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루샤스키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로봇이 더함: he:בורושסקי
Sasso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바꿈: en:Burushaski
18번째 줄: 18번째 줄:
[[da:Burushaski]]
[[da:Burushaski]]
[[de:Burushaski]]
[[de:Burushaski]]
[[en:Burushaski language]]
[[en:Burushaski]]
[[eo:Buruŝa lingvo]]
[[eo:Buruŝa lingvo]]
[[es:Idioma burushaski]]
[[es:Idioma burushaski]]

2009년 3월 11일 (수) 03:38 판

부르샤스키어(Burshaski)는 훈자,나가르,야신및 길깃 계곡등 북부 파키스탄카슈미르 지역의 여러 지역에 사는 부루쇼인들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화자수는 약 8만 7천명이며, 고립된 언어이다. 오늘날 부루샤스키어는 파키스탄의 국어인 우르두어로부터 많은 어휘를 차용했으며, 주변 언어인 코와르어나 시나어등 다르딕제어, 시노티베트어족에 속하는 발티어나 투르크제어의 언어로부터도 차용어휘가 있다.

지명에 따라 훈자, 나가르, 야신방언으로 나뉘어 진다. 이중에서 야신 방언이 주변 언어로부터 영향을 가장 덜 받았으며, 따라서 다른 두 방언과 일정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세 방언은 모두 상호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정서법

부르샤스키어는 규범화된 문어를 갖고 있지 않다. 문자로 표기할 필요성이 있을 때는 우르두어 아랍 문자를 사용하나, 변용기호등은 별도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티베트의 기록에 따르면 부르샤스키어는 티벳 문자의 조형(祖形)문자로 기록된 흔적이 있어, 예전에는 규범화된 문어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있다. 그러나 이 기록은 문헌상으로만 남아 있을뿐 현존하지는 않는다. 언어학자들은 보통 로마자에 기반한 여러 가지 표기법으로 부르샤스키어를 기록한다.

문법

부르샤스키어의 어순은 SOV이다. 명사는 인간남성, 인간여성, 가산물, 비가산물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