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투로 토스카니니: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D'oh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fa:آرتورو توسکانینی
Etoilebleu06 (토론 | 기여)
잔글편집 요약 없음
63번째 줄: 63번째 줄:
[[분류:이탈리아계 미국인]]
[[분류:이탈리아계 미국인]]
[[분류:이탈리아의 음악가]]
[[분류:이탈리아의 음악가]]
[[분류:뉴욕 필하모닉의 상임 지휘자]]


[[be:Артура Тасканіні]]
[[be:Артура Тасканіні]]

2010년 4월 22일 (목) 13:52 판

아르투로 토스카니니
출생1867년 3월 25일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Emilia-Romagna 파르마
사망1957년 1월 16일
미국의 기 미국 뉴욕 주 뉴욕 시
성별남성
국적미국의 기 미국
학력파르마 왕립 음악원
직업지휘자, 첼리스트

아르투로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 1867년 3월 25일 ~ 1957년 1월 16일)는 이탈리아 출신의 미국 지휘자, 음악가이다. 1898년 밀라노 스칼라 좌의 수석 지휘자, 1908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의 지휘자, 1926년 뉴욕 관현악단의 상임 지휘자를 거쳐, 1937년 NBC 교향악단의 지휘자가 되었다. 20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지휘자이다. 심한 근시안인 그는 악보 전부를 정확하게 암기하기도 하였다. 명쾌한 리듬과 강렬한 음량 증감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현대적인 연주 양식을 확립시켰다.

독일의 푸르트뱅글러와 함께 지휘자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그는 극히 정확한 템포와 치밀한 합주, 박력있고 신선한 연주로 칸텔리와 카라얀, 무티, 아바도, 줄리니 등 후대 지휘자들의 해석에 크나큰 영향을 끼쳤다.

생애

이탈리아 파르마에서 태어나, 9살 때 파르마 왕립 음악원에서 첼로와 작곡을 공부하고, 1885년 순회 가극단의 첼로 연주자가 되었다. 오페라단 첼리스트로 커리어를 시작하였는데, 1886년 리우데자네이루 가극장의 첼로 연주자였을 때, <아이다>를 대신 지휘하여 지휘자의 대타로 잠시 지휘봉을 잡았던 것이 계기가 되어 지휘자가 되었다. 토리노 오페라 극장, 파르마 오페라 극장 등을 거쳐 30대의 나이로 세계 최고의 오페라 극장 '밀라노 라 스칼라'의 음악 감독으로 취임하였다.

이 극장에 있으면서 토스카니니는 당시까지 전해오던 음악회의 악습과 페단을 모두 철폐하는 개혁을 하는 한편, 공연의 질을 높이고 신인 가수들을 발굴하는 일에도 열성을 쏟았다. 특히 작곡가 푸치니와의 오랜 친구 사이로 《투란도트》를 비롯한 그의 많은 걸작들을 초연한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음악감독으로도 있으면서 엔리코 카루소, 스코티, 멜바 등 당대 최고의 가수들과 공연을 하였으며, 1930년대에 들어서는 파쇼정권이 이탈리아에 들어서며 토스카니니는 무솔리니와 대립하게 된다.

공연을 보러 온 베니토 무솔리니가 토스카니니에게 파시스트 찬가를 요청하자 그 자리에서 뛰쳐나가 결국 무솔리니가 고집을 꺾었다는 일화도 있다.[1]

파쇼로부터의 박해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미국으로 망명한 그는 미국인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특히 NBC는 1937년에 그를 위해 각 악기들의 비르투오소들만 모인 올스타 오케스트라 'NBC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일반 연주회는 물론, 라디오와 TV를 통한 폭넓은 방송공연까지도 하였다. 토스카니니는 NBC 심포니와 정열적인 활동을 펼쳐나가던 중 1954년 공연에서 가벼운 실신을 일으키고 은퇴하였다. 1957년 1월 16일 만 89세로 뉴욕의 자택에서 숨을 거두었다.[1]

기타

다혈질적인 성격이었다고 한다. 그는 리허설 때 단원들의 연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지휘봉을 꺾거나 악보를 찢는 등 과격한 성격으로 유명했다. 지휘봉이 쉽게 부러지지 않으면 손수건이나 윗옷을 찢기도 했다. 틀린 음이나 어설픈 음을 발견하면 '노! 노!'라고 불같이 호령을 하여 그의 목소리는 늘 쉬어 있었다 한다. 단원들은 그런 그를 '토스카노노'라는 별명을 불렀다 한다.[1]

연주 중 화가 나면 시계나 집기를 던지는 일이 있었으므로 토스카니니의 한 팬은 그에게 연습때 차는 시계와 연주때 차는 금시계를 함께 선물하면서 연습용과 연주용이라는 표시를 했다 한다.

같이 보기

주석


틀:Link FA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