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태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WhiteSox (토론 | 기여)
4번째 줄: 4번째 줄:


== 생애 ==
== 생애 ==
[[핵리발]]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숙부와 형을 도와서 [[완옌부]]가 영토를 넓히는데 크게 힘을 보탰다. [[1113년]]에는, 동만주의 [[생여진]]과 고려 장성 밖의 여진을 통합했다. [[1114년]]부터 여진족 군사들을 거느리고 [[요나라]]를 공격하던 완안부(完顔部)의 수장 완안아골타(完顔阿骨打)가 납림하(拉林河)와 출하점(出河店)에서 요나라의 진압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었다. 그는 요군을 영강주에서 격파했고 여러 주를 격파했다.
[[핵리발]]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숙부와 형을 도와서 [[완옌부]]가 영토를 넓히는데 크게 힘을 보탰다. [[1113년]]에는, 동만주의 [[생여진]]과 고려 장성 밖의 여진을 통합했다. [[1114년]]부터 여진족 군사들을 거느리고 [[요나라]]를 공격하던 완안부(完顔部)의 수장 완안아골타(完顔阿骨打)가 납림하(拉林河)와 출하점(出河店)에서 요나라의 진압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었다. 그는 요군을 영강주에서 격파했고 또 뒤이어 여러 주를 점령했다.


여진족은 [[1115년]] 스스로 [[금나라]]를 세웠고, 황제가 된 아골타는 여세를 몰아 요동 지역의 황룡부(黃龍府)를 함락시켰다. 당시 요나라의 황제인 [[천조제]](天祚帝) 야율연희(耶律延禧)는 대군을 편성하여 금나라를 공격했으나 도리어 대패를 당했다.
여진족은 [[1115년]] 스스로 [[금나라]]를 세웠고, 황제가 된 아골타는 여세를 몰아 요동 지역의 황룡부(黃龍府)를 함락시켰다. 당시 요나라의 황제인 [[천조제]](天祚帝) 야율연희(耶律延禧)는 70만의 대군을 편성하여 금나라를 공격했으나 도리어 대패를 당했다.


그는 [[요나라]]를 물리치고 요동으로 진출했다. 금나라는 [[송나라]]와 [[요나라]]를 공격하자는 동맹을 맺었다(해상의 맹세).
그는 [[요나라]]를 물리치고 요동으로 진출했다. 금나라는 [[송나라]]와 [[요나라]]를 공격하자는 동맹을 맺었다(해상의 맹약).


[[1120년]] 요나라의 수도인 [[상경 임황부]](上京臨潢府), [[1121년]]말에는 중경 대정부(中京大定府)를 함락했다. 다음해 겨우 [[북송]]은 북방에 출병하여 요나라의 [[천조제]]가 있는 [[연경]]을 공격했다. 송나라 군대는 연이어 패배를 당하고, 성과를 올릴 수 없자 송군의 지휘관 동관은 금에 원군을 요청. 해상의 맹에 의해 금나라는 장성 이남에 출병하지 않기로 약속하였지만, 송나라의 요청에 의해 출병하여 순식간에 연경을 함락시켰다. 이 결과 맹약대로 연운16주 중 연경 이남의 6주는 송나라에 할양되었지만, 금군은 연운 이북을 약탈하고 연운 16주의 백성들도 금나라로 이주시켰다.
[[1120년]] 요나라의 수도인 [[상경 임황부]](上京臨潢府), [[1121년]]말에는 중경 대정부(中京大定府)를 함락했다. 강남에서 일어난 방랍의 난으로 인해 그해에 겨우 [[북송]]은 북방에 출병하여 요나라의 [[천조제]]가 있는 [[연경]]을 공격했다. 송나라 군대는 요군에 연패를 당하고, 성과를 올릴 수 없자 송군의 지휘관 동관은 금에 원군을 요청. 해상의 맹에 의해 금나라는 장성 이남에 출병하지 않기로 약속하였지만, 송나라의 요청에 의해 출병하여 순식간에 연경을 함락시켰다. 이 결과 맹약대로 연운16주 중 연경 이남의 6주는 송나라에 할양되었지만, 금군은 연운 이북을 약탈하고 연운 16주의 백성들도 금나라로 이주시켰다.


그 때문에 이곳에서는 세수를 징수할 수 없는 상태에 빠졌다. 또한 금은 연경 출병의 댓가로 은 20만냥, 비단 30만 필, 전 100만관, 군량 20만석을 요구했고, [[북송]]은 이것을 수락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때문에 이곳에서는 세수를 징수할 수 없는 상태에 빠졌다. 또한 금은 연경 출병의 댓가로 은 20만냥, 비단 30만 필, 전 100만관, 군량 20만석을 요구했고, [[북송]]은 이것을 수락하지 않을 수 없었다.

2010년 3월 31일 (수) 19:05 판

금 태조 아구다(金太祖 阿骨打, 아골타, 1068년 ~ 1123년)는 금나라의 초대 황제(재위:1115년 ~ 1123년)이다. 중국식의 휘는 민(旻). 시호는 응건흥운소덕정공인명장효대성무원황제(應乾興運昭德定功仁明莊孝大聖武元皇帝)이다.

금사(金史)에 따르면, 여진 문자는 1119년에 금태조 아골타의 명에 의하여 완안희우(完顔希于;완얀시인)가 만들었고, 1145년에 반포되었다고 한다.

생애

핵리발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숙부와 형을 도와서 완옌부가 영토를 넓히는데 크게 힘을 보탰다. 1113년에는, 동만주의 생여진과 고려 장성 밖의 여진을 통합했다. 1114년부터 여진족 군사들을 거느리고 요나라를 공격하던 완안부(完顔部)의 수장 완안아골타(完顔阿骨打)가 납림하(拉林河)와 출하점(出河店)에서 요나라의 진압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었다. 그는 요군을 영강주에서 격파했고 또 뒤이어 여러 주를 점령했다.

여진족은 1115년 스스로 금나라를 세웠고, 황제가 된 아골타는 여세를 몰아 요동 지역의 황룡부(黃龍府)를 함락시켰다. 당시 요나라의 황제인 천조제(天祚帝) 야율연희(耶律延禧)는 70만의 대군을 편성하여 금나라를 공격했으나 도리어 대패를 당했다.

그는 요나라를 물리치고 요동으로 진출했다. 금나라는 송나라요나라를 공격하자는 동맹을 맺었다(해상의 맹약).

1120년 요나라의 수도인 상경 임황부(上京臨潢府), 1121년말에는 중경 대정부(中京大定府)를 함락했다. 강남에서 일어난 방랍의 난으로 인해 그해에 겨우 북송은 북방에 출병하여 요나라의 천조제가 있는 연경을 공격했다. 송나라 군대는 요군에 연패를 당하고, 성과를 올릴 수 없자 송군의 지휘관 동관은 금에 원군을 요청. 해상의 맹에 의해 금나라는 장성 이남에 출병하지 않기로 약속하였지만, 송나라의 요청에 의해 출병하여 순식간에 연경을 함락시켰다. 이 결과 맹약대로 연운16주 중 연경 이남의 6주는 송나라에 할양되었지만, 금군은 연운 이북을 약탈하고 연운 16주의 백성들도 금나라로 이주시켰다.

그 때문에 이곳에서는 세수를 징수할 수 없는 상태에 빠졌다. 또한 금은 연경 출병의 댓가로 은 20만냥, 비단 30만 필, 전 100만관, 군량 20만석을 요구했고, 북송은 이것을 수락하지 않을 수 없었다.

1123년에 병에 걸려서 회령부로 가던 중에 객사했다. 후사는 금 태종이 계승하였다.

전 대
(초대)
제1대 황제
1115년~1123년
후 대
금 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