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26번째 줄: 26번째 줄:
* [[블라디미르 레닌]]
* [[블라디미르 레닌]]
* [[반스탈린주의]]
* [[반스탈린주의]]
* [[안토니우 드 올리베이라 살라자르]]


== 각주 ==
== 각주 ==

2021년 1월 10일 (일) 17:14 판

스탈린주의(Stalinism)는 스탈린 통치하 소련의 정치체제 및 레닌주의에서 스탈린의 특수한 해석론에 머무는 것 경향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그 용례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스탈린의 통치하 소련의 정치·경제 구조의 특징적인 양상. 이 정의에 따르면, 스탈린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한 분파로 여겨질 수 있다.
  2. 스탈린 주도로 해석·종합한 레닌주의 이론. 이 정의에 따르면,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는 동의어이다.
  3. 스탈린에 의한 마르크스주의 왜곡이라는 의미에서의 멸칭.[1]

스탈린주의적 정책들은 빠른 공업화, 일국사회주의, 중앙집권적 국가조직,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집단농업, 소비에트 당에 대한 여타 공산당들에 대한 절대우위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2]

특징

스탈린주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대규모 비밀경찰 운용, 비공식적인 처벌, 정치적 대숙청 등이 있다. 또한, 스탈린주의에서는 정부계급을 소멸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마르크스주의의 예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지도자에 대한 개인숭배 현상이 벌어졌다. 실제 이오시프 스탈린은 소련의 지도자를 넘어서 독재자로 군림하였다.

의미

이 '스탈린주의'라는 표현 자체는 긍정적 의미로 쓰인 적이 거의 없다. 다양한 마르크스주의의 분파들 중 스스로를 '스탈린주의'로 지칭한 분파는 거의 없으며, 특히 트로츠키주의에서는 상대방의 오류를 비난할 때 '스탈린주의'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이 표현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스탈린의 측근인 라자리 카가노비치였다. 스탈린 본인은 스스로의 사상을 '스탈린주의'라고 정의한 적이 없다. 그는 자신의 사상을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불렀을 뿐이다. 이후 스탈린과 트로츠키 사이의 권력 다툼이 강해지면서, 스탈린주의라는 표현은 널리 쓰이게 된다. 한편, 공산주의 이론 내에서 스탈린주의와 대척점에 서 있는 트로츠키주의에서는 마오쩌둥 사상이나 호치민 사상 혹은 주체사상 등 역시 스탈린주의의 아류로 분석하고 있다.

비판

또한, 스탈린주의는 파시즘과 유사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스탈린주의를 '적색파시즘'으로 불렀다.

관련 항목

각주

  1. The Stalin dictatorship: Khrushchev's 'secret speech' and other documents, Thomas Henry Rigby, Sydney University Press, 1968 - P.128
  2. T. B. Bottomore. A Dictionary of Marxist thought. Malden, Massaschussetts, USA; Oxford, England, UK; Melbourne, Victoria, Australia; Berlin, Germany: Wiley-Blackwell, 1991. Pp.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