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샤이바니 (토론 | 기여)
잔글편집 요약 없음
샤이바니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생애 ==
== 생애 ==
고구려 멸망 2년 후인 [[670년]] [[신라]] 사찬 설오유와 함께 [[압록강]]을 건너 [[말갈]] 병사와 싸워 크게 이겼으나, 이후 도착한 [[당나라]] 군대의 수가 많음을 보고 퇴각한 것으로 보인다. 후에 [[안승]]이 신라 영내 금마저(지금의 [[익산]])에 세운 [[보덕국]]에 합류하여, 벼슬이 대장군(大將軍), 태대형(太大兄)에 이르렀다. [[680년]]([[문무왕]] 20년), 신라에 사신으로 가서 왕이 안승에게 조카딸을 하가한 데 대한 감사의 표문을 전했다.
고구려 멸망 2년 후인 [[670년]] [[신라]] 사찬 설오유와 함께 [[압록강]]을 건너 [[말갈]] 병사와 싸워 크게 이겼으나, 이후 도착한 [[당나라]] 군대의 수가 많음을 보고 퇴각한 것으로 보인다. 후에 [[안승]]이 신라 영내 금마저(지금의 [[익산]])에 세운 [[보덕국]]에 합류하여, 벼슬이 대장군(大將軍), 태대형(太大兄)에 이르렀다. [[680년]]([[문무왕]] 20년), 신라에 사신으로 가서 왕이 안승에게 조카딸을 하가한 데 대한 감사의 표문을 전했다. 이후 삶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다.


== 함께 보기 ==
== 함께 보기 ==

2010년 2월 11일 (목) 02:34 판

고연무(高延武, ? ~ ?)는 고구려의 부흥운동 지도자이다.

생애

고구려 멸망 2년 후인 670년 신라 사찬 설오유와 함께 압록강을 건너 말갈 병사와 싸워 크게 이겼으나, 이후 도착한 당나라 군대의 수가 많음을 보고 퇴각한 것으로 보인다. 후에 안승이 신라 영내 금마저(지금의 익산)에 세운 보덕국에 합류하여, 벼슬이 대장군(大將軍), 태대형(太大兄)에 이르렀다. 680년(문무왕 20년), 신라에 사신으로 가서 왕이 안승에게 조카딸을 하가한 데 대한 감사의 표문을 전했다. 이후 삶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다.

함께 보기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