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깨: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1번째 줄: 1번째 줄:
'''짱깨''' 또는 '''짱꼴라'''는 [[중화인민공화국|중국 대륙]] 출신 [[중국인]]을 부르는 속어이다. [[중화민국]] 출신의 경우에는 [[타이완]]에서 나고 자랐다는 이유로 '''섬짱깨'''라는 멸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짱깨''' 또는 '''짱꼴라'''는 [[중화인민공화국|중국 대륙]] 출신 [[중국인]]을 부르는 속어이다. [[중화민국]] 출신의 경우에는 [[타이완]]에서 나고 자랐다는 이유로 섬중국인이라는 뜻으로 '''섬짱깨'''라는 멸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 유래 ==
== 유래 ==

2021년 11월 8일 (월) 23:28 판

짱깨 또는 짱꼴라중국 대륙 출신 중국인을 부르는 속어이다. 중화민국 출신의 경우에는 타이완에서 나고 자랐다는 이유로 섬중국인이라는 뜻으로 섬짱깨라는 멸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유래

짱꼴라한족인 환관이나 권세가들이 청나라만주족 지배자들 앞에서 자신을 '노재(奴才)'라 부르던 것을 비꼬는 '청국노(淸國奴)'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일본타이완을 식민지배하면서 일본에 유입되었는데, 일본에서는 중국어 발음 '칭궈누'가 '장꼬로'(ちゃんころ)로 발음되었다. 이 말이 이후 1960년 경 한국에 들어와 다시 발음이 일부 변형된 말이 바로 '짱꼴라'이다.[1]

짱깨는 짱꼴라가 축약되어 쓰여지는 말이다. 하지만 중국어로 가게 주인이라는 말인 '장궤(掌櫃, 발음: 짱꾸이(zhǎngguì))'가 짜장면과 발음이 유사한 것에서 유래된 말이라는 일설도 있으나 이것은 틀린 주장으로 짱깨는 짱꼴라에서 나온 말이라는 설이 지지받고 있다.[2]

음식

짜장면, 짬뽕과 같은 음식을 짱깨, 그 음식들을 요리, 판매하는 중국집의 경우 짱깨집으로 비하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각주

  1. 신경진 (2009년 6월 25일). '짱꼴라', '가오리방쯔'라는 말을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중앙일보 중국 연구소. 2014년 8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7월 23일에 확인함. 
  2. "100년 함께 산 우릴 외국인이라뇨" 인천 선린동 차이나타운 경향신문, 199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