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 면역: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de:Humorale Immunantwort
Whitemano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체액 면역''' (體液免疫)은 [[백혈구]]의 일종인 [[B세포]]에 의하여 만들어진 [[항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면역]] 반응을 말한다.
'''체액 면역''' (體液免疫)은 [[백혈구]]의 일종인 [[B세포]]에 의하여 만들어진 [[항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면역]] 반응을 말한다.


[[항원]]을 잡아먹은 [[세포]]는 [[항원]]을 잘게 조각내어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MHC I을 통해 [[면역 세포]]에게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게 된다. 이를 적절히 인식할 수 있는 B세포는 [[T헬퍼세포]]의 도움을 받아서 항체를 대량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포로 분화하게 되며, 대량 생산된 항체는 [[혈액]]이나 [[림프액]] 등의 [[체액]]을 타고 돌면서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킨다. [[혈액]] 속의 항체는 항원을 중화하거나 탐식세포가 잡아먹을 수 있도록 돕거나 또는 보체와 함께 직접 항원을 파괴하는 작용을 할 수 있다. 한번 만들어졌던 B세포들 중 일부는 [[기억 세포]]가 되어 남게 되고, 만일 두번째로 같은 항원이 들어오는 경우 신속하게 분화하여 훨씬 빨리 대량의 항체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것이 '왜 한번 병을 앓으면 두번째는 잘 걸리지 않는가'의 이유이며, 이를 인공적으로 이용하여 기억 세포를 미리 만드는 조작을 [[백신|예방접종]]이라 한다.
[[항원]]을 잡아먹은 [[세포]]는 [[항원]]을 잘게 조각내어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MHC Ⅱ을 통해 [[면역 세포]]에게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게 된다. 이를 적절히 인식할 수 있는 B세포는 [[T헬퍼세포]]의 도움을 받아서 항체를 대량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포로 분화하게 되며, 대량 생산된 항체는 [[혈액]]이나 [[림프액]] 등의 [[체액]]을 타고 돌면서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킨다. [[혈액]] 속의 항체는 항원을 중화하거나 탐식세포가 잡아먹을 수 있도록 돕거나 또는 보체와 함께 직접 항원을 파괴하는 작용을 할 수 있다. 한번 만들어졌던 B세포들 중 일부는 [[기억 세포]]가 되어 남게 되고, 만일 두번째로 같은 항원이 들어오는 경우 신속하게 분화하여 훨씬 빨리 대량의 항체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것이 '왜 한번 병을 앓으면 두번째는 잘 걸리지 않는가'의 이유이며, 이를 인공적으로 이용하여 기억 세포를 미리 만드는 조작을 [[백신|예방접종]]이라 한다.





2009년 10월 18일 (일) 17:13 판

체액 면역 (體液免疫)은 백혈구의 일종인 B세포에 의하여 만들어진 항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면역 반응을 말한다.

항원을 잡아먹은 세포항원을 잘게 조각내어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MHC Ⅱ을 통해 면역 세포에게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게 된다. 이를 적절히 인식할 수 있는 B세포는 T헬퍼세포의 도움을 받아서 항체를 대량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포로 분화하게 되며, 대량 생산된 항체는 혈액이나 림프액 등의 체액을 타고 돌면서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킨다. 혈액 속의 항체는 항원을 중화하거나 탐식세포가 잡아먹을 수 있도록 돕거나 또는 보체와 함께 직접 항원을 파괴하는 작용을 할 수 있다. 한번 만들어졌던 B세포들 중 일부는 기억 세포가 되어 남게 되고, 만일 두번째로 같은 항원이 들어오는 경우 신속하게 분화하여 훨씬 빨리 대량의 항체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것이 '왜 한번 병을 앓으면 두번째는 잘 걸리지 않는가'의 이유이며, 이를 인공적으로 이용하여 기억 세포를 미리 만드는 조작을 예방접종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