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Volkov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it:Al-'Adil I
19번째 줄: 19번째 줄:
[[en:Al-Adil I]]
[[en:Al-Adil I]]
[[fr:Al-Adel]]
[[fr:Al-Adel]]
[[pl:Al-Adil]]
[[it:Al-'Adil I]]
[[ja:アル・アーディル]]
[[ja:アル・アーディル]]
[[pl:Al-Adil]]

2009년 1월 28일 (수) 00:46 판

알 아딜(아랍어:العادل ,원래 이름은 알 말리크 알 아델 세이프 알 딘 아부 바크르 빈 아이유브(al-Malik al-Adel Saif al-Din Abu-Bakr ben Ayyub), 아랍어:الملك العادل سيف الدين أبو بكر بن أيوب) 1145년 - 1218년, 재위:1202년 - 1218년)은 아이유브 왕조의 제3대 술탄이다. 살라흐 앗 딘의 동생으로 통칭 [스루탄-(알 말리크)알 아딜]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알 아딜]이란 아라비아어의 원뜻은 [공정한 자]을 의미한다. 이슬람 사회의 정치적 이념으로 본다면, 군주 및 움마을 통괄하는 정치적 지도자의 필수덕목으로써 아딜(adl) [공정]이 제일 첫번째로 꼽는다.

알 아딜은 형에 뒤지지 않는 뛰어난 인물로 특히 지모 및 외교능력에 아주 뛰어났다. 형을 따라 십자군과의 전쟁에서 활약하여 다수의 무공을 세웠는데, 알 아딜의 공적은 외교능력에서 큰 힘을 발휘했다. 제3차 십자군의 총사령관 리처드 1세와 교섭하여 화의를 성립시킨것은 알 아딜의 수완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때문에 형으로부터 그 재능을 경계 받게되어, 형이 생존하는 중에는 크게 중용받지는 못했다고 한다.

형의 사후, 형의 자식들에 의한 권력투쟁이 발생하자 알 아딜은 여기에 교묘히 개입하여 형의 장남인 알 아프달을 추방시키고 1202년 술탄으로써 즉위했다. 즉위 후에는 서유럽 여러나라와의 융화 및 십자군과의 휴전협정 연장, 베네치아 공화국과의 교역에 의한 경제교류등 아이유브 왕조의 평화와 발전에 노력했다.

그러나 1218년 제5차 십자군의 침공으로 인해 평화는 깨지고 말았다. 그리고 알 아딜은 다미에타에서 아이유브 왕조군의 패배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아 심장발작을 일으켜, 얼마안가 죽었다고 전해진다.

틀:십자군 중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