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박틱스짱또6(토론)의 4378418판 편집을 되돌림
잔글 210.113.104.212(토론)의 편집을 박틱스짱또6의 마지막 버전으로 되돌림
8번째 줄: 8번째 줄:


== 일화 ==
== 일화 ==
트로이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었을때 죽은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누가 차지하느냐를 놓고 오디세우스와 장사 [[아이아스 (대)|텔라몬의 아들 아이아스]]가 물망에 올랐다. 그리스군 총사령관 아가멤논과 사람들은 지혜와 용기를 같이 갖춘 오디세우스가 용맹은 있으나 지혜는 거의 없는 아이아스보다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판단했고 아킬레우스의 갑옷은 오디세우스에게 상으로 지급되었다. 이 판정에 불만을 품은 아이아스는 분개하여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과 짜고 자기를 놀렸다고 생각하고 그둘을 암살하려 했으나 아테나가 미치게 해 버려서 가축들을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인줄 알게 해 그 가축들을 죽이고 제정신으로 돌아오더니 부끄러움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하였다..
*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불참하기 위해 미친척했다. 그래서 밭에 거름대신 소금을 뿌리며 괴상한 소리를 내며 농사를 짓고 있었다. 그러나 아테나가 오디세우스의 아들을 오디세우스의 쟁기 앞에 데려다 놓자 오디세우스는 본능적으로 쟁기를 멈추었다. 이 때문에 오디세우스는 미친척했다는 것이 들통나는 바람에 트로이 전쟁에 억지로 참전했다.
* 트로이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었을때 죽은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누가 차지하느냐를 놓고 오디세우스와 장사 [[아이아스 (대)|텔라몬의 아들 아이아스]]가 물망에 올랐다. 그리스군 총사령관 아가멤논과 사람들은 지혜와 용기를 같이 갖춘 오디세우스가 용맹은 있으나 지혜는 거의 없는 아이아스보다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판단했고 아킬레우스의 갑옷은 오디세우스에게 상으로 지급되었다. 이 판정에 불만을 품은 아이아스는 분개하여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과 짜고 자기를 놀렸다고 생각하고 그둘을 암살하려 했으나 아테나가 미치게 해 버려서 가축들을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인줄 알게 해 그 가축들을 죽이고 제정신으로 돌아오더니 부끄러움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하였다..


{{일리아스 인물}}
{{일리아스 인물}}

2010년 1월 17일 (일) 20:43 판

오디세우스가 외눈박이 거인을 취하게 하려 포도주를 건네고 있다.
오디세우스가 외눈박이 거인을 취하게 하려 포도주를 건네고 있다.

오디세우스(고대 그리스어: Ὀδυσσεύς, Odusseús; 라틴어: Ulixes 율릭세스[*])는 그리스 신화상의 영웅으로, 이타카(Ithaca)의 영주, 트로이 전쟁영웅, 트로이 목마의 고안자이다. 그의 이름을 딴 그리스 서사시 오디세이아의 주인공이다. 10년간의 파란만장한 유랑 끝에 고향에 돌아와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와 함께 그의 정실한 아내 페넬로페를 넘보던 도당들에게 복수. 오디세우스는 유랑자, 간계와 변장의 화신자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명성이 보존되고있다.

오디세우스는 아테나의 총애를 받던 영웅 중의 한명이었다. 아테나는 그에게 지혜로운 호의를 베푸는데, 그가 트로이아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 동안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절제된 도움을 준다. 하지만 오디세우스의 배가 난파되어 오기기아섬의 칼륍소와 7년 동안 있게 되자 보다 못한 아테나는 제우스에게 간청하여 칼립소가 오디세우스를 풀어주도록 한다.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스가 아버지의 행방을 알아낼 수 있도록 오디세우스의 친구로 변신하여 필로스네스토르에게 찾아가는 여행을 도와주기도 한다.

오디세우스가 고향 이타카로 돌아왔을 때는 변장을 하여 그를 시험해본다.

일화

트로이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었을때 죽은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누가 차지하느냐를 놓고 오디세우스와 장사 텔라몬의 아들 아이아스가 물망에 올랐다. 그리스군 총사령관 아가멤논과 사람들은 지혜와 용기를 같이 갖춘 오디세우스가 용맹은 있으나 지혜는 거의 없는 아이아스보다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판단했고 아킬레우스의 갑옷은 오디세우스에게 상으로 지급되었다. 이 판정에 불만을 품은 아이아스는 분개하여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과 짜고 자기를 놀렸다고 생각하고 그둘을 암살하려 했으나 아테나가 미치게 해 버려서 가축들을 아가멤논과 오디세우스인줄 알게 해 그 가축들을 죽이고 제정신으로 돌아오더니 부끄러움을 이기지 못하고 자살하였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