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역사서):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한국의 역사책 삭제함
편집 요약 없음
태그: m 모바일 웹
1번째 줄: 1번째 줄:
《'''유기'''》(留記)는 [[고구려]]의 [[역사]]서이다.
《'''유기'''》(留記)는 [[고구려]]의 [[역사]]서이다.


《삼국사기》〈고구려본기〉 [[영양왕]] 11년의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가 처음으로 문자를 사용하였을 때에 일어난 사실로 100권을 적은 사람이 있었고, 이를 《유기》라 하였다 한다. 그 연대와 저자는 기록되지 않았다. 태학박사(太學博士) [[이문진]](李文眞)이 이를 요약하여 《[[신집]](新集)》 5권을 편찬하였다고 설명되었다. 《유기》와 《[[신집]]》 모두 현재 전해지지 않는다.
《삼국사기》〈고구려본기〉 [[영양왕]] 11년의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가 처음으로 문자를 사용하였을 때에 일어난 사실을 100권의 책으로 적은 사람이 있었고, 그 고구려 역사책들을 《유기》라 하였다 한다. 그 연대와 저자는 기록되지 않았다. 태학박사(太學博士) [[이문진]](李文眞)이 이를 요약하여 《[[신집]](新集)》 5권을 편찬하였다고 설명되었다. 《유기》와 《[[신집]]》 모두 현재 전해지지 않는다.


== 관련항목 ==
== 관련항목 ==

2020년 10월 28일 (수) 03:43 판

유기》(留記)는 고구려역사서이다.

《삼국사기》〈고구려본기〉 영양왕 11년의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가 처음으로 문자를 사용하였을 때에 일어난 사실을 100권의 책으로 적은 사람이 있었고, 그 고구려 역사책들을 《유기》라 하였다 한다. 그 연대와 저자는 기록되지 않았다. 태학박사(太學博士) 이문진(李文眞)이 이를 요약하여 《신집(新集)》 5권을 편찬하였다고 설명되었다. 《유기》와 《신집》 모두 현재 전해지지 않는다.

관련항목