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문서 편집하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후룻트(토론)의 28490697판 편집을 되돌림 (mobileUndo v2.0.0)
태그: 편집 취소 m 모바일 웹 고급 모바일 편집
잔글편집 요약 없음
20번째 줄: 20번째 줄:


<gallery mode="packed" class="center" heights="233" style="font-size:95%" caption="2가지 편집 환경: 위키 문법과 시각편집기">
<gallery mode="packed" class="center" heights="233" style="font-size:95%" caption="2가지 편집 환경: 위키 문법과 시각편집기">
파일:How to edit a page Edit box.png|alt=2개의 도구 모음 아래와 스크롤바 옆에 있는 큰 사각형의 본문.|[[위키백과:위키 문법|위키 문법]]을 보여주는 편집 상자. 이 상자에 적힌 내용을 변경하여 문서의 서식과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How to edit a page Edit box-ko.png|alt=2개의 도구 모음 아래와 스크롤바 옆에 있는 큰 사각형의 본문.|[[위키백과:위키 문법|위키 문법]]을 보여주는 편집 상자. 이 상자에 적힌 내용을 변경하여 문서의 서식과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Wikipedia article in VisualEditor 2018-02-12.png|[[위키백과:시각편집기|시각편집기]]에서 같은 문서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위키 문법 디스플레이와 달리 시각편집기는 편집 중인 본문이 마치 이미 게시된 것처럼 표시합니다.
파일:Wikipedia article in VisualEditor 2021-10-10-ko.png|[[위키백과:시각편집기|시각편집기]]에서 같은 문서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위키 문법 디스플레이와 달리 시각편집기는 편집 중인 본문이 마치 이미 게시된 것처럼 표시합니다.
</gallery>
</gallery>



2021년 10월 10일 (일) 17:37 판

위키백과 문서 편집 길라잡이

위키백과는 누구나 보호되지 않은 문서를 편집하고 모든 독자를 위해 즉시 문서를 개선할 수 있는 위키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서를 편집한 사람은 누구나 "위키백과 사용자"로 알려져있으며 편집이 아무리 사소해 보일지라도, 위키백과에 도움이 되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수정 사항이 추가됩니다! 위키백과는 새 시각편집기위키 문법을 통한 고전적인 편집의 2가지 편집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부 문서는 보호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서는 문서 오른쪽 상단에 자물쇠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해당 문서를 편집하지 못하도록 되어있으면 "편집"탭 대신 "원본 보기" 탭이 표시됩니다. 편집 요청을 제출하여 이러한 문서를 간접적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보호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편집기가 요청에 응답합니다. 해당 문서의 "원본 보기" 탭을 클릭하고, 오른쪽 하단의 "편집 요청 제출"링크를 사용하여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하기

대부분의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키백과는 위키 문법을 통한 고전적 편집과 새 시각편집기를 통한 편집 등 2가지 편집 방법을 사용합니다. 위키 문법 편집은 위키백과 문서 상단의 편집 탭 (또는 문단 편집 링크)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문서의 편집 가능한 내용이 포함된 새 문서로 이동합니다. 위키 문법은 하이퍼링크, 및 함수, 각주, 인용 부호, 특수 문자 등을 위키백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시각편집기로의 전환

시각편집기 설정은 사용자 친화적인 "위지위그" 편집 방식을 사용하여, 위키 문법 마크업을 배울 필요없이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편집창의 상단 오른쪽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는 편침 메뉴에서 시각 편집을 클릭하면 시각편집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메뉴얼은 시각편집기 사용자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위키백과 공동체에서는 문서 및 사실을 표준화된 양식으로 표시하고, 위키백과를 전체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편집 지침을 개발했습니다. 위키 문법의 기본 목록은 위키문법 요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편집 도구 모음"은 편집 상자 (아래 그림) 바로 위에 제공되며, 로그인한 사용자가 (개인 환경 설정에서 설정을 선택하여) 위키 코드의 다양한 측면을 자동으로 배치하고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위키백과:위키 문법을 참조하세요. 많은 프로토콜이 있지만 위키백과가 진행 중인 작업이므로,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출처 삽입

일반적으로 출처는 그것이 뒷받침하는 사실을 설명하는 문장의 끝이나 그 문장의 부호 뒤에서 그 삽입됩니다. 위키백과는 편집자가 독자가 그 정보가 어디서 왔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어떤 형식으로도 출처를 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각주로 출처를 제시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합니다. 각주는 주로 참고 문헌 사이에 <ref> ... </ref> 태그를 삽입하며 나타냅니다. 각주 목록은 {{Reflist}} 틀이나 <references /> 태그가 삽입된 곳에 나타나며, 주로 "각주"라고 명명된 항목에 넣습니다.

토론 문서

모든 문서에는 딸린 토론 문서가 있으며, "토론" 탭(2번)을 클릭하여 토론 문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토론 문서에서 문서 향상에 대하여 논의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여가 누군가에 의해 되돌려졌다면 토론 문서에서 토론을 시작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