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Hoenny (토론 | 기여)
90번째 줄: 90번째 줄:
* [http://embeddedworld.co.kr/article/view.asp?article_idx=9275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임베디드 월드)
* [http://embeddedworld.co.kr/article/view.asp?article_idx=9275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임베디드 월드)


[[분류: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
[[분류:구글]]
[[분류:구글]]
[[분류:운영 체제]]
[[분류:운영 체제]]

2010년 1월 9일 (토) 16:56 판

안드로이드
Android
안드로이드 SDK 에뮬레이터에서 작동 중인 안드로이드 버전 2.0
개발자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
상태배포중
소스 형태자유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최초 버전 출시일2008년 10월 21일(15년 전)(2008-10-21)
최신 버전안드로이드 2.0 릴리즈 1 / 2009년 10월 27일(14년 전)(2009-10-27)
저장소
플랫폼ARM 아키텍처, MIPS 아키텍처, 파워 아키텍처, x86
커널모노리식 커널
라이선스아파치 2.0, GNU
공식 웹사이트android.com

안드로이드(Android)는 휴대전화기를 비롯,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운영체제미들웨어 그리고 핵심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이 자바(Java) 언어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컴파일된 바이트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SDK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들과 API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 머신 과는 다른 가상 머신달빅 가상 머신을 통해 자바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2005년 안드로이드 사를 구글에서 인수한 후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휴대전화용 OS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한 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OHA(Open Handset Alliance)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센스인 아파치 라이센스로 배포하고 있다.

역사

2005년 7월, 구글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팔로알토에 기반을 둔 작은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하였다.

2007년 11월 5일,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브로드컴 코퍼레이션, 구글, HTC, 인텔, LG, 마벨 테크놀로지 그룹, 모토로라, 엔비디아, 퀄컴, 삼성전자, 스프린트 넥스텔, T - 모바일 의 몇몇 회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인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OHA)가 모바일 기기의 공개 표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결성되었다. 또한 OHA는 리눅스 커널 2.6에서 빌드된 그들의 첫번째 모바일 기기 플랫폼 결과물인 안드로이드를 발표하였다.

2008년 10월 21일,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로 선언 되었다. 구글은 네트워크와 텔레폰 스택을 포함하는 완전한 소스코드를 아파치 라이센스로 공개 하였다.

2008년 12월 9일, ARM Holdings Plc, Atheros Communications, Asustek Computer Inc, Garmin Ltd, Softbank, Sony Ericsson, Toshiba Corp, Vodafone Group Plc 으로 구성된 새로운 14개의 멤버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가담하였다.

구성 및 특징

핸드셋 레이아웃 플랫폼은 VGA, 2D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OpenGL ES 1.0에 기반을 둔 3D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확장하기에 적응적이다.
저장소 데이터 저장 목적의 SQLite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사용됨
통신 안드로이드는 GSM/EDGE, CDMA, EV-DO, UMTS, Bluetooth, Wi-Fi를 포함하는 커넥션 기술을 지원한다.
메시징 SMSMMS가 가능.
웹 브라우저 오픈 소스인 WebKit application framework 기반의 브라우저 지원.
자바 지원 자바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달빅 가상 머신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로 컴파일 된다. 달빅 가상 머신은 표준 자바 가상 머신은 아니지만 모바일 기기를 위해 설계된 가상 머신이다.
미디어 지원 안드로이드는 다음의 오디오/비디오/이미지 포맷을 지원한다: H.263, H.264 (3GP 또는 MP4 컨테이너), MPEG-4 SP, AMR, AMR-WB (3GP container), AAC, HE-AAC (MP4 또는 3GP container), MP3, MIDI, OGG Vorbis, WAV, JPEG, PNG, GIF, BMP.
추가 하드웨어 지원 안드로이드는 카메라, 터치스크린, GPS, 가속도센서, 나침반센서,트렉볼 2D 그래픽 가속, 3D 그래픽 가속을 활용할 수 있다.
개발 환경 기기 에뮬레이터, 디버깅 도구, 메모리와 성능 프로파일링을 포함하는 Eclipse IDE 플러그인.
마켓 iPhone OSApp Store와 유사한 안드로이드 마켓은 PC 사용 없이 무선으로 대상 하드웨어로 다운로드 와 설치가 가능한 응용프로그램 목록을 제공. 원래 프리웨어만 지원 되었으나 2009년 2월 19일 부터 유료 애플리케이션도 제공되었다.
멀티 터치 안드로이드는 멀티 터치를 네이티브로 지원하지만 (애플의 터치스크린 기술 특허 침해를 피하기 위해) 커널 수준에서 비활성화 되었다. 멀티 터치를 가능하게 하는 비공식 변형이 개발되었지만 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슈퍼유저가 요구된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