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오스진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현생누대}}
{{원생누대}}


'''크라이오제니아기'''는 [[고생대]] 선캄브리아기 시기다 얼음을 뜻하는 cryos와 창조, 탄생을 뜻하는 genesis를 합한 말이다. 창빙기(創氷紀) 의역한다. 약 8억 5천만 ~ 6억 5천만년전의 시기에 해당한다. 빙하퇴적물의 생성이 활발한 시기로 주기적으로 빙하가 적도부근까지 뻗어 있었다고 생각된다.
'''크라이오제니아기'''는 원생누대 신원생대상의 시기로, 토니아기와 에디아카라기의 사이(7억 2000만년 전-6억 3500만년 전)에 해당한다. 얼음을 뜻하는 cryos와 창조, 탄생을 뜻하는 genesis를 합한 말로, 창빙기(創氷紀)라고도 불린다. 빙하퇴적물의 생성이 활발한 시기로, 주기적으로 빙하가 적도부근까지 뻗어 있는 [[눈덩이 지구]]의 모습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토막글|지질학}}
{{토막글|지질학}}

2021년 5월 22일 (토) 01:05 판











신원생대 에디아카라기
크리오스진기
토노스기
중원생대 스테노스기
엑타시스기
칼리마기
고원생대 스타테로스기
오로세이라기
라이악스기
시데로스기

크라이오제니아기는 원생누대 신원생대상의 시기로, 토니아기와 에디아카라기의 사이(7억 2000만년 전-6억 3500만년 전)에 해당한다. 얼음을 뜻하는 cryos와 창조, 탄생을 뜻하는 genesis를 합한 말로, 창빙기(創氷紀)라고도 불린다. 빙하퇴적물의 생성이 활발한 시기로, 주기적으로 빙하가 적도부근까지 뻗어 있는 눈덩이 지구의 모습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