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광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18번째 줄: 18번째 줄:


== 물리량 결정 ==
== 물리량 결정 ==
태양광도는 지구상 또는 인공위성 궤도에서 측정한 [[방사조도]]와 연관이 있다. 지구 대기권 상층에서 잰 평균 방사조도를 종종 [[태양상수]](''I''<sub>☉</sub>)로 부른다. 방사조도는 단위면적에 가해지는 힘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서 태양광도(태양이 뿜는 힘의 총량)는 태양상수에 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구체의 표면적을 곱한 값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태양광도는 지구상 또는 인공위성 궤도에서 측정한 [[방사조도]]와 연관이 있다. 지구 대기권 상층에서 잰 평균 방사조도를 종종 [[태양상수]](''I''<sub>☉</sub>)로 부른다. 방사조도는 단위면적에 가해지는 힘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서 태양광도(단위 시간 동안 태양이 뿜는 에너지의 총량)는 태양상수에 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구체의 표면적을 곱한 값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math>L_\odot = 4\pi kI_\odot A^2\,</math>
:<math>L_\odot = 4\pi kI_\odot A^2\,</math>

2009년 8월 6일 (목) 18:00 판

태양광도항성들의 밝기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위이며, 광자의 형태로 발산되는 일률의 크기이다. 구체적 수치는 다음과 같다.

(와트)
[1](에르그/)

만약 전자기파와 같은 태양중성미자 복사까지 태양광도에 포함시킬 경우, 광도량은 3.939×10^26 W (이는 4.382×10^9 kg/s 또는 2.107×10^−15 M/d)과 같다)로 약간 올라간다.[2]

태양은 미약하게나마 변광성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광도도 변한다. 광도가 변하는 주된 주기는 11년으로(태양주기) 광도의 변화량은 전체 광도의 ±0.1% 수준이다. 200 ~ 300년 규모의 또다른 주기가 있는데 이는 11년 주기보다 변화량이 훨씬 더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2]

물리량 결정

태양광도는 지구상 또는 인공위성 궤도에서 측정한 방사조도와 연관이 있다. 지구 대기권 상층에서 잰 평균 방사조도를 종종 태양상수(I)로 부른다. 방사조도는 단위면적에 가해지는 힘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서 태양광도(단위 시간 동안 태양이 뿜는 에너지의 총량)는 태양상수에 태양과 지구 사이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구체의 표면적을 곱한 값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A는 단위거리(1 천문단위와 같다)이며 k는 상수이다.

참고 문헌

  1. Carroll, Bradley W.; Ostlie, Dale A. 《An Introduction to Modern Astrophysics》. Pearson Addison-Wesley. Appendix A쪽. ISBN 0-8053-0402-9. 
  2. Noedlinger, Peter D. “Solar Mass Loss, the Astronomical Unit, and the Scale of the Solar System” (PDF). 《Celest. Mech. Dynam. Astron.》.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