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6: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220.87.157.21(토론)의 편집을 68.227.188.169의 마지막 버전으로 되돌림
15번째 줄: 15번째 줄:
*
*
|}
|}
2008년 10월21일자 분자교정뉴스를 번역한 것임
Orthomolecular Medicine News Service, October 21, 2008

복용량은 권장량을 초과하는 "엄청난 양"이 될때도 있다. (OMNS, October 21, 2008)

약 5천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B6를 많이 소비할 수록 결장암 발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연구자들은 연관성이 "상당히 강한"것으로 설명하였다. 결장암 위험을 줄이는데 "상당히 강한" 영향을 주는 영양소가 있다면 매우 중요한 뉴스다. 미국에서 매년 15만명 정도의 사람들이 결장암 판정을 받고, 한 해에만 5만5천명이 사망한다. 다른 연구자들도 이전의 연구자료를 토대로 B6 가 실제로 결장암 위험을 줄인다고 말한바 있다. (2,3)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B6를 식단에서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 5월 미국 임상영양학회지의 보고된 8천명을 상대로 한 역학조사 결과에 의하면 B6 결핍이 미국 전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연구대상 지역 전역에 걸쳐 조사대상자들이 권장량(RDA) 하루 2mg이상을 복용한다고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비타민B6 결핍이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고 보고 하고 있다. 구강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4명중 3명이 B6 보조제를 섭취하지 않으면 B6가 결핍인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자들과 노인들이 특히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6 보조제를 섭취하는 사람 중 10% 정도는 여전히 결핍인 것으로 나타났다. (4)

이는 우리가 더 많은 B6를 섭취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이를 실천하지 않을 것이다. 대중들이 이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지 못하도록 세뇌되었기 때문이다. 과잉복용에 대한 두려움이 지나쳐서 한 때 "섭취 안전 상한선"이 고작 하루 10 mg로 정해졌던 적도 있다. (6)미국 권장량의 약6배에 지나지 않는 양이다. 이 "상한선"은 누가 정한 것일까? 유권권자들 분명히 아니다. 비선출직 위원회인 의학식품영양재단( Institute of Medicine's Food and Nutrition Board)에서 정한 것이다. (5) 최근에 이 단체는 자신들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였다. 이제 "안전 상한선"이 100 mg으로 변경되었다.

좀 낫기는 하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Alan Gaby박사는 B6의 독성을 조사한 후, 일부는 하루 500mg을 복용하지만 하루 "2,000 mg 이상" 복용할 경우 독성이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 하루에 200mg을 복용한 사람이 신경에 문제를 일으킨 임상보고가 단 한건 있었으니, 신빙성은 명확하지 않다. 문제의 사람은 검사를 받은 것이 아니라 지역방송국 건강프로그램에 전화로 인터뷰하면서 피리독신(비타민B6)때문에 정신에 이상이 생긴것 같다는 대답을 한 적이 있다." Gaby박사는 하루 200mg이하로 복용한 사람에게 부작용이 있었다는 보고는 한 건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6)

현대의 가공된 영양분이 낮은 음식들로는 200mg 근처에도 못가는 비타민B6를 공급하는데 그치고 있다. 현대의 음식은 그 1%에도 못미치는 양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통곡식, 씨앗, 동물 내장을 섭취하면 음식에서 비타민B6를 얻을 수 있다. 소간을 상당한 크기로 자르면 약 1.2 mg의 B-6를 얻을 수 있다. 닭의 간은 겨우 0.6 mg을 포함하고 나머지 음식은 그보다 훨씬 미량를 포함하고 있다. 아보카도 (0.5 mg each) 바나나 (0.7 mg each)가 가장 많은 양을 포함하고 있는 과일이다. 감자(0.7 mg each) 견과류 (개암, 땅콩, 호두) 등에 미량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견과류, 씨앗, 야채와 생간을 먹지 않는다. 그들이 먹는 것은 영양분은 없고 양은 많은 정크푸드를 먹어대고 있다. 우리의 식단에는 B6가 부족하고. 그 부족한 B6가 결장암을 줄여준다. 당연히 이 영양소의 추가 공급이 필요하다.


== 화학 사슬 구조 ==
== 화학 사슬 구조 ==

2009년 5월 10일 (일) 02:45 판

비타민 B6는 수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이다.

비타민B6의 특징과 기능

하루 필요량과 함유 음식물

하루 필요량 비타민 함유 음식
  • 어린이: ?mg
  • 청소년: ?mg
  • 성인 : 1.4mg

화학 사슬 구조

비타민 B6의 결핍과 남용에 따른 문제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