만, 커포티는 그의 고급스런 어휘와 혀 짧은 발음으로 인해 놀림감이 되곤 했다. 그녀와 카포티는 리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준 언더우드 타자기 회사의 오래된 타자기를 이용해서 기록한 이야기를 연기하곤 했던 것이다. 둘 다 그들의 동갑내기들과는 다른 세계에 산다는 것을 느꼈을 때, 그들은 좋은 친구가 되었다. 커포티는 그들 두 사람을 "동 떨어진 사람들"이라고 불렀다.[20] 1960년에 커포티와 리는 카포티의 논픽션 소설 "냉혈 인간"을 쓰는 데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려고 함께 캔자스로 여행을 가서 다양한 살인자들의 사례를 수집하였다.

리의 집에서 거리를 걸어 내려가면 항상 나무판자로 두른 집이 나오고, 그 집에 사는 가족이 바로 소설에 나오는 허구적인 래들리 가족의 모델이 되었다. 실제 그 가족의 아들이 몇 가지 법적인 문제를 일으켰고, 아버지는 부끄럽게 생각하여 24년간 집에 머물며 아들을 감시하였다. 아들은 사실상 잊혀진 존재가 되었고, 1952년에 사망하였다.[21]

톰 로빈슨의 유래는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의 성격이 여러 실존 인물로부터 영감을 받아 창작된 것이라고 추측한다. 리가 10살 먹었을 때, 먼로빌 근처에 사는 백인 여성이 월터 레트 라는 이름의 흑인 남성에게 강간당했다면서 그 흑인 남성을 고발했었다. 그 사건의 개요와 소송 과정이 리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신문의 머리기사로 나왔고, 결국 레트는 유죄가 인정되어 사형 판결을 받았다. 레트가 잘못된 고발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편지가 잇따른 후에, 그의 형량은 무기 징역으로 감형되었다. 결국 레트는 1937년 감옥에서 결핵으로 숨을 거두었다.[22] 학자들은 소설의 줄거리가 유명한 스코츠보로 소년들(Scottsboro Boys)의 사건에서도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믿고 있다.[23] 실제로 일어난 그 사건의 내용은 이렇다. 아홉 명의 흑인 남성이 두 명의 백인 여성을 강간한 혐의로 유죄 선고를 받았으나, 그들이 범죄를 저질렀다는 증거는 매우 빈약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2005년에 리는 스코츠보로 사건이 남부의 편견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신의 소설과) "동일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자신은 그 사건이 소설의 줄거리가 되기에는 무언가 눈길을 끄는 면이 부족하다고 느꼈다고 언급했다.[24] 에메트 틸(Emmett Till)이라는 흑인 십대 소년은 1955년에 미시시피 주에서 백인 여성을 성희롱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했다. 그의 죽음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인권운동(1955–1968)이 일어나는 촉매제가 되었다. 또한 그 소년은 소설 속 인물인 톰 로빈슨의 모델로 여겨지고 있다.[25]

문체

하퍼 리는 이야기를 전하는 데 있어서 인상적인 재능을 지녔다. 그녀의 예술은 시각적이고, 영화적인 유동성과 세밀함을 지닌 채 우리에게 다른 장면으로 스며들어가는 하나의 장면을 장면이 바뀐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보여준다.
 
— 데이브, 《하퍼 리의 비극적 상상력》(R. A. Dave in Harper Lee's Tragic Vision), 1974

수많은 비평가와 독자는 리의 문체가 보여주는 가장 강력한 요소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재능이라고 기록했다. 한 평론에서는 그러한 그녀의 재능을 "촉각적 탁월함"("tactile brilliance")이라고 불렀다.[26] 나중에 또다른 학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하퍼 리는 이야기를 전하는 데 있어서 인상적인 재능을 지녔다. 그녀의 예술은 시각적이고, 영화적인 유동성과 세밀함을 지닌 채 우리에게 다른 장면으로 스며들어가는 하나의 장면을 장면이 바뀐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보여준다."[26] 리는 관점의 얽힘과 과거를 회상하는 이야기 기법을 결합시킨 목소리의 모호함을 이용하여, 주변을 관찰하는 여자 아이의 목소리와 자신의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는 어른 여성의 목소리를 결합시킨다.[27] 리는 이러한 이야기 방법을 활용한 덕분에, 어른이 처한 상황을 바라보는 어린이의 목격담이 지닌 순진함과, 숨겨진 동기와 문제시되지 않는 전통으로 인해 생긴 복잡함을 뒤섞어 "매혹적으로 속이는" 이야기를 말할 수 있었다.[28] 그러나 때때로 이러한 혼합은 독자들이 주인공인 여자 아이 스카웃이 지닌 놀라운 수준의 어휘력과 깊이있는 이해력에 아무런 의문을 제기하지 않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29] 하딩 리메이와 소설가 겸 문학 평론가인 그랜빌 힉스는 스카웃이나 잼처럼 세상 물정을 모르는 어린이가 어떻게 톰 로빈슨의 인생이 걸린 소송에서 느껴지는 공포와 복잡함을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표시했다.[30][31]

리의 문체와 비극 속에 유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쓴 글에서, 학자인 자크퀴린 타브니-쿠르빈(Jacqueline Tavernier-Courbin)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웃음 ... 아름다운 표면 아래에 있는 썩은 덩어리를 폭로하지만 품위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누군가를 웃게 할 수 있는 것 때문에 억압받는 사람은 거의 있을 수 없다."[32] 남자 아이들을 때려주고 드레스 입는 것을 싫어하며 재미를 위해 맹세를 하는 소녀인 스카웃의 역할은, 유머를 제공하는 것이만, 타브니-쿠르빈은 리가 특히 어린이의 관점에서 복잡한 논점에 초점을 맞출 때 패러디, 풍자, 반어를 사용한다고 적었다. 작품 내용을 살펴보면, 소설에서 딜은 스카웃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한 이후에 그녀가 아니라 젬과 너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스카웃은 딜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이유로 딜을 여러 번 때려준다.[33] 리는 스카웃이 처음으로 학교에 가서 겪는 좌절을 묘사하면서 풍자를 활용한다. 소설에서 스카웃의 선생님은 스카웃에게 아버지인 애티커스가 그녀에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면서 입힌 손상을 원상회복시켜야만 한다면서 애티커스가 더이상 그녀를 가르치면 안된다고 말한다.[34]

장르

학자들은 "앵무새 죽이기"를 "남부 고딕" 소설이자 "교양 소설"로 본다. 부 래들리와 그가 사는 집이 같이 지니고 있는 그로테스크풍과 초자연에 가까운 특성들과 톰 로빈슨과 관련되서 등장하는 인종적 불의의 요소는, 소설에 고딕 소설의 분위기를 부여하고 있다.[35][36] 리는 "고딕"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메이콤 법원의 건축 양식과 부 래들리를 흉내내는 딜의 과장되고 병적인 연기를 묘사한다.[37] 외부인들(outsiders) 역시 남부 고딕 텍스트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마을의 계층에 대한 스카웃과 젬의 질문은 학자들에게 호밀밭의 파수꾼허클베리 핀의 모험 이라는 두 소설과 이 작품을 비교하게 한다.[38] 마을의 체제에 대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스카웃은 애티커스를 다른 모든 사람 위에 있는 권위로서 존경한다. 왜냐하면 애티커스는 비록 그 결과가 사회적인 추방이라고 하더라도 한 사람의 양심을 따르는 것이 가장 우선한다고 믿기 때문이다.[39] 그러나 학자들은 이 작품을 남부 고딕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서 논쟁한다. 그들은 부 래들리가 실제 사람이고 약자를 보호하며 호의적이라는 것을 언급한다. 게다가 이 작품에는 알코올 중독, 근친상간, 강간, 종족간의 폭동이 등장하며, 리는 멜로드라마 같은 느낌이라기 보다는 사실주의적으로 그녀의 작은 마을을 묘사하고 있다. 그녀는 모든 사회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문제점으로서 개별 인물의 문제를 묘사한다.[36]

《앵무새 죽이기》에서 어린이인 스카웃과 젬은 냉혹한 현실에 직면하고 그 현실로부터 배운다. 비평가들은 이런 점을 근거로 하여 이 소설을 전형적으로 주인공의 성장을 묘사하는 "교양 소설"로 분류하였다. 리는 젬의 이웃들이 스카웃의 이웃에 비해서 어떻게 젬을 실망시켰는지를 묘사함으로써 젬이 느끼는 상실감을 조사하는 듯 보인다. 젬은 자신의 이웃인 마우디 아가씨에 대해서 재판이 끝난 다음에 이렇게 말했다. "그 것은 마치 고치에 싸여 있는 애벌레 같았어... 나는 항상 메이콤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좋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적어도 그들은 그런 사람들인 것처럼 보였단 말이야".[40] 이런 충격으로 인해 젬은 인종과 계층에 따른 분리에 맞서 싸우게 된다. 이 소설은 젬이 맞닥뜨린 변화들을 그린 삽화인 동시에, 여자다움의 관점에서 볼 때 전형적이지 않은 소녀인 스카웃이 직면해야만 하는 진실들에 대한 탐구이기도 한다. 어느 학자는 다음과 같이 적었다. "《앵무새 죽이기》는 여성주의 교양 소설로 읽을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소설에서는 스카웃이 그녀의 공동체가 있는 장소에 대해 명료한 감각을 지니게 되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언젠가 그렇게 될 여성으로서 그녀가 지닌 잠재적인 힘에 대한 그녀의 깨달음이 나오기 때문이다."[41]

주제

책이 출간된지 33년이 될 때까지, 《앵무새 죽이기》는 학술 논문의 초점이 되지 못했고, 오직 여섯 편의 문학 논문이 있을 뿐이며, 그 논문 중 상당 수는 분량이 두 쪽을 넘어가지 않습니다.—클라우디아 존슨(Claudia Johnson), 〈앵무새 죽이기: 위협적인 경계〉(To Kill a Mockingbird: Threatening Boundaries), 1994[42]

책이 출간되자마자 즉각 인기를 끌었음에도 이 소설은 다른 현대 미국 고전에 비해서 비평적인 관심을 받지 못했다. 소설에 대한 여러 에세이를 편집한 돈 노블은, 판매량과 분석적인 에세이의 비율을 측정하면 일백만대 일이 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크리스토퍼 메트레스는 이 책이 "검사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기 때문에 여전히 매우 강한 힘을 지닌 누군가의 감정적 동요의 아이콘"이라고 적었다."[43] 노블은 이 책이 일관되게 베스트셀러의 지위를 유지 했고("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좋아한다면, 이 책은 좋은 책일 수 없다") 일반적인 독자들이 분석적인 해석을 요구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에 이 소설이 학문적인 주목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한다.[44]

하퍼 리는 1960년대 중반 까지 소설을 해석하는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는 편집자들에게 가끔씩 보낸 편지에서 자신이 다룬 주제에 관한 몇 가지 통찰을 주었고, 그녀의 책이 일으킨 열정적인 반응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답했다. "확실히 《앵무새 죽이기》는 2음절보다 많이 말하지 않으면서 신사도와 품행과 기독교 윤리와 모든 (미국) 남부 사람들의 유산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45]

미국 남부의 삶과 인종적 불의

책이 발간되었을 때, 비평가들은 책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고, 그 두 부분을 연결하는 리의 능력에 대하여 의견이 서로 엇갈렸다.[46] 소설의 첫 번째 부분은 부 래들리에 대한 아이들의 환상과 이웃에 대해 그들이 느끼는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다루고 있다.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스칸웃과 젬이 그들의 변덕스로운 이웃들을 관찰하는 대목에 매료되었다. 어떤 작가는 리가 메이콤 마을 사람들을 상세하게 설명하는데 감명을 받은 후 이 책을 남부 낭만적 지역주의 문학으로 분류하였다.[47] 이 감상주의(sentimentalism)는 소설에 나오는 거의 모든 등장인물의 행동이 설명해주는 미국 남부의 계급 제도에 대한 리의 묘사를 보여줄 수 있다. 스카웃의 아주머니인 알렉산드라는 메이콤 마을의 주민이 지닌 단점이나 장점을 그 사람의 혈통 탓(음주나 도박을 좋아하는 가족들)으로 돌리며,[48] 이야기하는 사람은 인물의 행동이나 성격을 핀치 가족과 메이콤 마을의 상세한 역사와 결부시켰다. 이러한 지역주의적 주제는 더 나아가 메이욜라 어월(Mayella Ewell)이 톰 로빈슨을 향해서 했던 명백하게 무력한 접근과 자신이 가진 것을 사용하여 할 수 있는 한 좋은 일을 하는 착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인 "훌륭한 사람들"("fine folks")에 대한 스카웃의 정의에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자신만의 전통과 금기를 지닌 미국 남부 지역 자체가 인물들보다 줄거리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47]

더 보기

주석

  1. 이민정. “‘앵무새죽이기’, 영국인 선정 가장 위대한 소설”. 뉴시스. 2009.12.12에 확인함. 
  2. 크레스피노(Crespino), 조셉(Joseph). “애티커스 핀치의 이상한 직업(The Strange Career of Atticus Finch)”. 《남부 문화(Southern Cultures)》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출판부(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6 (no. 2): 9–29. 
  3. 하, 종오. “[오늘의 책<6월 11일>] 앵무새 죽이기”. 한국일보. 2009년 7월 1일에 확인함. 
  4. 파울리(Pauli), 미첼(Michelle). “하퍼 리 사서 추천 필독서에서 1위(Harper Lee tops librarians' must-read list)”. 가디언 (Guardian Unlimited). 2009년 6월 27일에 확인함. 
  5. 쉴즈(Shields), p. 79–99.
  6. “넬 하퍼 리(Nelle Harper Lee)”. 《Alabama Academy of Honor》. 앨라배마 학부의 성과와 역사(Alabama Department of Archives and History). 2007년 11월 13일에 확인함. 
  7. 미국 국가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이 주관하는 독서 운동인 '빅 리드'(Big Read)는 1개 도시가 책 1권을 선택해 함께 읽는 행사이다 김, 태훈. “[조선데스크] 유머 만점 독서 캠페인”. 조선일보. 2009년 7월 1일에 확인함. 
  8. “미국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of the Arts). 〈크게 읽기: 앵무새 죽이기-작가에 대하여〉("The Big Read: To Kill a Mockingbird (About the Author)).". 미국 국립예술기금(National Endowment of the Arts). 2007년 11월 14일에 확인함. 
  9. 쉴즈(Shields), p. 129.
  10. 쉴즈(Shields), p. 14.
  11. 래처(Lacher), 아이렌(Irene). “하퍼 리는 친구를 위해 그녀의 낮은 프로필을 끌어올린다:앵무새 죽이기의 작가는 과시를 피하지만 그레고리 펙의 친척(Harper Lee raises her low profile for a friend; The author of 'To Kill a Mockingbird' shuns fanfare. But for the kin of Gregory Peck)”. 로스앤젤레스 타임스(Los Angeles Times). E.1면. 
  12. 쉴즈(Shields), p. 242.
  13. 《하퍼 리》("Harper Lee,") <십년 단위로 본 미국>(American Decades). Gale Research, 1998.
  14. 쉴즈(Shields), p. 120–121.
  15. 쉴즈(Shields), p. 122–125.
  16. 쉴즈(Shields), p. 40–41.
  17. 알빈 크렙스(Krebs, Albin). 《트루먼 카포티는 59세에 죽었다: 소설가의 문체와 명쾌함》("Truman Capote Is Dead at 59; Novelist of Style and Clarity"),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 1984년 8월 26일, p. 1.
  18. “트루먼 카포티(Truman Capote)”. UXL 세계전지 백과사전(Encyclopedia of World Biography). 2007년 11월 13일에 확인함. 
  19. 플레밍(Fleming), 앤 테일러(Anne Taylor). “트루먼 카포티의 사적 세계(The Private World of Truman Capote)”. 뉴욕 타임즈 잡지(The New York Times Magazine). SM6면. 
  20. 스테이넴(Steinem), 글로리아(Gloria). “당장 가서 나에게 무엇이든 물어봐: 트루먼 카포티와의 인터뷰(Go Right Ahead and Ask Me Anything (And So She Did): An Interview with Truman Capote)”. 《맥컬스(McCall's)》: 76. 
  21. 하일(Hile), 케빈(Kevin S.). 〈하퍼 리(Harper Lee)〉. 《젊은 이를 위한 작가와 예술가(Authors and Artists for Young Adults)》 13. Detroit: Gale Research. ISBN 9780810385665. 
  22. 비그(Bigg), 매튜(Matthew). “소설은 여전히 자존심을 휘젓는다, 토론하다: '앵무새'는 과거를 붙잡고 있는 마을로 여행자를 이끈다 (Novel Still Stirs Pride, Debate; 'Mockingbird' Draws Tourists to Town Coming to Grips With Its Past)”.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 A3면.  |제목=에 라인 피드 문자가 있음(위치 56) (도움말)
  23. 존슨(Johnson), 《경계》(Boundaries) p. 7–11.
  24. 쉴즈(Shields), p. 118.
  25. 취라(Chura), 패트릭(Patrick). “예기적 서술법과 시대착오: 에메트 틸과 앵무새 죽이기의 역사성(Prolepsis and Anachronism: Emmet Till and the Historicity of To Kill a Mockingbird)”. 《남부 문학 저널(Southern Literary Journal)》 32 (2): 1. 
  26. 데이브(Dave), R.A. 〈하퍼 리의 비극적 상상력(Harper Lee's Tragic Vision)〉. 《미국 소설에 대한 인디안 연구(Indian Studies in American Fiction)》. 맥밀란(MacMillan Company of India, Ltd). ISBN 978-0333900345. 
  27. 그레메 던피(Graeme Dunphy), "미에나의 흉내지빠귀: 하퍼 리에서 미에라 실까지"(""Meena's Mockingbird: From Harper Lee to Meera Syal"), Neophilologus, 88 (2004) 637-660.
  28. 워드(Ward, L.) "앵무새 죽이기 (서평)"("To Kill a Mockingbird (book review).") Commonwealth: 1960, 12월 9일.
  29. 애덤스(Adams), 피비(Phoebe).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 《The Atlantic Monthly. 2007년 11월 13일에 확인함. 
  30. 리메이(LeMay), 하딩(Harding). “아이는 논다; 어른은 배반한다(Children Play; Adults Betray)”. 뉴욕 해럴드 트리뷴(New York Herald Tribune). 
  31. 힉스(Hicks), 그랜빌(Granville). “애초에 셋(Three at the Outset)”. 《Saturday Review》. XLIII (30). 
  32. Tavernier-Courbin, Jacqueline. 〈앵무새 죽이기에 나오는 유머와 인간성(Humor and Humanity in To Kill a Mockingbird)〉. Alice Petry (ed.). 《하퍼리에 대해: 에세이와 감상(On Harper Lee: Essays and Reflections)》. University of Tennessee Press. ISBN 9781572335783. 
  33. Lee, p. 46.
  34. Lee, p. 19.
  35. Johnson, Boundaries p. 40–41.
  36. .블랙컬(Blackall), 진(Jean) 《하퍼 리:에세이와 감상》(On Harper Lee: Essays and Reflections) 중 〈일상어의 가치를 정하다:제인 오스틴에 대한 하퍼 리의 반응〉("valorizing the Commonplace: Harper Lee's Response to Jane Austen"). University of Tennessee Press (2007). ISBN 9781572335783
  37. Johnson, Boundaries p. 39–45.
  38. Murphy, pp. x, 96, 149.
  39. Fine, Laura, 《앵무새 죽이기에 나타난 말하는 사람의 반란을 구성하기》("Structuring the Narrator's Rebellion in To Kill a Mockingbird") in On Harper Lee: Essays and Reflections Alice Petry (ed.), University of Tennessee Press (2007). ISBN 9781572335783
  40. Lee, p. 246.
  41. 웨어(Ware), 미셸(Michele) 〈'단지 한 소녀':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에 나오는 성과 힘〉("'Just a Lady': Gender and Power in Harper Lee’s To Kill a Mockingbird"), 《문학에서의 여성: 젠더의 시각으로 읽기》(Women in Literature: Reading Through the Lens of Gender), 제릴린 피셔(Jerilyn Fisher)와 엘렌 S. 실버(Ellen S. Silber) (편.), Greenwood Press (2003). ISBN 9780313313462.
  42. Johnson, Boundaries p. 20.
  43. 메트레스(Metress), 크리스토퍼(Christopher) ( 2003녀 9월). 《애티커스 핀치의 흥망성쇠》("The Rise and Fall of Atticus Finch"), The Chattahoochee Review, 24 (1).
  44. Noble, pp. vii–viii.
  45. "Harper Lee Twits School Board In Virginia for Ban on Her Novel", The New York Times (January 6, 1966), p. 82.
  46. 존슨(Johnson), 《경계》(Boundaries) p. 20–24
  47. 프레드 에리스만(Erisman, Fred) (April 1973). 〈하퍼리의 낭만적 지역주의〉("The Romantic Regionalism of Harper Lee"), The Alabama Review, 27 (2).
  48. 브뤼엘, 에드윈(Bruell, Edwin) (1964년 12월). 《인종적 악에 대한 날카로운 외과용 메스》("Keen Scalpel on Racial Ills"), The English Journal 51 (9) pp. 658–661.

관계 서적 목록

  • 하퍼 리, 《앵무새 죽이기》, 김욱동 옮김, 문예출판사, 2008. ISBN 8931001991 다음 책 소개
  • 하퍼 리, 《앵무새 죽이기 (다락원 클리프노트)》, 다락원, 2007, ISBN 8959951439 교보문고 책 소개
  • 하퍼 리(Lee, Harper).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 하퍼콜린스(HarperCollins): 1960, 영원한 고전판(Perennial Classics edition: 2002). ISBN 0060935464
  • 클라우디아 존슨(Johnson, Claudia). 《앵무새 죽이기: 위협적인 경계》(To Kill a Mockingbird: Threatening Boundaries.) 트웨인 출판사(Twayne Publishers): 1994. ISBN 0805780688
  • 클라우디 존슨(Johnson, Claudia). 《앵무새 죽이기를 이해하기: 주제, 소재, 역사적 기록에 관한 학생용 사례집》(Understanding To Kill a Mockingbird: A Student Casebook to Issues, Sources, and Historic Documents.), 그린우드 출판사(Greenwood Press): 1994. ISBN 0313291934
  • 칸디세 만치니(Mancini, Candice), ed. (2008).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에 나타난 인종 차별》(Racism in Harper Lee's To Kill a Mockingbird, ) 게일 그룹(The Gale Group). ISBN 0737739046
  • 앨리스 페트리(Petry, Alice).《하퍼 리에 대해서: 에세이와 감상문》에 실린 "들어가는 글"("Introduction" in On Harper Lee: Essays and Reflections.) 테네시대학교 출판부(University of Tennessee Press): 1994. ISBN 1572335785
  • 찰스 쉴즈(Shields, Charles). 《흉내지빠귀:하퍼 리의 초상》(Mockingbird: A Portrait of Harper Lee.) 헨리 홀트 출판사(Henry Holt and Co.): 2006. ISBN 080507919X

바깥 링크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