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륙국: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Kumatora~kowiki (토론 | 기여)
99번째 줄: 99번째 줄:
[[is:Landlukt]]
[[is:Landlukt]]
[[ja:内陸国]]
[[ja:内陸国]]
[[no:Liste over verdens innlandsstater]]
[[th:ประเทศที่ไม่มีทางออกสู่ทะเล]]
[[th:ประเทศที่ไม่มีทางออกสู่ทะเล]]
[[zh:內陸國家]]
[[zh:內陸國家]]

2006년 5월 14일 (일) 02:11 판

내륙국(內陸國)은 바다와 접하지 않는 나라를 말한다.

역사적으로 내륙국은 여러가지 면에서 불리하다고 여겨졌다. 낚시 등을 통해 해양 자원을 얻을 수 없는 것 뿐 아니라, 바다를 통한 무역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개 해안 지방은 내륙에 비해 더 부유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다.

많은 나라들이 내륙국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을 계속해 왔다. 콩고 민주 공화국앙골라를 양분하는 4 km의 짧은 해안을 가지고 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네움 인근의 21 km 해안을 통해 크로아티아를 양분하며 아드리아 해로 접근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는 국제 하천인 다뉴브 강을 통해 바다로 나갈 수 있다. 제1차 세계 대전폴란드발트 해로 연결되는 폴란드 회랑이라는 좁은 통로를 확보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독일동프로이센과 나머지 지역이 나뉘게 되어 제2차 세계 대전의 불씨가 되었다.

바다로의 통로가 막히는 것은 그 나라에 있어 큰 타격이 된다. 볼리비아칠레와의 태평양 전쟁(1879-1884)에서 바다로 가는 통로를 잃어버렸다. 1993년 에리트레아가 독립하면서 에티오피아는 내륙국이 되었다. 몬테네그로가 연방에서 분리해 나간다면 세르비아는 내륙국이 될 수도 있다.

러시아는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이 북극해와 접해 있어 대부분 얼음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하다. 발트 해, 흑해, 태평양 등으로 확장을 해 온 것은 부동항을 얻기 위한 노력이었다.

카스피 해아랄 해와 같은 내륙해와 인접한 나라는 이 바다 (또는 호수)를 해상 무역에 이용할 수 없다. 따라서 카자흐스탄은 내륙국으로 분류한다.

내륙국 목록

내륙국

세계 여러 나라 중 42개 나라가 내륙국이다.

불인정 국가

다음 미승인 국가가 바다와 접하지 않는다.

이중내륙국

리히텐슈타인우즈베키스탄은 내륙국에 둘러쌓인 이중내륙국이다. 이 나라에서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른 두 나라를 거쳐야만 한다.

회랑

다음 나라는 바다로 연결된 좁은 회랑을 가진 나라이다.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