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분류:곡물 +분류:곡류); 예쁘게 바꿈
편집 요약 없음
51번째 줄: 51번째 줄:
크기는 [[밀]]보다 다소 길쭉하다. 맥류 중에서도 냉량한 기후에 적합하고 내한성이 강하며 건조한 사질토나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란다. 밀과는 속이 다르지만 근연종이며 인공적으로 교배한 [[잡종]]이 생겨 라이밀이라고 한다.
크기는 [[밀]]보다 다소 길쭉하다. 맥류 중에서도 냉량한 기후에 적합하고 내한성이 강하며 건조한 사질토나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란다. 밀과는 속이 다르지만 근연종이며 인공적으로 교배한 [[잡종]]이 생겨 라이밀이라고 한다.


다소 산미가 있고 정백 제분하여 흑빵을 만든다. 또 [[위스키]]의 원료가 되며 맥아로 하여 [[보드카]]나 [[맥주]]를 양조한다. [[간장]]이나 [[된장]]의 원료로도 쓸 수 있다. 호밀의 이삭(씨방)에 [[자낭균]]이 기생하면 흑색각상(黑色角狀)의 맥각이 생기며 이것은 약용한다. 풋베기한 것은 사료 및 녹비가 되며 영과도 양질인 농후사료가 된다.
다소 산미가 있고 정백 제분하여 흑빵을 만든다. 또 [[위스키]]의 원료가 되며 맥아로 하여 [[보드카]]나 [[맥주]]를 양조한다. [[간장]]이나 [[된장]]의 원료로도 쓸 수 있다. 호밀의 이삭(씨방)에 [[자낭균]]이 기생하면 흑색각상(黑色角狀)의 [[맥각]]이 생기며 이것은 약용한다. 풋베기한 것은 사료 및 녹비가 되며 영과도 양질인 농후사료가 된다.


== 참고 자료 ==
== 참고 자료 ==

2021년 8월 28일 (토) 23:19 판

호밀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외떡잎식물군
(미분류): 닭의장풀군
목: 벼목
과: 벼과
속: 호밀속
종: 호밀 (S. cereale)
학명
Secale cereale
[출처 필요]
Secale cereale
호밀
100 g (3.5 oz)당 영양가
에너지1,414 kJ (338 kcal)
75.86 g
당분0.98 g
식이 섬유15.1 g
1.63 g
10.34 g
비타민함량 %DV
티아민 (B1)
26%
0.3 mg
리보플라빈 (B2)
25%
0.3 mg
나이아신 (B3)
27%
4 mg
판토테산 (B5)
20%
1 mg
비타민 B6
23%
0.3 mg
엽산 (B9)
10%
38 μg
콜린
6%
30 mg
비타민 E
7%
1 mg
비타민 K
6%
6 μg
무기질함량 %DV
칼슘
2%
24 mg
철분
23%
3 mg
마그네슘
31%
110 mg
망간
143%
3 mg
47%
332 mg
칼륨
11%
510 mg
나트륨
0%
2 mg
아연
32%
3 mg
기타 성분함량
수분10.6 g
Selenium14 µg

백분율은 대략적으로
성인 기준 권고안을 사용한 추정치임.

호밀(胡-, 학명: Secale cereale, 영어: rye)은 캅카스·터키가 원산이며 라이보리(rye)라고도 하는 벼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녹청색으로 어린잎의 윗면에는 벨벳 모양의 털이 밀생한다. 잎혀와 잎귀는 작고 백색이다.

봄에 줄기의 상부 5-7마디 사이가 신장하여 키가 약 1.5m, 품종에 따라서는 3m에도 달하며 줄기 끝에 이삭을 단다. 이삭은 밀보다 길고 다소 편평하며 이삭대에 작은이삭이 어긋나게 달린다. 작은이삭은 3가화로 되고 하위의 2가화가 결실한다. 영과는 다소 녹갈색 또는 자색을 띄고 표면에 주름이 있는 것이 많으며 등쪽에 세로홈이 있다.

크기는 보다 다소 길쭉하다. 맥류 중에서도 냉량한 기후에 적합하고 내한성이 강하며 건조한 사질토나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란다. 밀과는 속이 다르지만 근연종이며 인공적으로 교배한 잡종이 생겨 라이밀이라고 한다.

다소 산미가 있고 정백 제분하여 흑빵을 만든다. 또 위스키의 원료가 되며 맥아로 하여 보드카맥주를 양조한다. 간장이나 된장의 원료로도 쓸 수 있다. 호밀의 이삭(씨방)에 자낭균이 기생하면 흑색각상(黑色角狀)의 맥각이 생기며 이것은 약용한다. 풋베기한 것은 사료 및 녹비가 되며 영과도 양질인 농후사료가 된다.

참고 자료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