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시들해봇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의 도움을 받아 동음이의 처리 : 하와이 - (unknown) 문서로 링크 걸음
시들해봇 (토론 | 기여)
4번째 줄: 4번째 줄:


==생산==
==생산==
오징어의 몸을 절개하고 내장을 제거한 뒤, 햇빛이나 그늘에 널거나, 실내나 창고 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기계 건조 등의 방법으로 건조시킨다. 이 때 수분량은 중량의 약 20%가 되며, 건조하는 과정에서 오징어 내에 포함된 [[아미노산]]이 가열반응을 일으켜 오징어채의 색이 노란색 또는 갈색이 된다. 오징어채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오징어는 [[살오징어]], [[갑오징어]], [[한치]] 등이 있다.
오징어의 몸을 절개하고 내장을 제거한 뒤, 햇빛이나 그늘에 널거나, 실내나 창고 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기계 건조 등의 방법으로 건조시킨다. 이때 수분량은 중량의 약 20%가 되며, 건조하는 과정에서 오징어 내에 포함된 [[아미노산]]이 가열반응을 일으켜 오징어채의 색이 노란색 또는 갈색이 된다. 오징어채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오징어는 [[살오징어]], [[갑오징어]], [[한치]] 등이 있다.


==영양소==
==영양소==

2010년 4월 2일 (금) 06:16 판

오징어채, 또는 진미채오징어를 잘게 찢어 그늘에서 말리거나 기계 건조시킨 가공 식품으로 건어물의 일종이다. 옛부터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남부 및 동남아시아 같은 아시아권 국가에서 먹어 왔으며, 하와이처럼 태평양 연안에 인접한 지역에서도 흔히 발견된다. 한국에서는 술안주, 또는 오징어채 볶음 같은 반찬으로 먹는다.

오징어채는 씹으면 씹을수록 좋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 중의 하나이며, 잘 씹지 않으면 삼키기 힘들기 때문에 턱에 좋다고 여겨진다. 오징어의 근섬유는 횡방향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가로로 찢으면 찢기는 쉽지만 섬유가 긴 방향으로 유지되어 잘 씹지 않으면 삼키기 힘들고, 세로로 찢으면 찢기는 힘들지만 섬유가 토막토막 끊어져 많이 씹지 않아도 삼키기가 쉽다.

생산

오징어의 몸을 절개하고 내장을 제거한 뒤, 햇빛이나 그늘에 널거나, 실내나 창고 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기계 건조 등의 방법으로 건조시킨다. 이때 수분량은 중량의 약 20%가 되며, 건조하는 과정에서 오징어 내에 포함된 아미노산이 가열반응을 일으켜 오징어채의 색이 노란색 또는 갈색이 된다. 오징어채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오징어는 살오징어, 갑오징어, 한치 등이 있다.

영양소

100g당 열량 334kcal, 수분 20.2g, 단백질 69.2g, 지방질 4.3g, 나트륨 890mg, 철분 9.90mg, 칼륨 1100mg, 아연 5.4mg, 1100mg 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타우린이 오징어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같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