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순식: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33번째 줄: 33번째 줄:
왕순식은 [[후백제]] 정벌에 참가하여 공을 세워 [[고려]]의 개국 공신이 되어 왕건과 인척 관계를 갖게 되었다.
왕순식은 [[후백제]] 정벌에 참가하여 공을 세워 [[고려]]의 개국 공신이 되어 왕건과 인척 관계를 갖게 되었다.


명주의 대호족이었기에 김주원의 후손이며 따라서 원래 [[강릉 김씨]]라는 설이 있으나 [[고려사]]를 비롯한 정식 사서에 그에 대한 언급이나 기록은 전혀 남아있지 않다. 왕씨를 하사받기 전에는 성씨 없이 이름인 순식으로만 기록되었다.
명주의 대호족이었기에 김주원의 후손이며 따라서 원래 [[강릉 김씨]]였다는 설이 있으나 [[고려사]]를 비롯한 정식 사서에 그에 대한 언급이나 기록은 전혀 남아있지 않다. 왕씨를 하사받기 전에는 성씨 없이 이름인 순식으로만 기록되었다.


== 가계 ==
== 가계 ==

2021년 2월 1일 (월) 19:13 판

왕순식
王順式
명주의 성주
재위 ?
대관식 없음
전임 허월(許越)
후임 왕수원(王守元)
부왕 허월(許越)
이름
순식(順式)
이칭 없음
별호 ?
신상정보
출생일 생년 미상(生年 未詳)
출생지 ?
사망일 몰년 미상(沒年 未詳)
사망지 ?
왕조 신라(新羅)
부친 허월(許越)
모친 ?
배우자 ?
자녀 왕수원(王守元) 왕렴(王廉)
종교 불교(佛敎)

왕순식(王順式, 생몰년 미상)은 명주(현 강원도 강릉시)의 호족 허월(許越)의 아들이다.

생애

왕순식은 후삼국시대명주 호족으로 전하는데, 일설에는 경기도 출신이라고도 한다. 왕순식은 지조와 절개를 지닌 문무를 겸비한 장군으로, 쿠데타로 궁예를 암살한 고려 태조 왕건을 인정하지 않았고 왕건을 징벌하고자 일전을 선포했으나, 아버지 허월을 통해 설득한 왕건에 의해 결국 고려에 귀부, 개성 왕씨를 하사받았다. 당시 명주 호족이 가운데, 김주원의 후손 김예가 있었는데, 그도 고려에 귀부하여 왕씨가 되었다.

왕순식은 후백제 정벌에 참가하여 공을 세워 고려의 개국 공신이 되어 왕건과 인척 관계를 갖게 되었다.

명주의 대호족이었기에 김주원의 후손이며 따라서 원래 강릉 김씨였다는 설이 있으나 고려사를 비롯한 정식 사서에 그에 대한 언급이나 기록은 전혀 남아있지 않다. 왕씨를 하사받기 전에는 성씨 없이 이름인 순식으로만 기록되었다.

가계

  • 아버지 : 허월(許越)
  • 어머미 : ?
    • 아들 : 왕수원(王守元)
    • 아들 : 왕렴(王廉)

왕순식이 등장한 작품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