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 육교: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베링 육교'''(Beringia)는 [[빙하기]](플라이스토세)에 여러 차례에 걸쳐 1600 km 가량의 폭으로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사이를 이었던 [[육교 (지리학)|육교]]를 말한다.
'''베링 육교'''(Beringia)는 [[빙하기]](플라이스토세)에 여러 차례에 걸쳐 1600 km 가량의 폭으로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사이를 이었던 [[육교 (지리학)|육교]]를 말한다.


[[플라이스토세|빙하기]]의 [[빙기]] 때는 바다가 얼면서 [[간빙기]] 때보다 더 많은 면적의 [[빙상]]이 형성되는데 추가로 형성된 빙상의 양만큼 바닷물이 얼음 속에 가두어지므로 해수면이 낮아진다. 마지막 빙기 때의 해수면의 고도는 지금보다 약 120 미터 정도 낮았다.<ref>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ref> 따라서 [[베링 해협]], [[베링 해]], [[축치 해]] 등의 얕은 바다에 잠겨 있던 땅이 해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어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두 대륙이 땅으로 연결되었다. 이 통로를 통해 [[인류]]가 빙하기의 빙기 때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밖에 많은 생물들도 [[아시아]]에서 [[아메리카]]로, 혹은 [[아메리카]]에서 [[아시아]]로 이주하였다.<ref>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ref>
[[플라이스토세|빙하기]]의 [[빙기]] 때는 바다가 얼면서 [[간빙기]] 때보다 더 많은 면적의 [[빙상]]이 형성되는데 추가로 형성된 빙상의 양만큼 바닷물이 얼음 속에 가두어지므로 해수면이 낮아진다. [[마지막 빙기]](11만 ~ 1만 2천 년 전) 때 최대의 빙상이 형성되었을 당시 지구의 해수면은 지금보다 약 120 미터 정도 낮았다.<ref>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ref> 따라서 [[베링 해협]], [[베링 해]], [[축치 해]] 등의 얕은 바다에 잠겨 있던 땅이 해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어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두 대륙이 땅으로 연결되었다. 이 통로를 통해 [[인류]]가 빙하기의 빙기 때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밖에 많은 생물들도 [[아시아]]에서 [[아메리카]]로, 혹은 [[아메리카]]에서 [[아시아]]로 이주하였다.<ref>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ref>


==주석==
==주석==

2021년 3월 9일 (화) 11:06 판

베링 육교

베링 육교(Beringia)는 빙하기(플라이스토세)에 여러 차례에 걸쳐 1600 km 가량의 폭으로 아시아북아메리카 사이를 이었던 육교를 말한다.

빙하기빙기 때는 바다가 얼면서 간빙기 때보다 더 많은 면적의 빙상이 형성되는데 추가로 형성된 빙상의 양만큼 바닷물이 얼음 속에 가두어지므로 해수면이 낮아진다. 마지막 빙기(11만 년 전 ~ 1만 2천 년 전) 때 최대의 빙상이 형성되었을 당시 지구의 해수면은 지금보다 약 120 미터 정도 낮았다.[1] 따라서 베링 해협, 베링 해, 축치 해 등의 얕은 바다에 잠겨 있던 땅이 해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어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두 대륙이 땅으로 연결되었다. 이 통로를 통해 인류가 빙하기의 빙기 때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밖에 많은 생물들도 아시아에서 아메리카로, 혹은 아메리카에서 아시아로 이주하였다.[2]

주석

  1. 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
  2. Jamie Woodward (2014), 《Ice Age: A Very Short Introduction》, 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