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니버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Youn8691 (토론 | 기여)
Liveflesh (토론 | 기여)
34번째 줄: 34번째 줄:
2008년 상반기부터 게임업체 구름 인터랙티브와 손을 잡고 [[개구리 중사 케로로]]를 소재로 한 [[케로로 파이터]], [[케로로 레이싱]]등을 공동 개발해 게임 산업에도 뛰어들었으며, 투니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투니버스에서 방영했거나 방영중인 작품들을 무료로 VOD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2008년 상반기부터 게임업체 구름 인터랙티브와 손을 잡고 [[개구리 중사 케로로]]를 소재로 한 [[케로로 파이터]], [[케로로 레이싱]]등을 공동 개발해 게임 산업에도 뛰어들었으며, 투니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투니버스에서 방영했거나 방영중인 작품들을 무료로 VOD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한 때 [[도라에몽]]을 앞세운 [[챔프TV]]의 공세에 시청률 대결에서 경합 내지는 열세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챔프TV가 시청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무시한채 단편적인 시청률에만 치중해 [[도라에몽]] 위주로만 편성하는데 반해 [[투니버스]]는 [[짱구는 못말려]] 외에도 [[개구리 중사 케로로]], [[캐릭캐릭 체인지]], [[명탐정 코난]] 등의 여러 인기작을 다양하게 편성하면서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채널 중에서 부동의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한 때 [[도라에몽]]을 앞세운 [[챔프TV]]의 공세에 시청률 대결에서 경합 내지는 열세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챔프TV가 [[도라에몽]] 위주로만 편성하는데 반해 [[투니버스]]는 [[짱구는 못말려]] 외에도 [[개구리 중사 케로로]], [[캐릭캐릭 체인지]], [[명탐정 코난]] 등의 여러 인기작을 다양하게 편성하면서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채널 중에서 부동의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다.


== 방영 작품 ==
== 방영 작품 ==

2009년 8월 25일 (화) 15:23 판

투니버스
Tooniverse
창립1995년 12월 1일
산업 분야케이블 방송사
본사 소재지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66-1
모기업온미디어 계열사 오리온그룹
웹사이트투니버스랜드

투니버스(Tooniverse)는 온미디어대한민국 최초 만화전문 케이블 채널이다. 채널의 이름은 만화를 뜻하는 영어단어인 (cartoon)과 우주를 뜻하는 영어단어인 니버스(universe)를 합쳐 만든 것이다.

개요

1995년 12월 1일에 정식으로 방송이 시작되었고 초반에는 SBS 등에 밀리는 듯한 양상을 보였지만 2000년 이후로는 시청률이 급상승하여 한 때 온미디어는 물론이고 케이블TV 채널 전체를 통틀어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바 있는 인기 채널이다. 현재는 공중파 드라마 채널 등에 1위를 내줬지만 여전히 5위 이내에 꾸준히 랭크되는 상위권 채널로, 대한민국의 모든 케이블TV에서 시청할 수 있고[1], IPTV 쿡TV(채널 221번)와 myLG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플랫폼 전략

2002년 3월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스카이라이프의 656번 채널에서 송출을 시작하여 스카이라이프 채널 중 시청률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2002년 말 온미디어측이 일방적으로 재계약을 거부하여 사실상 케이블TV 독점 채널이 되었다. 큰 이유는 케이블TV측의 대형 업체가 주도적으로 로비를 하였기 때문이다.[2][3] 케이블TV 업체측은 온미디어가 스카이라이프에서 철수하고 케이블TV에만 채널을 공급할 경우 수신료를 올려주고, 가급적 보급형에 편성하여 채널번호 앞자리를 부여한다는 조건을 제시하였으며, 이것이 광고수익 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온미디어가 투니버스를 포함한 자사 채널을 스카이라이프에서 철수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2008년부터 본격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광고수익이 급격히 감소하자 온미디어는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다각도의 연구를 거쳤고, 그 결과 다른 플랫폼에 진출함으로써 수신료 수익을 증대하는쪽으로 방침을 정했다. 그리고 마침내 KTIPTV쿡TV에 모든 채널을 순차적으로 공급하기로 2008년 11월에 전격 합의하였으며, 투니버스를 포함한 나머지 채널이 2009년 1월 1일부터 쿡TV에 송출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2009년 4월 LG파워콤IPTVmyLGtv에서도 송출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곧 온미디어가 사실상 케이블 ONLY 정책을 포기한 것을 의미한다.

다만, IPTV에서는 투니버스 플러스라는 브랜드로 방송하며 케이블TV와는 달리 다소 매니아 취향의 애니메이션이 많이 편성되고 있는데, 이를 매니아전문 애니채널인 애니맥스를 의식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한편 KT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와도 송출을 협의한 바 있으나, 스카이라이프측이 난색을 표해 사실상 송출이 좌절된 상황이다.


그 외

2008년 상반기부터 게임업체 구름 인터랙티브와 손을 잡고 개구리 중사 케로로를 소재로 한 케로로 파이터, 케로로 레이싱등을 공동 개발해 게임 산업에도 뛰어들었으며, 투니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투니버스에서 방영했거나 방영중인 작품들을 무료로 VOD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한 때 도라에몽을 앞세운 챔프TV의 공세에 시청률 대결에서 경합 내지는 열세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챔프TV가 도라에몽 위주로만 편성하는데 반해 투니버스짱구는 못말려 외에도 개구리 중사 케로로, 캐릭캐릭 체인지, 명탐정 코난 등의 여러 인기작을 다양하게 편성하면서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채널 중에서 부동의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다.

방영 작품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애니메이션 제작

드라마 제작

  • 에일리언 샘

앨범

투니버스는 2001년부터 자체적으로 앨범, 디지털 싱글을 제작해 발매하고 있다.

외 다수

성우진

다른 애니메이션 채널보기

바깥 고리

관련 뉴스

  1. 케이블 방송 업체에 따라서는 고급형 등의 고가형 상품에만 편성되는 경우도 있다.
  2. "'투니버스' 독점 공급 논란"
  3. "스카이라이프 투니버스 재계약 결렬"

틀:투니버스가 발매한 앨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