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령자: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링크 변경 (쓰촨 성 → 쓰촨성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전령자'''(田令孜, ?-[[893년]]),[[중국]] [[당나라]] 말기의 [[당 희종]] 연간에 강권을 휘둘렀던 [[환관]]이었다. 희종 연간의 대부분 기간 동안, 그는 당 희종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을 뿐만 아니라, 환관이 지휘하는 신책군(神策軍)에 대한 그의 장악력 덕분에 권력을 장악하였고, 심지어 당 희종이 [[황소의 농민 반란황소의 난]]에 직면하여 검남서천(劍南西川, [[본부]]는 지금의 [[쓰촨성]] [[청두시]]) 번진(藩鎭)으로 피난하는 동안에도 권력을 장악하였다. 희종 연간 말기, [[군벌]]인 [[왕중영 (동생)왕중영]]과의 다툼으로 당나라 조정이 군벌들에 대해 사실상 무력해진 수많은 [[반란]]으로 이어지자, 그는 어쩔 수 없이 권력자의 자리를 포기하게 되었고, 검남서천 [[절도사]]인 그의 형 [[진경선 (당나라)진경선]]에 의하여 피난처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891년]] 진경선은 [[왕건 (전촉)왕건]]에게 패배하고 서천을 왕건에게 넘겨주어야 했다. [[893년]] 왕건은 진경선과 전령자를 처형하였다. 최종 [[작위]]는 '''진국공'''(晉國公). [[자 (이름)|자]]는 '''중칙'''(仲則).
'''전령자'''(田令孜, [[9세기]]?-[[893년]]),당나라 말기의 [[환관]]이다. 본성(本姓)은 진(陳)이고,자는 중칙(仲則)이며, [[쓰촨성|사천]]촉(四川蜀) 사람이다.


[[당 의종]] 때, 전(田) 성을 가진 의부를 따라 [[내시성]](內侍省)에 들어갔고, 소마방사(小馬坊使)를 역임하였다.
본성(本姓)은 진(陳)이고,이며, [[쓰촨성|사천]]촉(四川蜀) 사람이다. [[당 의종]] 때, 전(田) 성을 가진 의부를 따라 [[내시성]](內侍省)에 들어갔고, 소마방사(小馬坊使)를 역임하였다.

== 생애 ==
=== 배경 ===

=== [[당 희종]] 연간 ===
==== [[황소]]의 [[장안]] 공격 이전 ====

==== 당 희종의 장안에서의 첫번째 피난 동안 ====

==== 당 희종의 장안에서의 두번째 피난 동안과 이후 ====

=== [[당 소종]] 연간 ===

== 주석·출전 및 참고 문헌 ==


{{토막글|중국|사람}}
{{토막글|중국|사람}}
7번째 줄: 21번째 줄:
[[분류:9세기 태어남]]
[[분류:9세기 태어남]]
[[분류:893년 죽음]]
[[분류:893년 죽음]]
[[분류:당나라의 환관]]
[[분류:당나라의 국공]]
[[분류:당나라의 국공]]
[[분류:당나라의 장군]]
[[분류:당나라의 장군]]
[[분류:당나라의 환관]]
[[분류:교살된 사람]]
[[분류:쓰촨성 출신]]

2021년 6월 1일 (화) 18:24 판

전령자(田令孜, ?-893년),중국 당나라 말기의 당 희종 연간에 강권을 휘둘렀던 환관이었다. 희종 연간의 대부분 기간 동안, 그는 당 희종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을 뿐만 아니라, 환관이 지휘하는 신책군(神策軍)에 대한 그의 장악력 덕분에 권력을 장악하였고, 심지어 당 희종이 황소의 농민 반란황소의 난에 직면하여 검남서천(劍南西川, 본부는 지금의 쓰촨성 청두시) 번진(藩鎭)으로 피난하는 동안에도 권력을 장악하였다. 희종 연간 말기, 군벌왕중영 (동생)왕중영과의 다툼으로 당나라 조정이 군벌들에 대해 사실상 무력해진 수많은 반란으로 이어지자, 그는 어쩔 수 없이 권력자의 자리를 포기하게 되었고, 검남서천 절도사인 그의 형 진경선 (당나라)진경선에 의하여 피난처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891년 진경선은 왕건 (전촉)왕건에게 패배하고 서천을 왕건에게 넘겨주어야 했다. 893년 왕건은 진경선과 전령자를 처형하였다. 최종 작위진국공(晉國公). 중칙(仲則).

본성(本姓)은 진(陳)이고,이며, 사천촉(四川蜀) 사람이다. 당 의종 때, 전(田) 성을 가진 의부를 따라 내시성(內侍省)에 들어갔고, 소마방사(小馬坊使)를 역임하였다.

생애

배경

당 희종 연간

황소장안 공격 이전

당 희종의 장안에서의 첫번째 피난 동안

당 희종의 장안에서의 두번째 피난 동안과 이후

당 소종 연간

주석·출전 및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