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자동차: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잔글 분류 교체
Plinio (토론 | 기여)
잔글 천연가스자동차 문서를 천연 가스 자동차(으)로 옮김
(차이 없음)

2009년 10월 10일 (토) 21:59 판

천연가스 자동차(Natural gas vehicle, NGV)는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저공해자동차의 일종이다. 연료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를 주로 사용하며, 최근에는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 )를 사용하기도 한다.

2008년 기준으로 세계적으로 이미 7백만대의 천연가스 자동차가 운행중이며,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인도, 중국, 이란 등 주로 천연가스 생산량이 많은 국가에서 많이 도입하였으며 특히 남미의 비중이 48%에 이를정도로 높다. 미국은 13만대의 천연가스 차량이 운행중이며 주로 BUS 위주로 도입하였으며, OECD국가 전체에서 50만대 가량 도입하여 사용중이다. 동남아에 보급되는 차량들은 대부분 CNG개조차량으로 천연가스와 휘발유를 동시사용할수 있도록 연료시스템을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다. 미세먼지 발생이 없는 등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 차량은 도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 충전시설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는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 연료 성분의 특성

천연가스의 대부분은 메탄(CH4)으로 구성되어 공기보다 가벼워(비중 0.6) 누출시에도 쉽게 확산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연료의 발열량

1m^3의 천연가스는 약 38 MJ (10.6 kWh)의 에너지를 연소시 생성한다.

본 문서에는 서울특별시에서 지식공유 프로젝트를 통해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한 저작물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